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텔루라이드, 씨드 등 해외 상품을 기획하는 글로벌상품지원

글로벌사업관리본부 글로벌상품지원팀

2022.02.16


Q. 현재 하고 계신 업무 및 직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글로벌상품지원2팀에서 유럽 Ceed와 러시아 Rio를 담당하고 있는 명지현 매니저입니다. 글로벌상품지원 직무는 해외 시장의 니즈를 파악하여 상품에 최대한 잘 반영할 수 있도록 연구소, 공장, 마케팅, 해외 권역 등 다양한 팀과 협업하여 신차 개발과 가격 결정, 신기술 신사양과 관련된 다양한 전략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각 담당자들은 한 개에서 두 개의 글로벌 모델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자동차 개발 전 프로세스에 깊게 관여하여 신차 콘셉트 제안부터 시작하여 시장에 맞는 디자인과 사양을 반영하기 위해 유관 부문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습니다.  각 담당자들은 한 개에서 두 개의 글로벌 모델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자동차 개발 전 프로세스에 깊게 관여하여 신차 콘셉트 제안부터 시작하여 시장에 맞는 디자인과 사양을 반영하기 위해 유관 부문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습니다. 사양이 모두 정해지고 나면 신차 가격 결정을 하게 되고 신차 런칭 이후에도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연식 변경과 상품성 개선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상품 경쟁력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어떤 지원자에게 글로벌상품지원 직무를 추천하시나요?

글로벌상품지원팀은 자동차 개발에 깊게 관여되어 있는 팀이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이나 자동차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것이 업무 적응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겐 최고의 팀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배경 지식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자동차 산업에 대한 관심이 충분해서 쭉 열심히 공부를 할 수 있다는 배움의 의지를 가지신 분들이라면 누구든 쉽게 적응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 매니저님의 담당 차종을 소개해 주세요!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유럽에서만 판매되고 있는 Ceed, 하나는 러시아에서 판매되고 있는 Rio차종입니다. Ceed 같은 경우는 유럽 전용 자동차이기 때문에 기존의 국내에서만 판매되던 차량과는 조금 다른 형태의 모습을 띠고 있는데요. 유럽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해치백 형태의 자동차를 중심으로 왜건, 슈팅 브레이크, CUV 등 다양한 바디 타입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에선 기아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제가 담당하고 있는 Rio 또한 굉장히 판매가 많이 되고 있는 주요 차종이기도 합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이었나요?

제가 담당하고 있던 XCeed란 모델이 실제로 유럽에서 런칭해서 프랑스 마르세유에서 열린 기자단 시승회에 참석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그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XCeed란 모델을 양산하기 위해 몇 달 동안 정합성을 맞추고 또 가격 결정을 하는 등 매일매일 열심히 일을 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실제로 차가 유럽 도로에 달리고 다양한 유럽 각국의 기자단들이 XCeed을 시승해 보기 위해 기자단 시승회에 참석하여 다양한 피드백을 남겨주셨던 것 자체가 저에게는 굉장히 의미 있고 보람찼던 경험이었습니다.


Q. 요즘 글로벌사업관리 부문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인가요?

최근에는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사실 제가 맡은 차종은 내연 기관 차종이어서 
전기차가 활성화되는 시대에 내연 기관은 어떻게 포지셔닝을 해야 하고 가격은 어떻게 결정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개인적으로 좀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Q. 어떤 활동을 통해 영감을 얻으시나요?

최근에는 자동차가 제조업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까지 산업을 확장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분야에서도 인사이트를 좀 얻어보고자 저는 '매거진B' 라는 잡지를 통해 다른 산업 분야의 인사이트를 좀 찾아보고 있습니다.


Q. O/X 질문 - 기아의 워라밸 좋다?

유연근무제나 자율출퇴근이 굉장히 활성화되어 있는 팀이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업무를 할 수 있어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젊은 조직이기 때문에 수평적인 소통이 가능해서 저희 실은 굉장히 조직 문화가 우수한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Q. O/X 질문 - 내 차는 기아다?

