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자동차 회사에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이유

CDO 빅데이터기획팀

2021.09.17


Q. 현재 하고 계신 업무 및 직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빅데이터 기획팀에 송근혁 책임매니저라고 합니다. 제가 속한 조직은 CDO라는 조직인데 하위에 두 가지 업무를 크게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사의 데이터 전략 기획 및 데이터플랫폼 운영을 하는 조직이 있고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하는 조직 있는데요. 저는 그중에 데이터 분석 조직의 생산/생기 영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코딩 능력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어떤 언어를 써도 사실 상관없지만, 저희 조직은 기본적으로 파이썬을 쓰고 있고요. 파이썬으로 데이터를 핸들링하고 분석 알고리즘을 돌려서 결과를 도출하는 부분 그리고 필요하다면 시각화까지 할 수 있는 부분을 요구하고 있고, 서비스를 제공받는 현업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되게 중요한 거 같습니다.
요즘에는 이제 데이터 분석만 하는 게 아니라 결국에는 타 시스템과 연동을 해서 자동화를 하는 것들이 되게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이제 해당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업무 지식을 좀 알고 있어야 되는데, 이 부분은 사실 들어와서 배울 수 있는 영역이 좀 더 커서 그거는 그렇게 필수라고 생각되진 않고요. 물론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자동차 지식이 필요한 건 맞는데 그렇게 깊은 지식을 사실 요구하진 않습니다.  그 부분은 보통 과제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충분히 익힐 수 있는 그런 수준이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혼자 분석하는 경우도 있지만 파트너사들과 같이 협업해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상호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해서 프로젝트 일정이나 결과에 대해서 일정이 다 맞도록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Q. CDO 부문은 조직원 역량 개발을 어떻게 돕고 있나요?

저희 조직은 역량 강화 지원을 많이 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외부에 온라인 강연이나 외부 포럼 등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주는 편이고요. 내부적으로는 '빅데이터&AI 포럼'이라고 해서 3일간 전사 그룹사 대상으로 저희가 진행하는 포럼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냐면 1년 동안 진행했었던 여러 가지 프로젝트에 대한 성과를 발표하고 질의를 통해서 상호 정보공유를 하는 그런 포럼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요즘 CDO 부문의 가장 큰 고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첫 번째로 분석과제가 많아짐에 따라서 이 분석과제에 대한 결과들을 현장에 적용하고 그다음에 Best Practice에 대해서 운영을 확대하고 관리하는 부분입니다.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잡는 것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아울러 새로운 분석 기법이 나오게 되면 이것을 리서치해서 저희 현장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부분이 있고요. 마지막으로 여태껏 일반적으로 다루지 못했었던 데이터를 다룸으로써 새로운 분석 영역을 확대하는 부분까지 이 3가지가 저의 고민 사항입니다.

Q. 평소 직무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얻으시나요?

아시겠지만 기본적으로 구글링을 통해서 얻고 있고요. 저희 조직에서는 이제 프로젝트가 끝나면 결과물들을 남겨서 공유하는데 협업 툴인 컨플루언스를 통해서 어떠한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그 프로젝트에 대한 소스 코드를 깃(Git)으로 다 공유를 하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통해서 정보를 취득하고 있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가장 기억에 남는다기보다는 최근에 있었던 프로젝트에 대해서 소개를 드리면 신차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이 다수 발생을 하거든요. 각 영역별로 전담 부서들이 문제점을 기록하는데 이것들이 잘 활용이 되지 않고 있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텍스트를 잘 정리하고 사전을 만들어서 현업들이 잘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개발했었던 기억이 있고, 두 번째로는 리어서스펜션 자동 체결 공정을 분석한 적이 있습니다. 이런 체결은 자동공정이기 때문에 NG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데 NG에 대한 유형을 저희가 구분을 해서 각 유형별로 작업을 최적화했던 그런 프로젝트도 있습니다.

Q. OX 질문 – 내 차는 기아다?
지금은 없습니다. 최근에 임직원 첫차는 20% 할인 혜택이 주어지게 돼서 올해 연말에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구매할 예정입니다. 최근에 좀 찾아봤었는데, 유튜브 중에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를 비교 시승했었던 콘텐츠를 봤는데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가 좋은 포지션이라고 생각을 해서 '좀 더 좋겠다'해서 구매를 결심하게 됐습니다.

Q. OX 질문  – 기아에서 평생 근무하고 싶다?

최근 자동차 산업이 엄청 주목받고 있어요. 자동차 패러다임이 급격하게 전동화로 바뀌고 있고 그 속에서 기아의 행보나 나아가서 현대자동차그룹이 (미래에) 기대가 되고 있고 그 상황에서 제가 같이하고 있다는 게 운이 좋다고 생각을 하고 있고요. 어떤 방식으로도 좀 기여를 하고 싶다는 생각에서 O를 들었습니다.

Q. 나만의 빅데이터 직무 합격 팁이 있다면?

2015년도에 경력직으로 입사를 했는데 CDO로 바로 입사를 한 건 아니고 빅데이터 분석 마케팅 직무로 입사를 했습니다. 면접전형에서는 빅데이터 분석 마케팅에 대한 기획을 주제로 발표를 하는 게 있었고 그 외에 전 직장에서 어떤 프로젝트를 경험했는지에 대해서 물어보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전 직장에서 했던 업무는 데이터 분석과 IT 개발 두 가지가 있었는데요.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뿐만 아니라 앞단에 데이터 인터페이스와 분석 결과에 대한 시각화까지 한 명이 하는 소규모 프로젝트부터 10명 이상, 1년 정도 하는 대규모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경험을 했고 이 경험이 결국에는 유관 부문과 커뮤니케이션을 잘 할 수 있고, 업무를 이해하는데도 제게 강점일 거로 생각해서 어필했습니다.

Q. 코딩테스트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코딩테스트는 사실 저는 받진 않았지만 제 주변 동료들한테 물어봤을 때는 java나 C++ 같은 언어를 가지고 알고리즘이나 데이터를 핸들링하는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난이도는 그렇게 크게 어렵지 않아서 만약에 코딩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했거나 경험이 있으면 시간 안에 충분히 풀 수 있는 그런 수준이었다고 얘기 들었습니다

Q. 빅데이터 직무 지원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요즘 취업 시장이 되게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지원자 여러분들 원하시는 곳 다 합격하셔서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