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AutoLand의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 냅니다.

AutoLand광명 광명보전1부

2022.02.11

‘설비는 생산기술에 의해 태어나고, 보전에 의해 길러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제조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설비 전문가로서 성장하고 싶어요.


Q.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자기소개와 직무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광명보전1부 서도욱 매니저입니다. 제가 담당하는 보전직무는 조립, 차체, 도장, 엔진 등 전 제조 부문의 
생산설비 유지 보수를 통하여 설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고 고장을 최소화함으로써 안정적인 가동률을 확보하는 등 원활한 생산을 지원하는 직무입니다. 또한, 설비에 대한 다양한 개선 활동으로 품질 및 제조 경쟁력을 향상시키며 설비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를 통해 라인 중단분 최소화를 이루어 생산공장의 생산성 향상을 이루어 냅니다. 설비의 첨단화에 따른 자동화율이 높아짐에 따라 그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Q. 보전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보전직무는 크게 예방보전과 사후보전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방보전이란 설비가 고장 나기 이전에 관리하는 것이고, 사후보전이란 설비고장 발생 이후의 조치를 뜻합니다. 예방보전이든 사후보전이든 중요한 것은 적시/적기에 필요한 조치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자동차가 생산과정에서 거치는 수많은 설비 중 단 하나가 고장이 나더라도 전체 생산과정에 차질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생산설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며, 돌발적인 상황에 대해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이슈를 분석해 원인과 조치방안을 찾고, 향후 개선점 등을 마련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Q. 보전직무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보전직무의 장점은 사내/사외의 다양한 교육을 통해 설비에 대한 전문성을 키울 기회가 많다는 것입니다. 부서에서도 많은 교육 참여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으며, 
입사 이후 1년 동안 보전기술 교육, 로봇 전기/기계 교육 등에 참여하면서 공장에서 사용되는 설비와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이렇듯 자신의 직무에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많은 것이 보전 부서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기아에 입사를 준비하면서 어떤 점을 어필하셨나요?

학창시절 학부연구생 활동을 통해 
설비를 다뤄본 경험과 전기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설비를 다루는 보전직무 특성상 기계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파악하고 있는 것과 그에 관련된 지식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에 저의 경험과 자격증, 설비에 대한 관심을 어필했습니다.


Q. 취업준비생 시절 가장 노력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제가 가진 직무 관련 경험, 지식, 관심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습니다.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더라도 자기소개서를 통해 회사에 어필하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더 나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현업에 종사하는 선배나 동기들에게 자문하기도 하였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우선 자신이 가진 경험과 자격증을 정리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경험과 자격증 중에서 직무와 관련된 것을 선별하고, 어떤 부분을 어떻게 어필할 수 있을지 생각해야 됩니다. 그리고 면접에서는 기억에 남는 지원자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우수한 지식과 엄청난 경험을 통해 기억에 남는 지원자가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신입 사원이라면 직무 전문성으로 어필하기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간단한 질문에서라도 독특한 답변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됐습니다.


Q. 보전직무는 이공계 전공자만 지원할 수 있나요?

꼭 전공자만 지원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전기나 기계와 같은 설비관련 전공자에게 유리한 부분이 많을 수 있습니다. 설비에 사용되는 부품의 명칭이나 원리에 대해 기본적으로 학습하였을 것이고 관련 경험 또한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 타 기업과 비교할 때 주목할 만한 기아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기아 입사 후 느낀 
첫 번째 장점은 차량 할인 제도입니다.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최근 젊은 층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기아 차량을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다는 부분이 아주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장점은 가족 같은 분위기의 근무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타 기업에 재직 중인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자면, 회사 동료들과의 교류가 적다고 하는데 기아의 경우에는 근무 시간 이외에도 함께 시간을 가지며 개인적인 부분까지 교류하기에 가족과 같은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덕분에 신입으로서 회사에 적응하기에 어렵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Q. 일 할 때 어디에서 영감을 받으시나요?

주변의 사물들을 돌아보는 편입니다. 처음 보전에 입사하고 다양한 설비들을 보면서 낯설고 어렵다는 느낌을 많이 받고 있을 때였습니다. 저희 담당 보직 과장님께서 설비를 너무 어렵게 보지 말라고 하시며 놀이공원에 있는 놀이기구들을 예시로 들어주셨습니다. 
놀이기구들에 사용되는 실린더, 리프트 방법 등과 같은 많은 부분이 유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이후로는 공장 내 설비들과 유사한 제 주변에 사용되고 있는 설비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더 이상 설비가 낯설지 않게 되었고, 크게 어렵지 않게 느껴지고 있으며 종종 주변 설비들의 사용 방법들을 살펴보며 공장설비들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해당 직무를 희망하는 미래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보전 직무를 희망하는 후배들이 있다면 관련 분야를 공부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설비를 다루고 더 많이 접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학교나 자격증 취득과정에서 얻는 지식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모든 것들을 일일이 기억하며 설비를 다루는 데는 한계가 있고 직접 경험하며 원리를 눈으로 몸으로 익히는 것이 더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Join the mov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