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개발부터 생산 이후까지의 품질 향상을 담당합니다."
Q.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품질본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북미시장분석팀에 근무하고 있는 백근혁 매니저입니다. 품질본부는 차량 개발 단계에서부터 생산 이후까지 자동차 품질 향상을 담당하는 본부로서 전사 여러 부문과의 소통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중심에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중 저희 팀은 글로벌 시장에서 발생하는 안전 품질이슈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문제 발견 시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신속히 해결하도록 사내의 전 조직과 함께 최적의 해결방안을 수립하고, 시장과 관청의 소통을 주관합니다.
Q. 기아에서 근무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저는 안전품질 이슈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업무를 수행하는데요. 한번은 유관 부문과 협업하여 안전품질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신속하게 찾아냈던 적이 있어요. 유관부문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협업한 결과 더욱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고 고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관련 부서와 함께 찾은 해결책이 필드에 적용된 것을 직접 보았을 때 뿌듯했고 고객의 안전 확보에 기여했다는 점이 가장 보람 있었습니다.
Q. 반대로 가장 해결하기 어려웠던 일 혹은 상황이 무엇이었나요?
안전품질 이슈를 다루다 보니 타 본부 보다 촌각을 다투는 일이 많죠. 그리고 이슈 해결을 위해 혼자가 아닌 유관 부서들의 협조도 필요해요. 이때, 관련 부서에 긴급한 상황을 전달하여 해결책을 신속하게 강구하자는 과정에서 어려운 점이 있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긴급한 상황에 대한 관련 부문과의 공감대 형성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과정이 어려웠던 만큼 문제 해결을 한 뒤의 성취감도 더 큰 것 같아요. 😊
Q. 품질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안전품질 문제를 해결할 때 유관 부서와 협력하고 일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능력이 가장 필요한 것 같아요. 프로젝트를 팀 단위로 협업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혹은 동아리에서 선후배들과 잘 어울리고 활동한 친구들이 '안전품질혁신' 직무를 수행하기에 적합한 것 같습니다. 업무를 담당하며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업무 카운터파트에 있는 동료들과 평소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유관 부서와 긴밀하게 소통할수록 업무 해결도 빠르고 쉬운 것 같아요.
Q. 협력 능력을 키우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유관 부서와 협업하는 '협력성'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의사소통력'을 위해 동료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노력을 하는 것 같아요. 다른 목적으로 출장을 가더라도 근무지가 다른 업무 카운터파트분들에게 찾아가 인사 한번 더 하는 것이 나중에 업무를 할 때 도움이 된 것 같아요. 예로, 남양연구소에 설명회를 들으러 방문했을 때 본사 복귀 전 평소 업무 연락했던 품질 부서에 들러 인사를 했었어요. 그 후로 업무가 더 수월해진 것을 느꼈어요.
Q. 현재 품질 직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이슈나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제가 느끼기에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품질 이슈는 자율주행과 같은 신기술인 것 같아요. 신기술이 적용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안전품질 문제를 예상하여 조기에 감지하고 예방하는 것이 저희 부서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입니다.
Q. 일 할 때 어디서 영감을 받으시나요?
올해 초 기아가 미국에서 최고 권위를 인정받는 차량 내구품질평가에서 역대 최초로 일반 브랜드 1위에 오른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2021 내구품질조사(VDS)에서 18개 일반 브랜드 중 기아 1위 기사를 접했을 때 영감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주변 동료들과 열심히 품질확보 기여를 위해 힘쓴 결과라는 생각에 동기부여도 되고 뿌듯했습니다.
Q. 이후엔 어떤 방식으로 커리어 스텝을 쌓아갈 계획이신가요?
입사 초기에 전자 시스템의 안전품질확보 업무를 수행했고, 현재는 북미 시장에서 발생하는 안전품질 이슈를 해결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회의가 잦다 보니 평소 영어 공부를 위해 힘쓰고 있어요. 향후에 기회가 된다면 주재원을 나가 해외시장의 품질 확보에 기여하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Q. 함께 일하고 싶은 직원은 어떤 사람인가요?
함께 일하고 싶은 직원은 열려 있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입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서로 의견도 갈리고 생각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이때, 내 생각을 동료에게 관철하기 보다는 상대방의 입장을 한 번 더 헤아리고 의견을 들어 보기 위해 노력하는 동료와 더 오래 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동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는 open-minded 직원은 업무를 할 때 보다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게 해주더라고요.
함께 일하고 싶은 직원은 열려 있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입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서로 의견도 갈리고 생각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이때, 내 생각을 동료에게 관철하기 보다는 상대방의 입장을 한 번 더 헤아리고 의견을 들어 보기 위해 노력하는 동료와 더 오래 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동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는 open-minded 직원은 업무를 할 때 보다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게 해주더라고요.
Q. 품질본부의 조직문화는 어떤가요?
근래에 코로나 상황으로 대부분 재택근무를 하고 있어요. 부서에 따라 상대하는 권역이 달라, 자율출퇴근 제도를 적절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퇴근이 굉장히 자유롭고 무엇보다 본부의 분위기도 좋은 것 같아요. (🔗기아의 유연한 근무제도 더보기) 본부 동료들이 앞서 말씀드린 함께 일하고 싶은 직원들로 구성된 것 같아요. 유연한 품질 본부에 많이 지원해 주세요. 🤗
Join the mov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