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프리미엄 자동차를 경험하고 싶다면 주목해야 할 '이 서비스'

국내사업본부 렌터카사업팀

2023.08.24


프리미엄 자동차를 경험하고 싶다면
'구독 서비스'에 주목하세요


안녕하세요, 수영 매니저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렌터카사업팀에서 Kia Flex 기획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김수영 매니저입니다. 


렌터카사업팀은 어떤 일을 하는 팀인가요?

렌터카사업팀은 렌터카 서비스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팀입니다. 고객이 장기 렌터카 차량을 이용하고 반납하기까지의 모든 고객 여정을 관리하며, 긍정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Kia Flex라는 차량 구독 서비스를 맡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확장 및 개선과 같은 서비스 기획부터 마케팅, 고객관리 등의 서비스 운영까지 Kia Flex라는 브랜드가 지속 가능한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Kia Flex 서비스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Kia Flex는 기아의 차량 구독 서비스입니다. '구독'이라는 단어에서 느껴지듯이 월 단위로 내가 원하는 차량을, 내가 원하는 때에, 원하는 기간만큼 이용하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앱 설치 및 회원가입의 간단한 절차를 통해 이용할 수 있고, 계약-결제-예약-배송-반납의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어 빠르고 간편하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철저한 점검을 통해 관리되는 차량이기 때문에 정비 및 소모품 관리에 신경 쓸 필요 없고, 보험료 등 차량 관련 비용도 별도로 들지 않아 다양한 프리미엄 차량을 편리하게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에게는 최적화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꼽는 Kia Flax의 매력 포인트는 원하는 일시와 장소로 차량을 배송받을 수 있고, 모든 차량이 풀옵션 사양으로 운영된다는 점인 것 같아요. 

이외에도 차량 구입 전 장기 시승을 원하는 경우, 사고 수리나 기타 사유 등으로 단기간 대체 차량이 필요한 경우, 전기차를 실제로 운행해 보기를 원하는 경우에도 좋은 선택이 되실 것 같습니다. 


현재 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이슈는 무엇인가요?

'성장'이라는 키워드가 떠오르네요. 고객님들이 기아라고 하면 완성차 판매를 주로 떠올리시죠. 렌터카 서비스가 있는 것을 잘 모르시기도 하고요. 기아 렌터카라는 브랜드의 인지도 및 서비스 규모의 확장을 위해 팀 구성원 모두가 다방면으로 분투하고 있습니다. 


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저는 경력직 이직으로 기아에 입사하게 되었는데요. 이전 회사에서 5년간 법인영업, 영업관리(기획) 등 렌터카 현장과 인접한 분야에서 업무를 해왔어요. 비슷한 결의 업무를 지속하다 보니, 어느새 현재에 안주하게 되고 변화에 머뭇거리게 되더라고요. 

어떻게 보면 무모한 도전이겠지만, 환경의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스로의 가능성을 확장하고 싶은 마음도 들었고요.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 쌓은 역량을 활용할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제가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직무를 선택하게 됐어요. 

지금 생각해 보면 현장 가까이에서 렌터카 사업의 기초부터 배울 수 있었던 게 행운인 것 같아요. 제가 갖고 있는 배경지식이 서비스를 기획하거나 운영함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거든요.




자동차 업계 경력이 있으신데, 
입사 전후 느끼는 기아의 이미지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입사 전에 지인들로부터 힘들 거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웃음) 기아는 수직적인 문화일 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입사해 보니 기아를 잘 모르는 사람들의 편견이라는 걸 깨달았어요. 자기 주도적인 업무 분위기, 수평적 의사소통 등 좋은 기업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동료들도 정말 좋고요. 지금은 전 직장 동료들에게 우리 회사의 문화가 더 좋다고 자랑스럽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근무하면서 특별히 인상 깊었던 일이 있으신가요?

말하기 부끄럽지만 입사한 이후로 매일 매일 일상을 특별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렌터카사업팀은 적극적인 의견 표현, 생산적인 토론, 경험을 통한 학습 등 의미 있는 회사 생활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갖고 있어요. 

또한 사업이 확장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현황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들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거든요. 하루하루 성장하며 매일을 보람차게 보내고 있습니다. 


반대로 업무상 힘들거나 
해결하기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면요?

스스로 IT 지식이 부족함을 느낄 때 가장 어려웠던 것 같아요. Kia Flex는 앱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개발자와 소통이 많은 편이에요. 서비스를 기획하다 보면 앱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이는 업무를 진행하기 힘든 부분이 있거든요. 업무를 하면서도 이런 부분들이 자극이 되어 더 열심히 공부하게 되는 것 같아요. 새로운 배움에 대한 즐거움으로 업무하고 있습니다.




직무 필수 역량이 있다면
어떤 걸까요?

기획을 하나의 단어로 표현한다면 '설득'이라고 생각해요. 모든 기획은 기획 자체로는 힘이 없고, 이해관계자들의 동의와 실행이 있을 때 그 의미를 갖게 되거든요. 내 생각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정리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를 필수 역량으로 꼽고 싶습니다. 


해당 직무로 취업하길 원하는 
취준생들에게 추천할 만한 경험이 있을까요?

어떠한 경험이든 모든 경험은 그 자체로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특정 경험을 추천해 드리기보단, 가능한 범위 내에서 도전을 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각각의 경험들 속에서 현상을 분석하고, 개선점을 생각해 보고, 새로운 방식은 없을지 고민하는 연습과 훈련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예비)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과거 취준생 시절을 떠올려보면 자존감도 정말 많이 떨어지고, 힘든 시기였던 것 같아요. 불투명한 미래가 막막했고, 서류나 면접에서 탈락할 때마다 스스로를 부정했습니다. 그럼에도 무너지지 않고 버티며 견딘 것이 감사하게도 지금의 저를 만들어 준 것 같아요. 

지원자분들 모두가 능력 있고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고, 지금의 시기를 잘 견디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과 동료로 만나게 될 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