저는 아직 차가 없긴 하지만 한 모델을 만들 때 얼마나 많은 분들의 노력이 들어가는지 알기 때문에 앞으로 차를 구매한다면 저는 반드시 기아차를 구매할 예정입니다. 최근에 서울 모터쇼에 다녀왔었는데 신형 all-new Niro를 보고 디자인도 너무 예쁘고 공간성이라든지 연비 측면에서도 우수하기 때문에 all-new Niro 차종을 좀 사고 싶습니다. 


Q. 업무를 수행할 때 필수 역량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해외 권역과 항상 회의도 많이 하고 메일로도 항상 일을 같이 하기 때문에 유창한 영어 실력을 갖춘 분이라면 업무에 적응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영어 실력 외에도 제가 생각하는 필수 역량은 책임감, 커뮤니케이션 스킬 그리고 배움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팀원분들이 담당하고 있는 차는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분들이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갖고 업무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내 차에 대해서는 내가 가장 잘 알아야 하고 내 차가 해외 권역 니즈에 잘 맞게끔 개발되도록 저희는 항상 책임감을 갖고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팀은 다른 유관부문과 협업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특히 다양한 이해관계 속에서 자신의 의견을 자신 있게 표출하고 상대방을 설득하여 내 편으로 만나 만드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라는 제품 자체가 굉장히 고관여 제품이기도 하고 최근에는 자동차 산업이 급변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시장과 산업 트렌드에 대해 끊임없이 배우고자 하는 배움의 의지와 배움의 자세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채용 전형 시 어필한 매니저님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해외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이해도랑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해서 많이 어필했었습니다. 평소에 유럽이랑 아중동 자동차 시장에 대해 좀 관심이 많았어서 자료들을 많이 모아서 공부를 열심히 한 다음 기아가 어떻게 하면 시장을 좀 더 확대해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제 나름대로의 방안을 제시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안이 맞고 틀림을 떠나서 얼마나 이 시장을 이해하기 위해 열심히 연구하고 노력했는지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어필을 했습니다. 글로벌상품지원실은 협업을 굉장히 많이 해야 하는 팀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해 많이 강점을 어필했었는데요. 특히 대내외 활동을 하면서 갈등 상황 속에서 나의 의견을 자신 있게 표출하고 상대방을 설득하여 내 편으로 만드는 경험들에 대해 서술했던 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Q. 면접 팁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면접 관련된 Tip에 대해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저는 면접 스터디를 굉장히 적극적으로 활용했었는데 해외 영업 지원자분들 뿐만 아니라 마케팅이라든지 생산 등 다양한 직군의 면접지원자들과 함께 스터디를 구성해서 연습해나갔습니다. 사실 저는 해외 영업 분야 쪽만 공부를 했었기 때문에 좀 시야가 좁은 느낌이 있었는데 마케팅이나 다른 분야에 분들과 계속 얘기를 하다 보니 자동차 시장에 대해서 더 폭넓은 이해를 갖게 될 수 있어서 면접 시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 코로나가 글로벌사업관리 직무에 어떤 영향을 끼쳤나요?

글로벌 상품지원실은 사실 해외 출장이 굉장히 잦았었는데요. 모터쇼나 CES, 기자단 시승회 등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기회가 원래는 많았었는데 코로나 이후에 온라인으로 대체되어서 아쉬움이 남는 상황입니다. 제가 처음에 해외 영업 직무를 선택했을 땐 단순히 해외에 차량을 선적하거나 수출하는 일을 맡는 그 프로세스 중심의 업무를 생각했었는데실제로 입사를 하고 나서 제 손으로 직접 차를 개발할 수 있고 제 의견이 자동차 모델에 반영이 된다는 것 자체가 좀 뜻 깊은 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Q. 예비 지원자에게 하고 싶은 말!

제가 담당하고 있던 XCeed를 양산하고 마르세유에서 느꼈던 그 설렘과 보람, 의미 있던 순간들을 함께 느낄 후배님들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