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700개의 판매 거점에 기준이 되는 판매사업 직무

국내사업본부 판촉전략팀

2022.10.12


"판촉 기획부터 실행까지, 넓은 업무 스펙트럼을 경험하며 
개인별 업무 역량을 쌓을 수 있습니다."
 

Q.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자기소개와 직무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판촉전략팀 노용정 매니저입니다. 저희 팀은 국내 자동차 시장 분석 및 수요를 예측하여 기아 내수 판매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총괄하는 부서로서, 판매전략/운영/지원의 역할을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판촉 기획부터 실행까지 총괄하여 수행 하다 보니 업무 스펙트럼이 넓고 개인별 업무 중요도가 높은 편입니다. 내수 판매목표와 방향성을 기반으로 고객 구매혜택, 현장 판촉지원, 차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한 세일즈 프로모션 전략 수립 등이 판촉전략팀의 핵심 업무로 정의 될 수 있습니다. 


Q. 기아에서 근무하면서 가장 보람 있는 때는 언제인가요?

학생 때 막연히 멋있다고 생각했던 회사원의 모습이 실현되었을 때, 가장 보람 있습니다. 저의 의견을 담은 보고서로 차량  런칭 혹은 트렌드에 맞춰  세일즈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하고, 그리고 성과가 나올 때가 그때인 것 같아요. 특히 기억나는 프로젝트는
최근 친환경 그리고 ESG 트렌드에 맞춰 비장애인과 발달 장애인이 함께 지속 가능한 일상을 만드는 동구밭 브랜드와 협업했던 일, 그리고 신차 보호용 비닐을 활용해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들었던 때인 것 같아요. 단순한 프로젝트에 그친 것이 아닌 기아가 가고자 하는 방향을 저희 보고서와 프로젝트로 표현하며, 시기 적절한 트렌드를 반영한 것에 보람을 느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동구밭과 협업했을 때는 장애인의 고용 안정에 어느 정도 기여했다는 생각에 큰 보람이 있었습니다.
※ 동구밭 : 발달 장애인을 고용하여, 자연과 인간이 지속 가능한 일상을 위해 고체 샴푸 및 고체 세제 등 친환경 생활용품을 개발 및 생산하는 브랜드 


Q.   반대로 가장 해결하기 어려웠던 상황은 무엇이었나요?

저희 팀은 
국내 자동차 시장 분석 및 수요를 예측하여 기아 판매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총괄하는 부서로서, 판매전략/운영/현장 지원의 역할을 모두 수행하는 팀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대고객에 접점에 있는 약 700개의 영업 거점에 전략이나 운영에 대한 지침을 주기적으로 전달합니다. 어느 날, 차량 구매 혜택을 명확하지 않게 내용을 전달해 현장에 혼란을 주어 정말 해결하기 어려웠던 경험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많은 도움으로 해결은 되었지만 그 이후로 어떠한 지침이라도 최소 10번씩은 검수하며, 명확하게 보내는 습관이 생긴 것 같아요. 사소한 실수 하나가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가장 힘든 것 같습니다.


Q.  판매사업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저희 팀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기획력, 고객지향성, 변화 적응력이라고 생각해요. 고객에게 공감이 될 수 있는 프로모션과 금융사와 연계하여 획기적인 구매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기획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과 접점이 많은 부서 특성상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최우선 적으로 고객을 생각하는 마음이 필요한 것 같아요. 제가 의미한 고객은 실제 고객일 수도 있고, 혹은 700개의 거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전동화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이 되면서 기존에는 하지 않았던 업무나, 처음 사용하는 용어 등 새로운 관점으로 업무가 진행되는 것 같아요. 이런 면을 봤을 때는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Q.  그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되도록 다양한 경험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요. 실제의 경험을 토대로 업무를 추진하게 되면 조금 더 수월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K3 x 카카오모빌리티 제휴도 하나의 예시가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뿐만 아니라 트렌드 코리아, 회사의 다양한 리포트, 자동차 산업 협회, 한국 수입 자동차 협회 사이트 등을 통해 트렌드와 자동차 시장의 흐름을 읽고 새로운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단순히 자동차 산업 군이 아닌 IT 업체들의 동향을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 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사이트 소개
     

 



