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공장 인사직무는 무슨 일을 할까?

AutoLand화성 인사팀

2021.07.30


Q.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맡고 계신 직무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AutoLand화성 인사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송혜원 매니저입니다. 저희 인사팀은 주로 채용, 보상, 평가 인원 배치 등의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저는 그중에서도 급여, 근태 관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월초와 월말에는 급여 마감 업무를 주로 하고 있고요. 보통 월 중에는 퇴직금, 수당 관리, 근태 수정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AutoLand화성에서 근무하면서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AutoLand화성에서는 기아의 주력 제품들을 많이 생산하기 때문에 그런 베스트셀러를 판매하는 곳에서 경영 지원을 하고 있다는 점이 큰 자부심이 듭니다.

Q. 업무 시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하는 업무가 급여, 근태 업무이다 보니까 규정으로 정해져 있는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항상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하더라고요. 그럴 때마다 다른 사업장 분들과 함께 의사 결정을 해야 할 때가 많은데요. 그런 과정이 생각보다 길어지게 되기도 하고, 직접적으로 돈과 관련된 업무가 많다 보니까 항상 예민하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점이 좀 어려운 점이라고 얘기할 수 있겠습니다.

Q. 인사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아무래도 다양한 이해관계에 속에서 여러 현업에 계신 분들과 이야기를 해야 하고 또 의사 결정해야 하는 부분이 많다 보니까 그런 부분에 있어서 의견을 또 잘 전달해야 하고, 또 저희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서 ‘이런 식으로 운영을 했으면 좋겠다’라는 부분이 잘 명확하게 드러나야 합니다. 직원들을 대응하는 서포트 부서다 보니 유연하게 잘 거절할 줄도 알아야 하고, 어떤 상황에서든지 잘 대처할 수 있는 나만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합니다. 

Q. 취업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저는 취업 준비할 때 직무 중심으로 많이 공부하려고 노력했어요. 인사 직무가 어떤 직무고 이 직무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을 한 후에 내가 가진 경험을 하나씩 연결을 시켜 보는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인턴 하나를 하더라도 어떤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기를 수 있었고, 내가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했는지와 같은 그런 사례를 중심으로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내가 이 직무로 얼마나 하고 싶은지에 대한 자기 생각이 잘 정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또 중점적으로 생각했던 부분이 공장이라는 현업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많이 생각했는데요. 아무래도 인사팀의 업무가 현장에 있는 사람들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부서이기 때문에 본사에서 규정이나 운영안이 내려왔을 때, 그런 것들을 현장의 목소리에 맞게 운영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그런 점들을 많이 찾아봤고 면접에서도 이런 점들을 내가 알고 왔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서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Q. 실제 면접에서 받은 질문은 무엇이었나요?

우선 AutoLand화성에 대해 얼마나 관심도를 가졌는지, 또 이곳에서 나오는 차종들을 여쭤보셨던 것 같아요. 기아의 큰 부분도 있겠지만 AutoLand화성이라는 부분에 대해서도 많이 조사했던 게 도움이 됐습니다. 서류 진행과 더불어 1분 자기 PR 영상도 제출했는데요. 주제가 '내가 가지고 있는 직무역량과 나를 소개하는 별명'을 얘기하는 거였습니다. 저는 그 때 우체통이라는 얘기를 하면서 제가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점으로 두고 있다고 얘기했습니다.

Q. O/X 질문 - 우리 팀 문화는 좋다?

저희 팀 문화는 정말 좋은 편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입사하고 나서 놀랐던 부분이 다양한 연령대 분들이 계시는데 서로 농담도 하시고 스스럼없이 지내시는 모습을 보면서 팀 분위기가 좋다고 느꼈거든요. 아무래도 제조업 회사다 보니까 딱딱하고 수직적인 문화가 많을 줄 알았는데, 그런 편견과는 다르게 되게 분위기도 유연하고, 서로 편안하게 존중해주시는 문화를 느꼈습니다.

Q. O/X 질문 - 화성으로 출퇴근 힘들다?

셔틀버스가 굉장히 많거든요. 고속버스터미널 못지않게 버스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다른 지역에 사시더라도 무리 없이 출퇴근할 수 있고요. 또 출퇴근 버스를 타기 힘들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기숙사 지원이 되거든요. AutoLand화성은 한 달에 딱 천 원만 내면 기숙사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Q. O/X 질문 -  내 차는 기아다?

기아가 요새 디자인 정말 잘 뽑는 거 아시죠. 저도 여러 차를 비교해 봤을 때 가장 디자인도 매력적이었고 또 제가 타기에 젊은 느낌을 가진 차들이 많았던 거 같아요. 그래서 저는 망설임 없이 기아를 선택하고 잘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

👉 기아 채용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기아채용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