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ICT의 주춧돌 역할을 하는 ICT관리 직무

ICT사업부 ICT관리팀

2022.01.14


ICT기술과 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하고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 혁신이 일어납니다. 이에 발맞춰 기아에서도 VR을 활용한 디자인 평가, IoT를 활용한 공장 정보 수집 등 다양한 혁신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ICT관리팀은 사용자와 IT개발담당자를 지원하는 팀인데요! 작년에 ICT사업부에 입사한 신입 매니저님을 만나 조직문화와 기아 취업 Tip을 중점적으로 들어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ICT사업부는 어떤 일을 하나요?

안녕하세요. ICT관리팀 김승수 매니저입니다. 저희 팀은 대내외 경영 환경과
 ICT기술 변화에 맞춰 회사의 중장기 정보화 방향과 실행 전략을 수립하고, 기술 변화에 맞춰 전사 ICT지원 체계를 기획하고 방향을 잡아가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전사 ICT재원과 자산을 효율적으로 배분,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 관리하고 전사에 제공되는 IT시스템 서비스 수준을 관리하고 시스템 개선 요소를 찾아 보완하는 일을 수행합니다. 전사 비즈니스 현장에서 다양하게 사용하는 업무용 시스템(software, hardware) 이 있습니다. ICT관리팀은 이러한 SW/HW를 사용자가 적기에 사용할 수 있게 연간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효과성을 판단한 뒤 시스템 개발 완료까지 필요한 다양한 업무들을 수행 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개발이 완료되고 나서는 문제 없이 사용 할 수 있게 최적 상태로 유지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한 역할 입니다.


Q. ICT사업부 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ICT의 최고 장점은 조직 문화입니다.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수평적이고, 합리적인 분위기이고요. 상호 존중이 잘 실현되고 있는 곳입니다. 복장도 자유롭고, 회식을 빠져도 이해해 주십니다. 또 열린 사고로 효율성을 추구하는 곳이라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전사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자율 출퇴근제나 재택근무가 실제로도 반영이 되는 곳입니다. 이런 요소 하나하나가 삶의 질을 결정하기 때문에, ICT는 정말 매력적인 곳입니다. 조직이 개인에 앞서던 고전적 문화를 탈피하고, 개인의 비전이 조직보다 우선시되어 총 생산성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후회 없는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Q. 기아에 입사하기 위해 어떤 점을 어필하셨나요?

채용공고를 보자마자, 도서관으로 직행했습니다. 관련 서적 십수 권을 요약하고, 자소서를 작성했습니다. 
직무 이해도가 있으면 자소서와 면접은 쉽다고 생각했습니다. 역량의 측면에서는 사람마다 가진 것이  다르기 때문에, 어필법 측면에서 말씀드리자면 '억지스럽지 않아야 한다' 가 핵심인 것 같습니다. 아는 것은 확실하게 설명하고,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솔직하게 대답한 것을 좋게 봐주시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Q. 후배들을 위한 자기소개서 팁/면접 팁도 있을까요?

본인이 채용 담당자라면 어떤 말을 하고, 어떤 스토리텔링을 하는 사람을 뽑을지 생각해보세요. 냉정하게 스스로를 돌아보세요. '나' 라는 상품을 판매해야 하는 셀러로 비유해 보겠습니다. 
1) 스스로에 대해 마스터하세요. 판매자가 상품에 대해 잘 모르면, 구매자에게는 큰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2) 어렵거나 이상한 질문을 만나도 기죽지 마세요. 당당하세요. 
3) 이 구매자 뿐만 아니라 다른 손님도 언제든 사갈 수 있는 매력을 갖추세요. 재고품이 되면 떨이로 팔려야 합니다.


Q. 취업준비생 시절 가장 노력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멘탈 관리에 가장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불안감과 우울감은 악순환의 재료가 되기 때문에, 좋아하는 일인 헬스를 하며 마인드 컨트롤했습니다. 나쁜 생각들에 잠식 당하지 마세요. 긍정적인 기운으로 스스로를 채우세요. 여러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가장 저렴하고 효과적인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운동은 실제로 뇌신경세포의 활성화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실력도 건강도 모두 챙겨보세요!


Q. 타 기업과 비교할 때 주목할 만한 기아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자동차 회사를 넘어 미래 모빌리티 회사로 넘어가고자 하는 회사이기에 많은 영감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내에서 다양한 세미나도 진행되고 있고, 본사 1층에서 다양한 전시가 주기적으로 이뤄집니다. 노출 빈도가 높으니 자연스럽게 재밌는 상상들을 하게 됩니다. 이동 수단만큼 우리 삶에 큰 변화를 주는 요소가 또 있을까요?


Q. 마지막으로 해당 직무를 희망하는 미래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1) 취업 준비 할 때 흔히 오는 불안과 우울에서 벗어나세요. 그 역시 중독입니다. 빠져나오면 뭘 해야 할 지가 보입니다. 
2) 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좋은 '상품'을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계획적인 '마케팅'과 효과적인 '세일즈'가 필요합니다. 취업 시장에서 본인의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잘 파악하세요.  특히 공대생들은 '마케팅'과 '세일즈'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경향이 있습니다. 3) 서로 배울 점이 많은 분들이 오시면 좋겠습니다. 환영합니다. 🤗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