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현대자동차그룹 코딩대회 수상자 이두선 매니저를 만나다.

경영혁신본부 원가혁신지원팀

2021.12.20
올해 처음 진행되어 1천 명이 경쟁한 현대자동차그룹 SW 코딩대회


현대자동차그룹에서 모빌리티 서비스 선도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처음 재직자 SW 코딩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총 4개의 그룹사에서 약 1천 명의 임직원이 참여했는데요. 기아에서는 경영혁신 본부 이두선 매니저가 장려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두선 매니저는 올해 입사한 신입사원이라는 점에서 주목됩니다.  경영혁신본부 원가혁신지원팀 이두선 매니저를 만나 준비 과정과 생생한 대회 후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 장려상을 수상한 이두선 매니저


Q. 이번에 HMG 재직자 코딩대회에서 수상을 하셨는데요.
IT 부서 소속도 아니고, 최근에 입사한 신입사원이어서 소감이 남다르실 것 같아요! 언제부터 코딩에 관심이 있었나요?
 
안녕하세요. 경영혁신본부 원가혁신지원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두선 매니저입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알바를 할 때 많은 판매 상품 데이터를 다루었는데, 조금 더 간편하게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엑셀 VBA를 활용했습니다. 그때부터 코딩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생각하는 기능이나 코드 방향성이 있으면 하나하나 인터넷에 검색하며 배워갔습니다. 제가 면접 때 코딩에 관심이 많다고 이야기했었는데, 입사 후 팀장님께서 현대자동차그룹 코딩대회에 나가보라며 권유해 주셨습니다.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고, 성적이 좋지 않더라도 추첨을 통해 받을 수 있는 경품이 많았기에 한 번 지원해 보았습니다.

Q. 재직하시면서 대회를 준비하긴 힘들진 않으셨나요? 어떻게 대회를 준비했는지 궁금합니다.
 
지원 접수 후 대회까지 준비기간이 2~3주 정도 있었는데 퇴근 후와 주말 시간을 이용해 틈틈이 준비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SW인재확보플랫폼 사이트(https://softeer.ai/)에 연습문제와 문제해설이 잘 나와있어서 많이 활용해 공부했습니다.

Q. 코딩대회는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예선과 본선 모두 온라인으로 3시간 씩 진행되었습니다. 각 문제들은 현대자동차그룹 SW인재확보플랫폼 사이트(https://softeer.ai/)에 모두 게재되어 있습니다. 긴 대회 시간에 비해 문제 수는 적기 때문에(예선 7문제, 본선 4문제) 오랜 시간 집중력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계속해서 고민하였습니다. 많은 문제를 풀지는 못했지만 문제가 어렵게 출제돼서 그런지 다행히도 입상할 수 있었습니다.


▲ 제 1회 현대자동차그룹 SW 코딩대회 예선전 모습

Q. 매니저님이 생각하는 좋은 코드란 무엇인가요?

사실 저는 취미로 코딩을 하기 때문에 좋은 코드가 무엇인지 정의하거나 이야기하기 조금 어렵네요. 오랜 시간 깊은 고민을 통해 힘겹게 만든 코드일수록 저에게 더 많은 보람을 느끼게 하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코딩에 도전하게 해주기 때문에 좋은 코드라고 생각합니다!

Q. 상금은 어디에 쓰실 예정인가요? ㅎㅎ

팀 선배님들에게 커피 한 잔씩 사드렸고, 남은 상금은 저축하였습니다. 더 높은 상을 받았으면 회식도 쏘려고 했는데 아쉽네요. ㅎㅎ



에너지 자원 공학에서 원가혁신 직무를 준비하기까지



Q. 매니저님의 회사생활도 궁금한데요! 원가혁신팀에서 어떤 일을 담당하고 계신가요?
 
원가혁신지원팀은 신차 재료비/투자비 종합 관리 및 시스템 기반의 원가 운영을 통한 목표원가 달성 지원을 주업무로 하는 부서입니다. 저는 당사 개발차종 중 준/중형 차급(NX4계열, DN8계열 등)의 구매원가/구매투자비 종합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원가혁신팀에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떤 역량이 도움 될까요?

