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군용부터 상용까지, 다양한 차량을 개발하고 마케팅합니다

특수사업부 특수상품팀

2022.02.24

"업무 영역이 확대되고 성장하는 조직인만큼
커리어 향상을 꾀하는 분들께 최적의 팀입니다."


얼마 전 레이 1인승 밴이 서울모터쇼에서 새롭게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그간 군용차량을 주로 선보였던 기아 특수사업부의 작품이었습니다. 이처럼 특수사업부는 모빌리티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특수목적차량부터 다양한 파생상품까지 그 역할을 확대해나가고 있는데요. 이런 새로운 변화와 과감한 도전의 최전방에 계시는 특수상품팀 강문봉 매니저님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시죠!   🔗 레이 1인승 밴을 탄생시킨 채명석 연구원님의 인터뷰 바로가기



Q.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특수상품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특수상품팀의 강문봉 매니저입니다. 

특수상품팀에서는  1️⃣ 군용차량 관련 대정부 사업화 기술지원, 사업제안서 작성 등의 상품기획 업무,  2️⃣기존 상용차량을 고객의 입맛에 맞게 개조하여 상품화하는 상용 파생상품 개발업무,  3️⃣ 방산 전시회 참가 및 대외 홍보, 광고를 담당하는 마케팅 업무를 담당합니다. 

기아 내에서 특수상품팀의 역할을 생각해 본다면, 군용차량 관련 사업 제안, 사내 사업화 등의 상품기획 및 홍보, 광고 등의 마케팅 업무 수행이 있고요. 더불어, 상용 파생상품 개발/사업화를 통하여 신사업을 창출하고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부서로서, 민군수 신규 개발 사업을 리딩하는 역할을 또한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Q. 매니저님께서 생각하시는 특수상품팀만의 장점이 궁금합니다.

하나의 팀에서 다양한 종류의 업무를 진행하기에 차량 개발과 관련된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으며, 상품기획 및 신차개발 관련 전반적인 업무 경험 및 사업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나아가, 많은 협력 업체 및 유관 부서와 함께 일하면서 사업관리 및 마케팅 감각도 기를 수 있고요.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회사 생활을 하다 보면 업무에 권태를 느끼게 되는 시기가 찾아오곤 하는데요. 특수상품팀은 끊임없이 시작되는 새로운 프로젝트 덕분에 지루함을 느낄 틈이 없어요. 게다가 팀원분들도 모두 배울 점이 많은 분인지라, 좋은 사람들과 함께 다양한 업무를 진행함으로써, 본인과 회사의 동시 성장을 꾀할 수 있다는 것이 특수상품팀의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특수상품팀이 위치한 기아 압구정 사옥 (출처: Kia360)
 

Q. 기아에 입사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으신가요?

압구정 사옥에 근무하며 점심시간에 한강 한 바퀴 둘러보거나, 따릉이를 타고 한강으로 퇴근할 때와 같이 일상 속 작은 행복을 느낄 때 그런 생각이 들어요. 공학계열 전공자로서 수도권, 그것도 서울 중심지에 근무하기란 쉽지 않거든요. 그리고 연차, 월차, 여름휴가 등 타 기업 대비 많은 휴가를 누릴 때 역시 입사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산업적인 관점에서 볼 땐, 기아가 전기차, PBV, 모빌리티 솔루션 등 4차 산업혁명 관련된 다양한 종류의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나와 회사의 지속적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더불어, 직원이 성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회사가 다양한 종류의 교육과 복지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이 타 기업과 비교했을 때 기아의 주목할 만한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Q. 공학계열 전공자시군요! 특수마케팅 업무에 유리한 전공이 있을까요?

모든 전공이 지원은 가능하나, 이공계 전공자에 대한 우대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수상품팀에선 군용차량 상품기획 및 상용 파생상품 개발 업무를 진행하다 보니 자동차나 모빌리티에 관련된 공학적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다면 업무를 수행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차량 개발의 과정에서 다양한 협력 업체 및 부서와 협의를 진행하기에 제품 사양과 관련하여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입사 후 실무에 투입되어 차량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배울 수 있기에, 처음부터 너무 큰 부담은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업계 전문가이신 수많은 책임님들과 언제든 편안하게 물어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으니, 차량과 관련된 공학계열의 전공이라면 지원을 꼭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Q. 상품 기획뿐만 아니라 마케팅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는데요. 일할 때 어디에서 영감을 받으시는지 궁금합니다.

사무실 내부에서는 사내 업무 시스템을 통해 접근 가능한 다양한 종류의 자료들을 참고하면서 일과 관련된 영감을 얻습니다. 선배·동료 사원분들께서 작성해놓으신 자료를 보거나, 다양한 기관의 보고서를 참고하고, 필요한 자료가 없는 경우엔 검색 엔진을 통해 직접 찾아보면서, 협력사나 관련 부서에 해당 자료 요청합니다.

