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신차의 원가를 관리하는 원가혁신 지원Tip🙌

경영혁신본부 원가혁신기획2팀

2022.06.10

"원가혁신 직무는 회사의 미래 전략과 자동차 산업의 흐름에 대해 
가장 빨리 캐치할 수 있는 직무입니다."


Q.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자기소개와 직무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원가혁신기획2팀 김태환 매니저입니다. 원가혁신 직무는 신차 개발 프로세스 과정에서 대내외 발생 현안을 분석하고, 상품 개발단계 수익성 검토를 통한 경영층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업무입니다.
 업무는 크게 '모듈 원가관리 체계 구축'과 '차종 수익성 점검' 업무로 나누어집니다. 모듈 원가관리 체계 구축업무는 차종 개발 체계가 기존 '차종 단위 개발'에서 '모듈러 아키텍처' 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차량을 구성하는 모듈 단위의 재료비/투자비/노무비 등 총원가 기준 목표를 부여하고, 해당 목표의 달성 여부를 점검하는 프로세스 수립을 수행합니다. 차종 수익성 점검 업무는 ① 차종 개발 단계별 수익성 관리를 위한 각종 비즈니스 케이스 분석 및 유관 부문 수익성 목표협의, ② 중장기 손익 관리를 위한 차종별 목표 수익성 로드맵 수립 · 관리를 목표로 합니다.
원가혁신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모듈러 아키텍처 개발체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각종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적시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분석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정확한 현상 파악 및 정보를 얻기 위해 설계/구매 등 유관 부문과의 소통과 협력은 필수이기 때문에, 외부 및 내부환경에 대한 다양한 분석 경험이나, 여러 사람과 함께 협의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다면, 업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원가혁신 직무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저희 부서는 앞으로 나올 차종에 대한 수익성 관리를 하기 때문에 
회사의 미래 전략 및 자동차 산업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빨리 캐치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산업의 흐름에 맞는 회사의 전략 아래 차종이 기획되고 개발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접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담당하는 차종이 정해지면 초기 개발단계부터 참여하면서 차에 대한 애정도 생기고 출시 시점을 기다리는 재미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경영/재무 직무보다 자동차 회사에 다닌다는 점을 가까이서 직접 느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Q. 기아에 입사할 수 있었던 결정적 계기는 무엇이었다고 생각하나요?

제가 답변하기에는 정말 어려운 질문이지만 생각해보면 기본에 충실했다는 점이 주요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전문 자격증이 있는 것도 아니었고 그렇다고 경력이나 활동이 화려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서류전형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은 해당 직무에 필요 조건이 아니라고 생각했기에 제가 가지고 있는 기본에 집중하자고 생각했습니다. 자동차 산업, 기아에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고 솔직하게 면접에 임했던 것이 소소하게 도움이 된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Q. 입사를 위해 어떤 부분을 가장 중점적으로 준비했나요?

저는 경영/재무 직무를 1순위로 하여 준비했습니다. 우선 학창 시절 흥미를 느끼고 꾸준히 공부한 분야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전공 지식을 잊지 않게끔 노력했습니다. 다만 따로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공부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술적인 부분이나 세세한 전공 지식에서 다른 경쟁자에 비해 약점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보완하기 어려운 약점보다는 할 수 있는 기업분석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공시자료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해 회사 비전 및 전략, 손익 상황, 산업군 경쟁 상황 등 회사에 대해 알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지금은 제가 인터뷰하고 있는 직무 가이드북도 보면서 해당 직무에서 일하는 현직이 느끼는 중요한 역량을 이해하고 준비하였습니다.


Q. 후배들을 위한 자기소개서/면접 팁도 있을까요?

저는 IR 자료실에 있는 경영실적 발표 자료를 들어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는 운이 좋게 면접 전날 우연히 문서가 아닌 음성파일로 경영실적 발표 내용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판매실적이나 손익 현황에 대한 핵심적인 부분을 이야기해주시기 때문에 어떤 점을 집중적으로 볼지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부분도 있어 세부적인 기아의 전략을 이해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Q&A 시간입니다. 발표가 끝나면 여러 질문이 들어오고 이에 대한 답변이 있습니다. 이 질문들 하나하나가 중요한 내용이고 답변을 들어보면 기아의 상황과 비전 등을 자세히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저는 운이 좋게 면접 날, 이때 나왔던 질문과 유사한 내용의 질문을 받아 대답을 더욱 쉽게 했었습니다.


  


  



Q. 상경계 전공자만 지원할 수 있나요?

아무래도 손익을 계산하고 관리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상경계 전공자가 초기 업무 이해도가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러한 업무 지식과 스킬은 입사 후에 공부하셔도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느낀 보다 중요한 역량은 논리적인 사고방식과 의사소통 능력입니다. 저희 업무는 결국은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진 부문들과 협의하여 공통 목표를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논리적인 검토 결과를 토대로 여러 부문과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역량을 갖추고 있다면 상경계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Q. 기아에 언제 입사하길 잘했다 생각이 드나요?

부서마다 다르긴 하지만 기아의 강점은 워라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한 야근, 회식, 군대 등 워라밸과 거리가 먼 이미지와 매우 달랐습니다. 야근, 회식을 강요하지 않는 분위기에 딱딱하지 않은 자연스러운 분위기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유연근무제, 재택근무, 거점 오피스 등 워라밸을 챙길 수 있는 다양한 근무 환경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소소하지만 다양한 차를 시승해볼 기회도 있기 때문에 차를 좋아하시는 분에게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 기아의 유연근무제 더 보기


Q. 일 할 때 어디에서 영감을 받으시나요?

저는 시승 차 프로그램을 이용해 다양한 차를 타보면서 영감을 얻습니다. 손익을 관리하는 직무 특성상 손익 자체에 매몰되어 시장 환경 및 회사의 중장기적 방향성을 등한시하는 위험이 있습니다. 
직접 운전을 하고 소비자 관점에서 자동차라는 상품을 느끼고 체험하면서 최근 시장 환경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엔진별 장단점, 친환경 차 장단점을 직접적으로 겪으면서 차종별 추구해야 하는 목적을 알 수 있고 이에 맞는 원가 관리 방안을 고민할 기회입니다. 또한 경쟁사 차는 뭐가 더 좋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고 찾아보면서 담당 차종의 경쟁력과 개선점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Q. 마지막으로 해당 직무를 희망하는 미래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저도 그랬지만, 많은 후배분이 제조업이고 숫자를 다루는 부서이기 때문에 약간은 딱딱하지 않을까 생각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생각은 접어두셔도 됩니다. 직무 자체가 담당 차종을 맡아서 주도적으로 일을 추진하기 때문에 조금은 독립적인 편입니다. 그래서 누구보다 담당 차종에 대해 잘 알고 꼼꼼히 검토해야 하는 책임감이 필요하지만, 주도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반영하는 재미 역시 느낄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부서 분위기 자체가 수평적이고 배려하는 문화입니다.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