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책임님! 자기소개와 직무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품질본부 품질보증부품 담당하고 있는 조재호 책임매니저입니다. 품질본부는 품질을 총괄하고 리딩하는 조직으로서 차량의 개발 단계에서 철저한 품질 검증을 통해 사전 품질 문제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 판매 이후 발생하는 모든 품질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개선하여 완벽한 품질의 자동차를 만드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희 품질보증2팀은 AutoLand화성 생산 차종에 샤시/바디 부품의 품질보증을 담당하는 팀이고 저는 서스펜션으로 대표되는 현가 부품과 4WD 시스템 등의 품질보증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먼저 클레임 정보와 여러 루트를 통해서 접수되는 품질 문제를 분석하여 문제를 명확히 파악하고 관련 부분과 협업하여 실제 차량에서 문제를 재현 평가하거나 부품을 분석하여 원인 규명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 대책을 수립하고 유효성 검증을 한 뒤 리콜, 캠페인과 같은 서비스 조치 방안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Q. 품질보증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업무 특성상 생산공장, 연구소, 구매, 서비스, 해외 판매법인 등 그 어떤 본부보다 다양한 관련 부문과 협업을 하게 되는데요. 그만큼 다양한 부문의 목소리를 듣고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역할이 저희 팀의 가장 큰 역할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판단력과 여러 부문을 통솔할 수 있는 리더십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되고요. 또한 품질 문제가 매번 같을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문제가 새롭게 발생됐을 때 변화와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없이 진취적으로 부딪쳐 가면서 끝까지 책임질 수 있는 책임감 있는 인재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Q. 품질보증 관련 고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매년 같은 목표를 가지고 가지만 양산 차에 대한 품질의 안정화를 통해서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게 저희 근본적인 팀 목표입니다. EV6를 시작으로 기아도 최근 전기차 시대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 다르게 차량의 복잡성이 높아지고 전자화가 이루어져서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여러 부품 간의 복합적인 문제점이나 신기술 신 사양에 대한 다양한 품질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이러한 품질 문제를 어떻게 하면 더 신속히 개선하고 사후가 아닌 사전의 개념으로 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을 지속적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2021년에 판매를 시작한 EV6 차량의 초기 품질 안정화 업무가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팀 내에서 해당 차종의 주무 담당을 맡으면서 어려움들이 많았지만 기아의 전기차 시대의 첫 타석에선 차량이라는 자부심과 관련 부분 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서 조기 품질 안정화를 이루었다는 점이 스스로를 칭찬하고 싶습니다.
Q. 커리어 역량 개발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모든 분들이 보고 계시겠지만 저도 유튜브를 통해서 많은 정보를 익히고 있고요. 회사 차원에서는 개인의 커리어 역량 향상을 위해서 운영하고 있는 러닝라운지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거기서 매우 전문적인 자동차 관련 지식을 학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이지만 타 브랜드의 품질수준 확인을 위해서 타 차종에 대해서 타 브랜드에 대해서 시승하는 활동들을 좀 하고 있습니다.
Q. O/X - 우리팀 워라밸 좋다.
대부분은 정시인 오후 3시 반에 퇴근하고 있고요. 2021년도에 실시된 선택적근로시간제를 통해서 자유로운 출퇴근이 가능한 점도 워라밸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봅니다.
Q. O/X - 입사 전후 회사 이미지 차이가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내 기아는 2인자 느낌이 좀 강했는데요. 지금은 같은 산업군 내 선의의 경쟁자로서 동반성장하고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Q. 지원자를 평가할 때 어떤 점을 가장 중점적으로 보시나요?
먼저 자동차 산업과 기아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얼마나 있는가를 가장 중점적으로 보고 있는 것 같고요. 다음으로는 위기 해결 능력과 논리적 사고를 중점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제 면접 당시에 얘기를 잠깐 말씀드리면 초기 품질이 중요한지 내구 품질이 중요한지 선택하는 질문이 있었는데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정답이 중요한 게 아니라 본인이 왜 그 답을 선택했는지에 대한 논리적 근거와 판단력을 중점적으로 봤던 걸로 생각이 됩니다.
Q. 어떤 신입사원이 품질직무에 적응을 잘 할 수 있을까요?
지원해주시는 모든 분들이 뛰어나셔 가지고 적응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거라고 예상이 됩니다. 최근에 입사하신 신입사원분들을 봤을 때는 활발하거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분들이 적응을 아주 잘하고 계십니다. 또 업무 특성상 다양한 업무가 동시에 다발적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스케줄 관리를 잘하시는 분이 좀 더 적응을 잘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Q. 품질직무에서 선호하는 전공이나 자격증이 있나요?
전공은 크게 관계가 없습니다만 기계과 출신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입사하시는 분들을 보면 산업공학이나 화학과 등 다양한 이과 계열 전공자분들이 많이 입사하고 있고요. 저도 물론 기계과가 아니라 전자전기공학과입니다.
Q. 품질직무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품질 업무도 바다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보는 바다는 보통 파도치는 역동적이고 변화무쌍한 움직임을 보게 되는데요. 그 내면에는 아주 고요하고 정적이지만 끊이지 않고 계속 순환하고 있는 바닷속이 있습니다. 파도와 폭풍우가 몰아치는 것처럼 힘들 때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닷속과 같이 끝없이 선순환하는 것이 품질의 근본 그리고 지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적 같은 일이 여러분의 인생이 펼쳐질 것입니다.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지원해주세요. 사무실에서 뵙는 그날을 기약하겠습니다.
Join the mov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