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고객과의 최접점에 있는 서비스하이테크

국내사업본부 서비스하이테크팀

2021.03.04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국내사업본부 서비스하이테크팀 윤다경 사원입니다.

Q. 담당 업무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기아는 전국 18개의 서비스센터와 약 800여개의 협력사 “Auto Q”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저는 각 센터와 협력사가 업무 중 사용하는 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취업을 준비하셨나요?
기업과 지원 직무 이해, 이 두 가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우선 기업 이해를 위해 
사업 보고서와 관련 기사를 읽으면서 현황과 이슈 파악을 했습니다. 당시 ‘기아’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기사가 거의 100페이지었는데 모두 읽었던 것 같아요. 또한 직무 이해를 위해서 기업 홈페이지와 직무 가이드북 참고를 많이 했고 현직자를 찾아서 질문도 많이 했었습니다.

Q. 국내사업본부가 타 본부보다 좋은 점이 있다면 어떤 점을 꼽을 수 있을까요?
국내사업본부는 
전체적으로 젊은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는 것 같아요. 직급에 관계 없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데 세대 간 공감도 할 수 있고 또 그렇게 이야기 하다 보면 좋은 아이디어도 많이 나오더라고요. 본부장님이 직접 참여하시는 ‘K미팅’과 조직 문화, 업무 개선 관련 의견을 낼 수 있는 ‘Beat Box’가 그 예시가 될 수 있겠네요.

Q. 그렇다면, 타 본부에 비해 힘든 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고객과의 최접점에 있는 만큼 
고객의 의견을 빠르게 반영해 전략을 세워야 하는 점이 가장 힘든 것 같아요. 판매와 서비스 현장에서 나오는 의견에 즉각적으로 응대하고 개선안을 도출해야 하는데 의견도 너무 다양하고 매 번 고객의 니즈도 변화하니 아무래도 빠르게 반응하기가 어렵죠.

Q. 동종 업계 다른 회사에 비해 기아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강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기아의 가장 큰 강점은 
꾸준히 변화를 시도하는 점이라고 생각해요. 최근에는 자율 출퇴근제를 도입해 실시하고 있는데 각 팀 내에서 출근 시간을 7시, 8시, 9시 이렇게 나누어서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어요. 출퇴근 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어서 사내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죠. 뿐만 아니라 출근 복장에도 조금씩 변화가 생기고 있는데요. 좀 더 편한 복장으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Q. 언제 “기아에 입사하길 잘했다” 생각이 드시나요?
개인적으로 국제 스포츠 경기에서 기아 마크가 보일 때 저는 애사심이 생겨요. 특히 정현 선수가 활약했던 호주 오픈 테니스 대회와 러시아 월드컵 때 그런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었어요. 경기보다는 오히려 회사 마크가 눈에 더 들어오고 이렇게 큰 국제 대회에서 기아라는 브랜드를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내가 글로벌 기업에 다니고 있다는 자부심이 많이 생기더라고요.

Q. 취업준비시절 가장 노력했던 부분이 무엇인가요?
저는 면접 준비를 가장 열심히 했었어요. 면접 종류도 다양하고 어떤 질문을 할 지 모르니 긴장이 많이 됐었거든요. 그래서 저는 
제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해서 말하는 연습을 많이 했었어요. 답변이 틀리더라도 제 나름대로의 근거와 논리로 설득력을 높이면 면접관들을 설득시킬 수 있으니까요!

Q. 마지막으로 기아 입사를 준비하는 미래 후배사원에게 한 마디 부탁 드립니다.
나를 회사에 맞춰 설명하기 보다 내가 누군지, 어떤 사람인지를 보여주세요. 흔히 취업 준비 할 때 회사에 나를 맞추는 경우가 많잖아요. 저도 그랬는데 그렇게 했던 곳은 다 떨어졌어요. 그리고 우리는 보통 회사에 대한 정보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나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은 많이 가지지 않죠. 회사는 누구보다 자기 자신을 잘 알고 회사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분명하게 아는 사람을 원할 거에요. 그러니 본연의 내 모습을 꼭 보여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렇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따라 올 거에요!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