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자동차 생산의 스케줄을 담당하는 생산관리 직무

AutoLand화성 생산관리1부

2021.07.30

Q. 안녕하세요. 책임님! 담당 업무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십니까? 저는 AutoLand화성 생산관리1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진찬 책임매니저입니다.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생산관리부문 자재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자재 업무라고 하면 협력사에서부터 라인사이드까지 부품을 공급하는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생산관리 업무에 대해 더 자세히 소개해 주세요.

생산관리부문은 기본적으로 말 그대로 생산을 관리하는 부문인데요. 첫 번째로 생산 계획을 세워서 실제 어떤 차량이 어떤 순서대로 언제 들어갈지에 대한 결정을 하고요. 두 번째로 공장에 신차가 들어갈 때 신차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젝트 매니저가 돼서 관리를 하는 업무 그리고 마지막으로 생산을 하기 위해서 자재를 라인에 공급하는 부분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생산관리부문에 생산관리과 같은 경우에는 쉽게 말하면 스케줄링을 하는 워킹 그룹인데요. 실제 라인에 어떤 순서대로 차를 투입하고 어떤 순서대로 생산할지 결정하는 그런 업무고요. 스케줄링한 차량 순서에 맞춰서 자재 부문에서 협력사를 관리하고 협력사가 정상적으로 라인에 부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하게 되고요. 신차가 나왔을 때 그 신차를 라인에 전개하기 위해서 양산지원과라는 워킹그룹에서 전반적인 신차에 대한 것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Q. 자동차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자동차는 크게 프레스-차체-도장-조립 순으로 진행이 되는데 프레스 같은 경우에는 구매해온 철판을 찍어서 큰 모양을 만들고, 차체는 그 모양을 만든 철판을 조립해서 차량의 뼈대를 만들고, 도장에서 그 만들어진 뼈대에 페인트를 입힙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조립(의장)라인에서 그 내부에 있는 부품을 다 조립하고 마무리를 하는 그런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 업무 시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생각하는 이상과 현실의 차이에서 많이 갈등하는 게 가장 힘든 것 같습니다. 특히 반도체 관련해서 현재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어렵다 보니 생산관리 부문에서는 생산 계획을 계속 바꿔야 하는 상황이 생기고 있습니다. 생산 계획을 바꾸다 보면 협력사들도 생산 계산 바뀌는 거에 대응하는 걸 체크해야 하는데 대응이 잘 안 되는 협력사들도 있고 그 협력사들도 나름의 사정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 현재 반도체 수급 때문에 업무 하는데 많은 애로사항 있는 거 같습니다.

Q. 현업에서 느끼는 가장 큰 고충이 있다면요?

현장을 끼고 있는 부서다 보니까 타 현장과의 갈등이 발생하거나 타 부분과 스탭 간의 갈등이 발생했을 때, 그걸 서로 원만하게 해결하고 조율하는 부분이 가장 업무에서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Q. 그런 갈등을 해결하는 Tip도 알려주세요.

저 같은 경우에는 솔직하게 상대방에게 제 이야기를 합니다. 솔직하게 이런 문제가 있기 때문에 좀 도와 달라하든지 이런 식으로 접근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Q. 현업에서의 필수 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공장 부문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2가지 정도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첫 번째는 현장을 끼고 있는 부서다 보니까 현장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거에 대해 정확하게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분석력이 하나가 있을 것 같고요. 두 번째로는 문제점을 실제로 개선하고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타 부문 또는 현장과 협상하는 협상력이 중요한 거 같습니다.

Q. 어떤 신입사원이 후배로 들어왔으면 하나요?

저는 위아래로 열린 마음을 가진 신입사원이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상급자가 이야기했을 때 ‘네’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급자에게 내 의견과 다를 때 과감하게 얘기를 하고, 또 후배 사원이 들어와서 내 의견과 다른 의견을 제시해 때 그 의견에 대해서도 같이 토론할 수 있는 그런 후배 사원이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Q. 언제 기아에 입사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드나요?

사실 기아에 들어와서 성과금이 빵빵 터질 때 가장 “아 입사하길 잘했다.” 이런 마음이 드는 건 샐러리맨으로 어쩔 수 없는 것 같고요(ㅎㅎ). 과거와 다르게 최근에는 기아에서 직원들의 경력 개발을 많이 장려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고요. 또 내가 ‘이런 걸 좀 더 배워 보고 싶다’고 하면 교육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고 있기 때문에 자기 계발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Q. O/X 질문 -  우리팀 워라밸 좋다?

저희 부서 같은 경우에는 본인이 맡은 업무가 다 완료되면 눈치 안 보고 정시 퇴근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퇴근 후에는 공장 주변에 여러 체육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서 동호회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축구장, 야구장, 농구장, 수영장, 스쿼시장, 테니스장 같은 시설들이 잘 구비되어 있어서 동호회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는 축구 동호회하고 있습니다.

Q. 나에게 기아란?

나에게 기아란 아내 같은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좋을 때도 있고, 싫을 때도 있고, 싸우기도 하고 사랑하기도 하지만 어쨌든 같이 일생을 가게 되는 그런 존재가 아닌가 싶습니다.

👉 기아 채용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기아채용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