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전기차 소음저감을 고민하는 내외장신차 품질직무

품질본부 내외장신차품질팀

2022.07.05


Q.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자기소개와 직무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기아 오토랜드 화성 품질본부 내외장신차품질 부서에서 일하고 있는 임현규 매니저입니다.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기아 신차종의 품질 확보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처음 개발되는 부품들의 최종 품질을 승인하는 업무를 중심으로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먼저 부품들에 대한 기능/구조에 대한 분석입니다. 각 개발 부품들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구조를 분석해서 잠재 문제점에 대해 유관 부문과 협업하여 개선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두 번째는 부품 검사 업무입니다. 개발단계별로 부품이 잘 만들어졌는지, 협력사 생산공정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 등을 점검하며 목표한 품질 기준에 부합하도록 부품 품질을 확보합니다. 세 번째는 완성차 시스템 평가라는 업무입니다. 부품 검사가 각 부품 하나하나에 대한 점검이라면 시스템 평가는 완성차 관점에서 내장/외장/무빙/시트 등 시스템별로 점검하면서 완성차 품질을 확보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완성차 생산 라인 점검입니다. 신차 생산공장 라인에서 각 공정상 어떤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는지 작업성, 조립성 등을 점검하며 양산 초기 안정된 품질을 확보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지원할 때 어떤 점을 어필하셨나요?

제가 입사를 준비하면서 가장 많이 노력했던 점은 제 자신에 대한 성찰입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경험을 해왔고, 강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스스로를 깊이 있게 돌아보면서 과연 지원한 회사와 직무에 나라는 사람이 어떻게 연계되어 시너지를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면접 당시에
 ‘스스로 생각하는 나의 연봉이 얼마인지?’, ‘나라는 사람을 품질 관점에서 몇 점을 주고 싶은지?’와 같은 질문들을 받았었는데 결국 본인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고 이를 통해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주셨던 것 같고 이에 그동안 정리했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대답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고분자공학을 전공하셨는데 품질직무에 지원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먼저 제 전공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면 고분자공학은 주로 플라스틱, 고무 등 소재 공학을 다루는 학문인데 자동차에는 이러한 소재들이 내외장재를 비롯하여 다양한 부품에 적용됩니다. 당시 기아는 연비 향상을 위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등 경량화 소재들이 활발히 연구되고 실제로 적용되고 있었기 때문에 저는 이런 소재들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했고 어떤 방법으로 기여할 수 있을지 다양하게 고민해보면서 지원서를 제출하게되었습니다.


Q. 현업에서 생각하는 필수역량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입니다. 품질 부문은 같은 부서 내의 동료분들뿐 아니라 연구소, 구매, 생산, 디자인 등 다른 부서들과 협업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품질 이슈를 발견하고 개선하는 데는 다양한 부문들과 업무를 연계해서 의견을 조율하고 때로는 타 부문을 설득하거나 협의를 진행하는데요. 이러한 소통을 거쳐 빠른 판단과 의사결정을 해야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적극성입니다. 선배들에게 적극적으로 물어보고 배우는 자세와 “제가 한번 해보겠습니다”라는 열정을 가진 후배라면 빠른 적응은 물론이고 품질 업무에서도 쉽게 해결책을 찾는 데 큰 도움이될 것 같습니다.
 

Q. O/X - 다시 취준생으로 돌아간다면 품질본부에 지원할 것이다.


저는 개인적으로 여러 사람을 만나서 다양한 의견을 듣고 생각을 공유하는 걸 좋아하는 편인데요. 이런 측면에서 보면 품질본부에서 필요한 소통하는 업무가 나름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업무 특성상 차를 점검하고 평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는 사무실에 계속 앉아서 업무를 하는 것보다 가끔은 주위가 환기되기도 하고 리프레쉬 되는 부분도 있어서 업무 환경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Q. O/X - 우리 팀 조직문화 좋다.

좋습니다. 먼저 업무 시스템이 부품 담당제이기 때문에 미팅이나 차량 점검 등을 개인 스케줄에 맞춰 진행할 수 있어서 업무 자율성이 있고 팀원들이 직급에 관계없이 스스럼없이 내용을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다는 것도 장점인 것 같아요.


Q. 올해 팀 목표는 무엇인가요?

변화하는 시대에 대한 대응입니다. 잘 알려진 것처럼 친환경 차에 대한 시장 확대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대내외적으로 뜨거운데요. 저희 품질 조직 역시 변화하는 자동차에 맞춰 신기술, 신부품 그리고 새롭게 정립되는 시스템들에 잘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품질 평가법을 제정하거나 미래 기술을 활용한 품질 점검을 실시하는 등 자동차는 변화하지만, 최상의 품질은 언제나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업무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신형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를 개발할 때입니다. 친환경 차는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다 보니 내연기관보다 차량이 전체적으로 많이 조용한데요. 미세한 소리도 귀에 거슬리는 소음으로 느껴지기 쉽다 보니 
실내 내장 부품의 품질 담당자로서 소음/이음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이를 위해 멀리 출장도 자주 나가고 기존보다 다양하고 심화된 평가를 진행하면서 고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필드에서 소음/이음 클레임이 이전보다 크게 저감 되어서 상당히 보람을 느꼈던 기억이 있습니다.


Q. 매니저님께 영감을 주는 움직임은 무엇인가요?

저는 주로 드라이빙하면서 영감을 얻곤 하는 것 같습니다. SCC, HDA, LKAS 등 반자율주행 기능을 켜놓고 편안한 상태로 드라이빙을 즐기는 편인데요. 이렇게 저만의 공간에서 주변 풍경을 느끼면서 드라이빙할 때 주로 영감을 받곤 합니다.  


Q. 지원자분께 싶은 말

취업 과정이 쉽지 않다는 걸 저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실 지원자분들도 많이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식사도 잘하시고 잠도 충분히 주무시면서 건강 관리도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기 : 기아 내외장신차 부서에입사하시는 유능한 후배님들과
아 : 아메리카노 한 잔과함께 즐겁게 대화할 수 있는 날을 기대하겠습니다. 응원합니다 파이팅!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