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기아의 랜드마크, AutoLand화성을 소개합니다.

AutoLand화성 변속기소재생산관리부

2021.07.05

Q. 현재 하고 계신 업무 및 직무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AutoLand화성 변속기소재생산관리부에서 근무하고있는 조일제 책임 매니저입니다. 제가 하고있는 업무는 변속기소재공장에서 설계 변경업무, 개발관리 업무, 수익성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가 맡고있는 업무가 설계변경을 관리하는 업무인데 설계변경이 AutoLand화성내에서 생산하는 제품뿐만 아니라 협력업체에서 생산하는 제품에도 설계변경이 발생하기 때문에 협력업체와 긴밀하게 또 유기적으로 소통하는 부분이 생산을 원활하게 하고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Q. AutoLand화성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AutoLand화성은 1989년도에 준공이 됐고요. 세피아, 로체 등의 차종을 비롯해서 현재 K 시리즈인 K3, K5, K7, K8까지 그 밖에 모하비, 쏘렌토, 니로가 있고 EV6도 올해 7월부터 양산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국내 공장 중에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공장입니다.

Q. AutoLand화성의 공정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요?

크게 완성차 공장과 파워트레인이라고 말하는 엔진변속기소재공장.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완성차 공장은 프레스 공장, 차체 공장, 도장 공장 다음에 조립 공장 이런 과정에 의해서 자동차가 생산이 되고요. 파워트레인 공장은 아까 말씀드린 엔진변속기소재공장인데, 소재 공장에서 공정이 시작돼서 가공 공장, 조립 공장으로 순서가 편성이 돼 있고 엔진변속기가 다 완성되면 완성차 공장으로 공급이 되는 그런 프로세스로 되어 있습니다.

Q. 자동차 제조 과정에서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아무래도 품질이죠. 각 공정 단계별로 다음 공정으로 공급을 했을 때 품질 적으로 문제 없이 완벽한 제품을 공급해야 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품질적으로 불량이 발생하면 대책을 세워야 되고 굉장히 손실이 많이 발생하고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기 공정에서 완벽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해서 후공정으로 인계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AutoLand화성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AutoLand화성에는 생산본부 외에 판매, 품질, 재경 등 여러분야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 분야에 있는 직원들을 만날 수 있고 교류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Q. 업무에 있어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있다 보니까 다양한 인간관계가 생기게 되는데 갈등 요소가 있을 때 그런 걸 해결하는 부분이 좀 힘든 점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Q. O/X 질문 - 기아의 워라밸은 좋을까?

근무형태가 변경이 되면서 근무 시작 시간은 좀 당겨졌지만 근무를 종료하는 시점이 과거에 비해서 상당히 앞당겨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물리적으로 여유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 있습니다. 집에 도착하면 여섯시가 안 됩니다. 그때부터 제 개인적인 여가생활을 즐기는데요. 운동을 할 때도 있고 산책을 할 때도 있고 약속을 잡아서 지인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도 있습니다.

Q. O/X 질문 – 우리 팀의 문화는 좋다?

저희 팀의 사내 문화는 굉장히 자율적인 문화입니다. 과거의 좀 수직적이고 권위적인 업무지시에 의해서 움직였다면, 최근에는 자율적인 권한이 위임이 되어서 충분히 자기 업무를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최근에 스마트 워크, 비대면 업무의 분위기가 자율성을 극대화할 수 좋은 조건이 되는 거 같습니다.

Q. O/X 질문 - 내 차는 기아차다?

당연히 기아차를 가지고 있고요. 작년에 K7 하이브리드 차를 구입을 해서 아주 훌륭하게 잘 타고있습니다. 아무래도 동료 직원들이 생산하는 차니까 더 신뢰가 가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Q. 현업자가 생각하는 필수 역량은 무엇인가요?

제가 생각하는 필수 역량은 통찰력이라고 말하고 싶은데요. 어떤 현상이 발생을 했을 때 배경이 무엇이고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이런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넓은 안목으로 바라 보는 통찰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후배로 들어왔으면 하는 사람은?

조직의 활력소가 될 수 있는 신입사원이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친화력도 있고 개성도 있는 신입사원이 들어와서 조직이 생동감있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Q. 나에게 기아, 그리고 AutoLand화성이란?

더없이 훌륭한 회사고요. 청춘부터 현재까지 인생에 있어서 굉장히 든든한 일터입니다. 일생에 있어서 결혼을 하고 자녀를 낳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기아를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는 소중한 직장입니다.

Q. AutoLand화성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AutoLand화성은 기아의 랜드마크다.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국내 공장의 대표격이고요. 과거에는 생산성이라든지 품질이라든지 이런 부분에서 미흡한 부분이 있었는데, 최근에 많이 개선이 돼서 저희 직원들도 굉장히 자부심을 가지고 근무하고 있습니다.

👉 기아 채용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기아채용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