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The new Kia K9의 비밀, 품질운영 직무 인터뷰

품질본부 품질운영팀

2022.07.29



Q. 안녕하세요. 책임님! 자기소개와 직무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품질본부 품질운영팀에서 일하고 있는 
백완현 책임매니저입니다. 상품성 개선차량 품질확보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상품성 개선차량이라는 표현이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요. 익숙한 표현으로 말씀드리자면 개조차(페이스리프트)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품성 개선차량도 큰 틀은 신차와 유사한  개발 일정으로 진행 됩니다. 자세히 설명드릴 순 없지만 3년이 넘는 시간 동안  한 모델의 품질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그 과정에서 품질이 필요한 업무계획, 예산, 개발차량 대수를 검토하고 반영합니다. 저희가 정의하는 품질확보란 고객의 관점에서 차량의 외장, 내장, 전장, 샤시 등을 확인하는 업무입니다. 연구소, 구매 부문에서 개발 및 육성한 부품들의기능, 단차, 균일도, 매칭성, 조립성 등을 직접 확인하고 사용해보면서 개선 필요한 점을 발췌 및  개선 요구를 합니다.


Q. 어떤 신입사원이 적응을 잘 할 수 있을까요?

조직 생활이란 걸 생각하면  쉽게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국 사람들이 모여 해 나가는 일이기에 서로 배려하고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함께 업무하면 될 거 같습니다. 저는 회사생활을 하면서 이런 생각을 합니다. 저 상급자, 저 선배님, 저 직원 모두 같은 직원이고 똑같이 회사로부터 월급을 받으며 일하고 있다. 이런 생각을 하면 상급자, 하급자 개념 보단 
한 배를 타고 항해하는 동료라는 생각이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그로서 소통함을 하는데 있어 어려움 보다는 인간적으로 다가 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Q. 커리어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요즘 자동차는 전통적인 자동차 개념을 벗어나고 있기 때문에 모든 기술이 해당되는 거 같습니다. 다양한 매체를 확인하지만 그래도 그 중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자료인 회사 포털에서 공유되고 있는 글로벌 R&D 정보 신기술 사업 트렌드 등을 보고, 정보를 습득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실 사용 고객들의 생각을 알고자 업무 관계자 등을 만났을 때 이런저런  자동차의 기능, 생각, 불편한 점 들을 이야기하면서 고객이 가진 진짜 생각이 무엇인지 듣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OX - 화성으로 출퇴근 힘들다? 

제가 가운데로 들었는데요. 그 이유는 대중교통을 이용한 출퇴근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대신 셔틀버스가 잘 되어 있습니다. 셔틀버스가 있는 곳이라면 전혀 문제될 게 없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수원에서 출퇴근을 하는데 출근 50분, 퇴근 1시간 10분 정도로 하루 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기숙사도 있으니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Q. OX - 취준생으로 돌아가도 기아에 지원할 것이다? 

다시 한다고 해야겠죠? 연구소 보다 깊이는 덜하지만 넓은 범위에서 자동차를 배우고 이해하고 공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차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거기에 자기 전문분야에 대한 깊이가 있으면 더 좋구요. 


Q. 상품성 개선차 품질확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자동차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순하게 자동차에 대한 이해라고 하면 막연할 테니 예를 들어 파워트레인, 차체, 샤시 의장, 전장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전장을 기초로 샤시 업무까지 하고 있는데요. 전자 관련된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전장에 대한 교양 수준의 이해만 있어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작년 
K9 상품성 개선차량을 품질확보한 것입니다.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는 전장품을 확인, 검증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해서 입니다.  아실지 모르겠지만 K9 브레이크 등에 들어오는 레드 색상이 보통의 차와 다릅니다.  슈퍼 레드 색상이라고 해서 여러분들께서 유심히 보다 보면 다른 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Q. 기아를 한마디로 정의해 주세요!

아시아에서 일어나다 인거 같습니다. 과거 기아자동차에서 기아로 사명을 변경했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기아가 해 나갈 사업 방향이 다채로워질 것이니까요. 실제 내부적으로도 많은 움직임이 있습니다. 아시아에서 자동차로 일어섰고 앞으로 다양한 사업으로 더 크게 일어설 것입니다. 지원자 여러분과 그 여정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