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자동차와 플래그십 스토어가 만나면 생기는 일

국내사업본부 국내사업전략팀

2023.05.02

"시승부터 구매, 정비, 체험까지 한 번에"
기아가 플래그십 스토어를 만든 이유

자동차 전시장 방문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우리에게는 실물을 보고, 설명을 듣고, 시승하는 과정이 익숙한 장면일 텐데요. 기존의 수동적인 공간에서 벗어나, 브랜드의 새로운 지향점이 담긴 고객 중심의 공간이 있다면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지난달, 기아의 두 번째 플래그십스토어가 오픈되었습니다. 시승부터 구매, 차량 정비, 그리고 다양한 디지털 체험 요소를 통한 브랜드 경험까지 한 번에 가능해 눈길을 끌었는데요. 미래형 브랜드 체험 거점으로 재탄생한 기아 인천 플래그십스토어에서 국내사업본부 국내사업전략팀 이동원 매니저를 만났습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국내사업전략팀에서 신규 채널 구축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이동원 매니저입니다. 


Q. 국내사업전략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국내사업전략팀은 말 그대로 판매와 서비스를 아우르는 국내사업전반에 대한 방향성과 전략을 짜는 팀입니다. 본부전략, 신사업 기획, 채널 전략 및 구축 등 국내사업본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 국내 사업에 관한 중장기 계획부터 세부적인 단기 계획까지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인천 플래그십 스토어 또한 저희 팀에서 하는 채널 전략 및 구축 업무의 일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Q. 담당 업무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플래그십 스토어를 방문하는 고객분들이 기아의 슬로건인 ‘Movement that inspires’를 잘 경험하실 수 있도록 기획하고, 구축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달 초 오픈한 이후부터는 플래그십스토어의 데일리 오퍼레이션을 모니터링하고 있고, 필요한 경우 즉각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Q. 인천 플래그십 스토어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인천 플래그십스토어는 기아의 실체화된 미래를 제시하는 도심형 복합 거점입니다. 소비자분들이 실제로 자동차를 구매하고, 서비스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죠. 오프라인 거점에 대한 고찰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Q.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프로젝트를 준비했나요? 

한 마디로 ‘연결성’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인천 플래그십 스토어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비스와 세일즈의 매끄러운 연결과, 이런 연결 가운데에 포인트가 될 만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토어 패스를 통해 온라인에서 진행한 예약, 견적 등의 활동을 오프라인 스토어에서도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 스토어패스 
입구에 위치한 키오스크나 기아 홈페이지에서 QR코드 형태 디지털 아이디 ‘스토어패스’를 발급받으면 견적 전송시승상담예약 및 확인 등 스토어 체험에 필요한 안내 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기아의 플래그십스토어는 방문객의 ‘경험’에 무게를 두고 있어요. 좀 더 재미있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콘텐츠가 무엇이 있을지, 어떻게 고객 경험을 구성하는 것이 좋을지 많이 고민했습니다. 첫 방문할 때부터 나가는 순간까지 고객의 여정에 어떤 포인트를 줄지 고민하고 기획하는 것이 제가 하는 업무에 있어서 재미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프로젝트는 절대 혼자 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며 진행했습니다. 특히나 팀원분들과 정말 많은 미팅과 치열한 논의를 통해 이런 고객의 여정을 유려하게 흘러갈 수 있게 구성한 것 같습니다. 

현재는 강서와 인천, 두 곳이 있는데요. 앞으로 부천과 광주에 각각 플래그십 스토어가 각각 오픈될 예정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니, 기아가 꿈꾸는 내일의 모습과 제품을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인천 플래그십 스토어에 방문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Q. 경력직 입사이신데, 기아에 합류하게 된 과정이 궁금합니다. 

경력직 이직의 핵심은 ‘관련 업무에 대한 경험’인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이직하게 될 회사에서 제가 가진 커리어와 노하우를 십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인지가 중요했고요. 직전회사인 외국계 자동차 회사에서는 리테일 네트워크 개발 업무를 진행했었습니다. 주로 딜러사들의 전시장 서비스센터 구축 시 브랜드 가이드 및 고객경험 요소를 적용하는 업무를 담당했는데요. 현재 저의 주 업무가 고객경험 공간을 구축하고, 현장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다보니, 이전의 경험들이 인천 플래그십 스토어를 구축하고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같은 직무에 입사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에게 ‘이것만은 꼭 준비해라’ 하는 것이 있다면요? 

경력직 취업의 핵심은 ‘직무 관련 전문성을 얼마나 잘 보여주느냐’인 것 같습니다. 어떤 업무를 했고, 어떠한 성과를 냈는지 정량적으로 정리해 두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당연히 질문도 경력 기술서에 적혀 있는 내용에 대한 것이 주가 됩니다. 저 또한 면접 과정에서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는지, 어떻게 극복했는지 등의 질문을 받았는데요. 지원자분들도 본인이 해왔던 일을 잘 정리해 두신다면 충분히 대응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Q. 입사 전후 느끼는 기아의 이미지는 어떻게 다른가요?

입사 전에는 한국계 대기업에 대한 선입견이 있었죠. (웃음) 꼰대 문화, 군대 문화가 심하다는 이미지가 있었는데요. 막상 입사한 후에는 변화를 위해 많이 노력하고 시도하는 중이라는 걸 깨달았어요.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여름에 반바지를 입고 출근하는 동료를 보고 깜짝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히려 전에 있던 외국계 회사보다 더 자유로운 부분도 있달까요. 이미지가 참 많이 바뀌었습니다. 


Q. 팀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외국계 회사에서 근무했을 때와는 일하는 방식과 서식이 달라 적응하는 게 쉽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팀에 경력직 분들이 다수 계시다 보니 이런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하고 위로해 주시더라고요. 업무가 바쁘게 돌아가는 과정 속에서도 서로 뭉치고 위로하며 끈끈한 정을 보이는 팀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타 본부보다 좋은 점이 있다면요?

국내사업본부의 최대 장점은 위치가 아닐까 합니다. 이전 직장은 서울역에 있었는데, 친구들을 부르면 오지 않더라고요. 지금은 압구정에서 보자고 하면 친구들이 잘 와줍니다. 힙하지 않은데 힙한 걸 좋아하는 친구들이라 그런가 싶기도 하네요. (웃음) 회사 주변에 맛집과 유명 카페가 많다 보니, 주로 동료나 친구들과 함께 방문하고 즐기면서 업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 같습니다.



Q. 후배 사원에게 한 마디

기아는 많은 부분에 있어서 변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변화를 추구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죠. 정말 어렵고 고통스러운 과정일 겁니다. 하지만 비 온 뒤에 땅이 굳듯이, 그런 순간들을 극복하게 되면 본인이 만들어 낸 변화의 결과물을 자랑스럽게 마주하게 되실 겁니다. 기아의 변화에 함께 하고 싶으시다면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