아직 실무를 한지 몇 달 지나지 않았지만,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설계/구매/생산/판매 등 다양한 분야가 원가와 관련되어 있고, 목표 원가 달성을 위해 다른 팀들과 끊임없이 소통해야 합니다. 상대방의 입장을 잘 이해하고 저희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선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적이라고 느꼈고, Learning Lounge(기아 교육 플랫폼)의 관련 강의나 책을 찾아 공부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성장을 위해 회사에서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저는 한 달에 한번 꼴로 사외 교육에 참가하고 있으며 Learning Lounge를 통해 관심 있는 분야의 온라인 강의를 꾸준히 수강하고 있습니다. 이번 코딩 대회의 준비 과정 및 대회 참가를 통해서도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업무 내/외적으로 사원이 원하는 만큼 적극 지원해주는 점이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Q. 요즘 원가혁신팀에서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무엇인가요?
 
현재 전사적으로 모듈러 아키텍쳐 통합기획과 PI(Process Innovation)라는 업무 프로세스 혁신이 진행 중입니다. 따라서 저희 팀에서도 관련된 여러 프로세스들을 개선하려는 중입니다. 모두가 처음 경험하는 과정이기에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에너지자원공학을 전공하셨는데, 원가혁신 직무로 지원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친환경에 관심이 많아 에너지자원공학을 전공하였고, 
전기차나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을 추진하는 기아라는 기업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원가에 대해 잘 알고 있지는 않았지만 여러 채용 공고들을 보던 중 원가혁신 분야가 재미있어 보였고,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에 지원하였습니다. 특별한 이유는 없고 원가혁신 채용 공고 내용이 저에게 꽂혔는데 운명이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Q. 채용 전형에서 본인만의 팁을 전수해 주세요!
 
제가 직무와 관련된 경험이 적기 때문에 
앞으로 업무를 배우면서 어떤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지금 당장의 역량보다는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을 어필하였습니다. 직무와 관련된 질문들에 대답을 잘 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앞서 말한 내용들을 좋게 봐주셔서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 기아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하면서 온보딩 경험은 어땠나요?
 
입사 후 3일 동안 HR 주관 오리엔테이션을 받고, 팀으로 배정되어 현업 OJT를 받았습니다. 당시 저희 팀 인원이 전원 재택 근무였기 때문에 교육의 대부분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교육 일정이 간소화돼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다음주에는 신규입사자 온보딩 STEP2 과정에 입교하는데, 평소에 많은 관심을 가지던 모빌리티 벨류체인이나 전기차와 관련된 교육이 예정되어 있어 기대됩니다.


Q. 입사한 지 3개월 정도 되었는데, 기아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입사 전 걱정하던 것과는 다르게 팀 선배들이 다들 친절하시고 분위기도 수평적이었습니다. 40개월이 넘는 신차 개발 과정에서 각 단계 마다의 업무가 다르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일을 마주하게 됩니다. 다행히도 좋은 회사 분위기 덕분에 선배들에게 부담 없이 수많은 질문을 하며 잘 배우고 있습니다. 또한 출퇴근/재택근무/휴가 사용이 자유로운 점도 인상 깊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을 지원자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채용 전형 준비 과정은 어렵겠지만 자신감을 잃지 않고 도전하신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업무적으로 완벽한 신입은 없을 것이고 회사에서도 앞으로의 가능성을 바라보고 성장 시킬 생각으로 채용할 테니 준비가 완벽하지 않다고 위축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경영혁신본부가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저는 자소서/면접 준비 과정에서의 정보가 많이 부족했습니다. 이 인터뷰 내용이 지원자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