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군용차량과 PBV 수출의 선두주자, 특수수출팀

특수사업부 특수수출팀

2022.02.18

채용기 책임매니저

 


"기아가 속한 모빌리티 산업은 앞으로 가장 변화가 많고
새로운 성장의 기회가 많은 분야입니다."


국내 유일의 군용차량 체계를 갖춘 브랜드는 어디일까요? 바로 기아인데요. 기아는 한국군에서 입증된 군용차량의 성능과 품질을 바탕으로 연평균 2개국씩 신규 국가에 진출하여 현재 필리핀, 수단, 인니, 칠레 등 20여 개국에 차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중 일부 국가와는 현지 생산을 통한 산업화 지원과 상대국 정부와의 협력 강화로 국가 간 군사, 외교적 관계에도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 특수사업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Q. 안녕하세요, 책임님! 특수수출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특수수출팀의 채용기 책임매니저입니다. 
특수수출팀은 상용 PBV 파생상품 및 군용차량을 전 세계 소비자 및 정부 기관에 판매하는 부서로, 해외 시장 개척 활동 수행 및 다양한 고객 요구를 만족하는 상품을 수출하는 업무를 합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크게 두 가지 업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로 군용 차량의 수출을 담당합니다. 대한민국군에서 사용하고 있는 군용 차량들을 해외 고객들의 니즈에 맞추어 사양을 변경하여 수출하고 있습니다. 군용 차량 수출은 해외 국가 대상 B2G 비즈니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요 고객들은 국방부, 내무부, 외교부, 재무부 등. 이러한 차량들을 운용하거나 정부 물자 구매 과정에 있어 연관되는 부처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판매/영업/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고위 정부 인사들과의 상담과 계약 협상 등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부서입니다. 

둘째로, 특수수출팀은 상용 파생 차량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트럭이나 버스를 기반으로 하는 고객 맞춤형 PBV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작년엔 그랜버드 버스와 봉고 트럭의 다양한 목적 기반 개조 차량들을 선보이고 아시아, 아중동, 중남미 권역 국가들로부터 잠재 수요들을 발굴하였습니다. 또한 ‘22년부터는 중형 상용 트럭 상품을 추가하여 판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 B2G (Business to Goverment)
기업과 정부 간의 거래를 말합니다. 여기서 G는 단순히 정부만이 아닌, 공공기관, 공기업,  국제기구 등을 의미하기도 하는데요. 요즘은 주로 정부의 입찰을 통해 거래가 이뤄지곤 합니다.  대표적인 B2G 사업으로는 항공우주 사업, 방산 사업 등이 있습니다.




 
Q. 국내 유일의 팀이다 보니 특수사업부가 갖는 중요성도 상당할 것 같아요. 업무의 기준이 되는 기본 원칙이 있을까요?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최대한 실수 없이 꼼꼼하게 일을 처리하려고 노력합니다. 기아의 군용/상용 부문의 수출을 온전히 담당하고 있고, 접하는 해외 고객들이 해당 국가에서 중요한 의사결정권자들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활동 하나하나를 조심스럽고 꼼꼼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특수사업부의 글로벌 판매 현황
 

Q. 그럼 책임님은 특수수출팀에서 어떤 업무를 중점적으로 담당하고 계시나요?

특수수출팀은 지역별로 담당 국가를 맡아 업무를 하고 있으며, 그중 저는 아프리카 지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작년과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직접적인 판매 활동에 제약이 많았는데요. 코로나 이전에는 코로나 전에는 10여 개국을 직접 방문하여 고객들과의 협상을 진행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Q.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나 지식도 궁금합니다.  

해외 사업 파트너나 고객들과 협상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전체적인 일의 구도를 빠르게 파악하는 역량이 있으면 큰 도움이 됩니다. 바둑이나 게임으로 비유하면, 판세를 잘 읽는 능력과 비슷하겠네요. 상대방의 생각을 미리 비슷하게 파악하고, 이에 따른 우리 회사의 전략이나 대응 시나리오를 준비하면 성공적인 결과들을 많이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필요한 지식도 꼽아보자면, 군용 차량은 방산 물자로 국제 조약 및 정부의 관리와 통제를 받는 물자입니다. 동시에 해외 고객들과의 직접적인 판매 상담을 담당자가 직접 진행해야 하므로, 방위 산업에 대한 이해와 국제 정세에 관심을 가지면 좋습니다.
 

Q. 면접 등 채용 진행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지원하는 단체나 조직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이 가장 유리할 것 같습니다. 특히, 가장 최근 집중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 미리 공부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공부와 준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항상 그렇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순간순간 면접관의 질문 의도를 파악하고 이에 최대한 부응하는 답변을 논리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그다음으로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Q. 변화의 길목에 놓여있는 지금, 특수사업부는 어떻게 대비하고 계시나요?

최근 자동차 산업의 트렌드 변화에 맞추어 군용/상용 분야도 많은 변화가 있을 거예요. 특히 규모가 큰 군용/상용 차량들은 전기뿐만 아니라 수소를 활용한 생태계를 갖추는 방향 등 다양한 발전이 예상되는데요. 현대차 그룹 내 수소 생태계와 관련하여 많은 준비를 하는 조직들과 협력하고, 많은 준비를 하는 조직들과 협력하고, 주요 미션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에 발맞추어 특수사업부도 PBV 중에서도 상용과 군용 부문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수출 상품들을 준비하고 있고요.
 
 특수사업부가 위치한 Kia 360 (압구정 사옥)
 

Q. 아울러 책임님께서는 어떤 방식으로 모빌리티 커리어 스텝을 쌓아갈 계획이신가요?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부서에서 11년째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한 부서에서 오래 있었지만, 산업 트렌드 변화에 맞추어 계속해서 신사업들을 추진 중이고, 지금까지 경험했던 것들과는 또 다른 역량을 쌓을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한 조직에서도 다양한 커리어 스텝을 밟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해당 직무를 희망하는 미래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특수사업부는 기아의 군용차와 상용차 개발과 판매를 모두 담당하고 있는, 유일무이의 특색 있는 부서입니다. 이에 더불어, 기아가 속해 있는 자동차, 모빌리티 산업이 앞으로 가장 변화가 많을 분야로 예상되는데요. 에 새로운 성장의 기회가 많아 타 기업 대비 좋은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테슬라, 리비안 등 전기차에서 두각을 보이는 스타트업 회사들에 대한 글로벌 기대가 큰데, 기아가 밸류체인, 제조, 품질 등 노하우를 가지고 신사업 분야에서 견고한 모습을 선보이면 향후 그 가치를 크게 인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간 국가보안과 직결되는 사업부 구조상, 아직 많은 후배직원들이 없어서 아쉬웠어요. 그러니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리겠습니다. 🚍🏕️
 
 




Join the mov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