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신차의 개발 방향을 리딩하는 상품직무

상품본부 미래기술전략팀

2022.02.07


"작은 아이디어들이 모여 모빌리티 서비스로의 전환을 이끌어 냅니다."


Q.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간단한 자기소개와 업무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미래기술전략팀 이우성 매니저입니다. 
저희 팀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 경쟁 구도 등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기반으로 지역 별 최적화된 상품 콘셉을 수립하고, 주요 개발 방향을 설정하여 신차 프로젝트를 이끄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래 시장 대응을 위한 모빌리티, 커넥티비티 연관된 새로운 사양 및 기술을 발굴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를 개발하고 양산 차량에 적용하기 위하여 영업, 연구소, 재경 등 회사 내 관련 부문과의 협력과 소통을 통해 경쟁력있는 상품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기아에서 근무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최근에 런친항 스포티지, 니로 차량 내부 디스플레이를 보시면 통합형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보실 수 있는데요. 해당 사양 초기 단계부터 차량 전개 계획까지 여러 부문과 협의하여 기술적인 문제점, 수익을 내기 위한 조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몇 달 동안 논의하고 고민한 프로젝트를 수행한 적이 있습니다. 처음 제안 단계에서는 이게 차량에 정말 장착이 가능할까부터 적용에 수반되는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을까 걱정이 정말 많았었습니다. 그렇지만 작년 양산된 스포티지부터 올해 런칭을 진행한 니로까지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끌어내는 사양 중 하나로 많은 평가를 받을 때마다 과거 고생했던 프로젝트 경험에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통합형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신형 니로


Q. 반대로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일은 무엇인가요?

상품 전략의 업무 특성상 제안하는 컨셉 혹은 사양이 엔지니어적인 부분에서 차량 적용이 가능한지 판단하기가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고객에게 UX(User Experience)적인 측면에서 정말 필요한 기술과 사양이더라도 기술적으로 적용이 어렵거나 수익을 남기기 어려울 수 있는 상황을 종종 맞이하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사내 여러 설계 부문을 설득하고 전개하고 싶은 사양에 대한 타당성을 논리 있게 전달하는 스킬도 필요합니다.


Q. 상품 업무를 담당하며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상품전략 직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략 수립 업무를 위한 정보 분석력과 차량 개발 프로세스 상에 유관 부문들을 설득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이 2가지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밀한 정보 분석력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에 대한 핵심을 파악하고 전략 수립의 바탕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수립한 전략이 상품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 부문을 설득, 논의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다면 전략 수립 및 실행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Q. 말씀하신 두 가지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팀원들과 여러 채널에서 수집하는 정보들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팀내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내에서 고객조사를 통하여 얻은 자료들과 팀내 다양한 프로젝트 결과물들을 바탕으로 고객의 특성 및 니즈 파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팀원들과의 논의를 바탕으로 미래의 핵심이 될 여러 팩터들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Q.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사람인가요?

본인의 의사 표현을 명확하게 할 수 있고, 상대방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원활하게 의견 도출을 할 수 있는 직원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업무 특성 상 규칙적으로 수행하는 업무가 아니라 아이디어를 확산하고 수렴하여 새로운 방향성을 찾는 업무들이 많습니다. 작은 아이디어들이 모이고 피벗팅을 통하여 정합성 있고 모두가 납득할 만한 방향성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활동에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고, 서로 대화할 수 있는 사람과 함께한다면 한층 더 즐겁게 업무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현재 상품 직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이슈나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최근 중요한 이슈는 크게 2가지입니다. 자동차 제조업 측면에서는 
단순 제조업에서 모빌리티 서비스 회사로의 전환 그리고 상품을 제공해야 하는 분석적 측면에서는 초개인화를 크게 트렌드로 생각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라는 재화가 과거에는 단순 이동 수단이었다면,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차량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고객들이 더 이상 차량을 이동 수단으로만 바라보고 있지 않으며, 이런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단순 제조만 하는 회사가 아닌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최근 고객의 라이프 측면에서는 기존에 구분되어있던 세그먼트를 벗어나 다양한 개개인의 취향을 추구하는 성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어떤 방법을 통하여 고객의 니즈를 만족 시킬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하는지도 큰 이슈 중에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Q. 트렌드를 예측하는 게 중요할 것 같은데요. 일 할 때 어디서 영감을 받으시나요?

생활 혹은 업무 속에서 노출되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업무 아이디어 및 영감을 받습니다. 팀 업무 자체가 현재보다는 미래를 바라보는 업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정보 탐색하는 것이 주된 업무 중 하나입니다. 정기적으로 구독하는 트렌드 관련 메일, 자주 시청하는 유튜브, TV 광고, 최근 베스트 셀러, 시장 분석 자료 등등과 같이 여러 매체들을 통해서 조금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통해서 앞으로의 주된 변화 혹은 트렌드가 어떤 것이 될지 고민하고 영감을 받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Q. 향후엔 어떤 방식으로 커리어 스텝을 쌓아갈 계획이신가요?

현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상품본부도 기아에서의 2번째 본부입니다. 기존에는 5년 동안 차량 부품의 업체선정/가격결정 및 부품개발 업무를 수행하는 구매본부 소속해 있었습니다. 이후 차량개발 앞단의 상품을 개발하는 업무를 해보고자 상품본부로 업무 커리어를 수행하고자 조직을 변경했습니다. 이후에는 국내/해외영업 본부 쪽으로 이동하여 실제 고객의 보이스를 확인하는 업무를 진행하며 커리어 스텝을 쌓아갈 예정입니다. 🔗 기아의 경력개발 제도 더보기 


Q. 상품본부의 조직문화는 어떤가요?

저희 본부 자체에서도 굉장히 자유롭게 업무하는 분위기입니다. 유연근무와 재택근무를 포함하여 구성원이 스스로 본인 업무 일정 및 스케쥴을 관리하고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팀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저희팀 같은 경우에는 팀 구성원 개개인의 의견과 업무 방향성을 굉장히 존중해주는 분위기입니다.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본인이 즐거워하는 업무, 하고 싶어하는 업무가 가장 성과가 뛰어나다는 그런 마인드로 팀장님, 팀원분들과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