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강단 있는 직구를 던지는 투수가 되어라!

품질본부 글로벌보상2팀

2021.03.03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안전품질혁신사업부 글로벌보상2팀 이근우 매니저입니다. 
중남미 지역의 보증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담당 업무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선 저희 팀은 해외 판매된 차량의 보증수리 관련하여 법인과 대리점에 보증 정책을 공지 및 교육하고 제기된 클레임을 판정하여 비용을 보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상 가격에 대한 적합성을 따져 딜러가 고객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하는데 있어 충분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매달 클레임을 분석하여 어떤 국가에 어떤 부품의 클레임 발생이 잦은지 확인하고 필요 시 비용 절감에 대한 개선책을 강구하기도 합니다. 저는 앞서 언급된 업무 중 중남미와 관련된 이슈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취업을 준비하셨나요?

4년간 배운 전공을 얼마나 안고 회사에서 일할 수 있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기계공학을 전공하면서 쌓은 지식과 역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어디일까라고 질문했을 때 자동차 회사라고 대답했습니다. 결국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전공지식과 역량을 다지고 확장해나갈 수 있는 곳을 찾는데 중점을 가졌던 것 같습니다.

Q. 글로벌보상2팀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오전과 오후가 조금 다른 분위기에요. 오전에는 담당 지역 법인/대리점에서 온 메일을 읽거나 전날 업무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기에 조용한 편입니다. 오후가 다가오면서 점점 시끌벅적 해지는데요. 아무래도 돈과 관련된 업무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기한 내에 적합성을 검토하기 위해 
끊임없이 팀원 분들끼리 토론합니다. 때로는 다른 팀에 연락해 필요한 정보를 구해오며 법인/대리점에 정책이나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Q. 품질본부 타 본부보다 좋은 점이 있다면 어떤 점을 꼽을 수 있을까요?

업무를 통해 안목을 넓혀 나갈 수 있어요. 숫자를 보더라도 비용 또는 클레임이 왜 발생했는지, 해당 국가에 최근 이슈가 어떤 점이 있고 관련 법으로는 어떤 점을 고려해볼 수 있는지 등 많은 걸 공부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다양한 관점으로 업무를 바라보는 것이 미흡하지만 점차 안목을 넓혀 나가면 새 업무를 하더라도 경험을 통해서 빠르게 진행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입사 전 후 느끼는 기아의 이미지는 어떻게 다른가요?

입사 전 기아는 디자인에 충실한 자동차라는 이미지가 컸습니다. 실제로 취업을 준비하면서 기아의 디자인 부문 수상이력도 조사하며 준비를 해왔습니다. 그러나 회사에 입사하고 느낀 점은 기아는 
기본에 충실한 자동차라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제품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품질에 많은 신경을 쓰고 실제 품질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품질을 개선하며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강구한다는 점에서 기아자동차는 탄탄한 기본기에 디자인이 올라가 지금의 사랑을 받고 있다고 봅니다.

Q. 언제 “기아에 입사하길 잘했다” 생각이 드시나요?

제가 좋아하는 문구이자 가치관이 있는데 
“화려한 변화구보다 강단 있는 직구를 던지는 투수가 되어라” 입니다. 겉만 멋들어진 작업이 아니라 기본기가 충실한 사람이 되자는데 회사를 생각할 때 이러한 가치관과 일맥상통하기를 원했습니다. 이런 점에서 기아자동차는 꾸준히 품질조사에서 높은 성적을 내며 기본기를 다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저의 선택이 옳다는 것을 이야기해주는 것 같아 질문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같은 직무를 준비하는 후배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서비스는 제품을 직접 설계하거나 제작하는 직무가 아니기 때문에 제품이 출시되었을 때 크게 부각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고 다음 제품을 살 때 서비스는 아주 큰 영향을 줍니다. 서비스 직무에 오신다면 이 점 항상 숙지하고 일을 한다면 동기부여가 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직접적으로 고객과 마주하지 않지만 딜러와 대리점이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지원을 하는 것이 바로 저희 업무이며, 이를 통해 기아가 꾸준히 해외에서도 사랑을 받을 수 있게 이바지하겠다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