Q.  함께 일하고 싶은 직원은 어떤 사람인가요?

센스 있는 직원과 함께 일하고 싶어요. 저희 팀에도 그런 분이 있는데 업무 이해도나 습득력이 확실히 좋아요. 그러다 보니, 같은 연차의 동기들에 비해 업무 역량도 훨씬 뛰어납니다. 예를 들어 같은 업무를 하더라도 지금 시점에 어떤 일을 해야 하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머릿속에 정리하면서 일을 하다 보니, 아무리 바쁘더라도 일정을 미준수하는 일이 없고 타 팀과 협력할 때도 순조롭게 일을 하는 것 같아요. 저도 항상 동료들에게 센스 있는 직원이 되고 싶은 마음입니다.


 


Q.  현재 판매사업 부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이슈나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과거에는 단순히 가망고객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립했었다면, 요즘에는 고객의 구매 여정별 맞춤 전략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기준 당사 차량을 사려면 최소 6개월 이상은 기다려야 하고 특정 차량은 1년 이상을 기다려야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온라인 오프라인 거점 활용 가망고객을 발굴하는 전략을 유지한 채 가망고객에 시승 경험 확대, 계약 후 장기간 대기하는 고객을 케어하는 전략, 그리고 해약 고객을 다시 리타게팅 하는 전략, 차량 구매 후에도 고객을 관리하는 전략 등을 고민하고 있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불확실한 경제 상황 속(러-우 사태, 고물가, 금리 인상 등) 대기 고객이 많은 상황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파악하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판매전략의 변화에 유연성을 향상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이후엔 어떤 방식으로 커리어 스텝을 쌓아갈 계획이신가요?

가능하다면 저는 제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 부각되는 업무보다 
부족한 부분이 채워질 수 있는 업무로 저의 커리어 스텝을 쌓아가고 싶어요. 한번 팀을 옮겨 현재 부서에 와서 제가 부족했던 부분에 대한 능력을 보완한 것 같아요. 대부분 자신의 부족한 점은 자신이 제일 잘 알지만, 부족한 점을 채우려고 노력하는 건 쉽지 않거든요. 그런데 꼭 해야 하는 일로서, 대하면 그것만큼 빠르게 자신의 커리어를 향상시키는 방법이 있을까 싶네요. 지금은 데이터 쪽에 관심은 있으나 역량이 부족한 것 같아서 다음번엔 데이터 관련된 업무를 하면서 저의 커리어 스텝을 쌓아가고 싶네요.


Q.   일할 때 어디서 영감을 받으시나요?

첫째로, 일상에서 영감을 얻습니다. 팀 업무 특성상 업무의 스펙트럼이 넓어서 언제 어떤 경험이 어느 순간에 도움이 될 수 있거든요. 운전할 때나 길거리를 거닐 때 혹은 OTT 플랫폼으로 영상을 볼 때도 영감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요. 예시로 
처음 넷플릭스를 구독했을 때, 요즘 트렌드가 구독 서비스인데 차량 할부로 구매하는 고객에게 할부 기간 동안 구독 서비스 혜택을 줘볼까? 라는 생각을 했고, 실제로 추진했습니다. 두 번째로, 이종 업체와의 미팅을 통해서 영감을 얻어요. 앞서 일상에서 얻는 경험은 날 것 그대로라면 타사와의 미팅을 할 때는 정제된 정보를 쉽게 습득할 수 있거든요. 전문가들의 의견이나 경험의 공유가 일을 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되도록 최대한 많은 이종업체, 다른 분야 사람들과 다양한 주제로 미팅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세 번째로, 좀 식상한 얘기지만 부서 내에 별도의 도서관 그리고 관련된 사이트를 활용해 영감을 얻고 있습니다.


Q.  국내사업본부의 조직문화는 어떤가요?

확실한 건 업무에 관해서는 정말 수평적인 것 같아요. 
실무자의 의견이 반영되는 조직이고, 실무자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더라도 의사결정 시에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조율하여 최선의 선택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요. 앞서 말했다시피, 하나의 의사결정이 약 700개의 거점에 영향을 주고, 더 나아가서 고객에게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만들어진 문화 같아요. 그뿐만 아니라 국내사업본부는 하나의 팀 같은 느낌이라, 처음 적응할 때도 많은 부서에서도 도와주는 문화가 있어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