사무실 내부에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주로 현장을 찾아가는 편인데요. 생산 공장이나 협력사에 방문하여 개발 중인 제품에 대해 담당자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의견을 나누곤 합니다. 마케팅 쪽으로는, 국내·외 다양한 종류의 전시회에 참가하여 업계 동향을 파악하고, 고객의 소리를 직접 들음으로써 일과 관련된 영감을 얻습니다.
 
특수사업부의 유튜브 채널에선 다양한 군용 및 상용차량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어요!
 
 
Q. 업무시 참고하시는 사이트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HMG경영연구원의 자료도 많이 참고하고요. 군용차량이나 특수목적차량의 경우 수출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어서 KOTRA와 방위사업청 홈페이지도 자주 방문하는 편입니다. 자동차 업계의 근황을 알 수 있는 사이트인 마크라인즈도 추천해 드립니다.


✅ 방위사업청 ( 🔗http://www.dapa.go.kr )
✅ KOTRA ( 🔗https://www.kotra.or.kr )
✅ HMG경영연구원 ( 🔗https://gbic.hyundai.com )
✅ 마크라인즈 ( 🔗http://www.marklines.com )



 
Q. 매니저님께서 기아에 입사할 수 있었던 결정적 계기는 무엇이었다고 생각하시나요?

대다수의 지원자분들이 자기소개서도 잘 쓰시고, 스펙도 우수하기에 서류전형에선 제가 가진 능력으로 큰 변별을 줄 수 없을 거로 생각했습니다. 이 때문에 면접에 초점을 맞춰 취업 준비를 했는데요. 

면접을 준비할 때, 누군가는 기업 사이트 보면서 간단히 내용을 정리하기도 하고, 누군가는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산업/회사/직무를 분석하기도 할 텐데, 저의 경우엔 단순히 기계적인 분석이 아닌, 지원 직무에 맞춰, 경쟁사 차량 대비 기아의 강·약점, 소비자의 니즈 및 시장 트렌드, 각국의 전장 환경 및 국가별 특성, 분쟁 중인 국가, 방위산업 업무절차 등 해당 직무에 관련된 보다 심화된 내용을 시장 연감이나 다양한 연구소에서 작성한 보고서 등을 참고하여 학습했습니다. 취업준비생의 신분이었지만, 제가 실무자라면 '어떠한 기술을 적용한 차량을 개발하여, 어느 국가에 수출할 것이며, 그 근거는 무엇인가' 고민하고 이를 면접에서 어필했던 것이 입사할 수 있었던 결정적인 이유라 생각합니다.
 

기아는 서울 ADEX 2021에서 모하비 기반의 다목적 ATV, 경량 고기동 차량을 선보였습니다.
 (출처: 기아 특수사업부 🔗 http://special.kia.com/kr )



Q. 취업준비생 시절 가장 노력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앞서 말했듯이 면접을 가장 중점적으로 준비했기에, 면접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찾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습니다. 현직자를 만나 산업/회사/직무에 관한 내용을 묻는 게 가장 최선이나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어 저만의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했어요. 그래서 회사는 다르지만 동일 직무에 대해 인터뷰한 여러 자료들을 스크랩했고, 면접 관련하여 이전에 어떠한 질문들이 나왔는지에 찾아보았습니다. 

또한 현직자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앱이나, 플랫폼이 많아진 덕분에 이를 활용하여 회사, 직무와 관련된 색다른 정보를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기관에서 작성한 보고서는 물론이거니와, 논문, 전자공시, 수출 가이드북, 시장 연감, 기사 등도 여럿 참고했습니다.
 


Q. 다른 채용전형 Tip도 있을까요?

서류전형에 관련해선, 영어성적과 같이 회사에서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스펙들은 갖춰 놓아야 합니다. 그 이후 본인이 경험한 활동들을 모두 리스트로 작성하여, 어떠한 활동을 하였고, 어떠한 내용을 배웠으며, 그것들을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직무에는 어떠한 경험 및 역량이 필요한지 확인 후, 앞서 작성한 본인의 경험 리스트와 연결 짓는다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한결 쉬울 것 같습니다.

면접과 관련해선, 다들 스터디를 많이 하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스터디 참석을 무작정 목표로 삼기보단, 면접과 관련된 많은 부분을 스스로 준비하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시간·공간적 여유가 없다면 거울 보시면서 면접 연습을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

Q. 마지막으로 해당 직무를 희망하는 미래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

특수상품팀은 군용차량 상품 기획, 상용차량 파생상품 개발 및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입니다. 하나의 팀에서 다양한 종류의 사업을 진행하는 만큼 팀원 한 명, 한 명이 프로젝트의 리더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업무영역이 확대되고 성장하는 조직인 만큼 팀원 개개인에게 많은 기회가 주어지기에,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면서 커리어 향상을 꾀하는 분들께 최적의 팀인데요.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업무 마인드를 가진 분들이라면 언제든 환영입니다! 저희 팀에 입사하신다면 좋은 분위기 속에서 좋은 사람들과 함께 즐겁게 일하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하니까요.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