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자동차의 외관을 책임지는 금형 직무의 모든 것

제조솔루션본부 기아성형기술부

2024.03.15




자동차의 외관을 책임지는 금형 직무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영인 매니저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제조솔루션본부 툴링센터 기아성형기술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조영인 매니저입니다. 반갑습니다! 


어떤 일을 하는 팀인가요? 

기아성형기술실은 자동차의 내/외관을 담당하는 차체, 범퍼를 제작하는 금형의 개발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자동차 외부 디자인을 실제 양산으로 구현해 내는 건데요. 연구소로부터 접수된 신규 차종의 디자인을 현물로 구현해 내는 부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속한 기아성형기술부는 대량 생산의 대표적인 방식인 프레스 성형의 금형의 초기 검토부터 양산 이관까지 프로세스를 맡고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두루마리 휴지처럼 말아져있는 강판 코일이 일정한 길이로 잘려지면서 평평한 철판을 프레스로 찍어 누르는 '프레스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이것을 차의 후드, 도어, 휀더, 트렁크 등의 디자인으로 만들어내는 과정을 맡고 있습니다. 


매니저님의 담당 업무는 무엇인가요?

현재 부서에서 일하는 모든 임직원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안전사고 예방을 통해 직원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저의 가장 중요한 업무입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서 산업 전반에 걸쳐 안전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대두되고 있는데요. 이에 현안을 중심으로 부서의 안전환경 발전방향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세부 실행 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업무와 관련해서는 사내 여러 안전팀, 그리고 현장에 계신 관리감독자분들과 주로 소통하면서 업무하고 있습니다. 




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예전부터 자동차에 대한 열정과 관심이 많은 편이었던 거 같아요. 자동차가 어떻게 설계되고 제작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컸고, 자동차 개발에도 직접 참여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대학에서도 기계공학과를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금형은 자동차 차체 부품을 만드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진 기계공학 지식을 활용해 자동차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금형 직무에 매력을 느꼈던 것 같아요. 실제로 제가 개발한 금형으로 자동차 부품이 만들어지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람차게 일하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취업을 준비하셨나요?

자동차 산업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었기 때문에, 저의 관심과 열정을 보여드리려고 노력한 것 같아요. 기아의 경영전략과 가장 우선시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지, 글로벌 자동차 트렌드 전환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배우기 위해 노력했죠. 또한 자동차를 직접적으로 경험해 보고 싶어 기아 뿐만 아니라 여러 브랜드의 차를 빌려서 타보기도 하고, 정비소에서 정비하는 것도 지켜봤습니다. 자동차 기술의 트렌드와 각 브랜드에서 느끼는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어요. 




팀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기아성형기술부의 장점 중 하나가 분위기라고 생각합니다. 각자 업무에는 자율성을 보장하고, 협업을 필요로 할 때는 하나로 뭉치는 유연함을 가지고 있죠. 또한 업무 능력 개발을 위해 ME-GTC 직종전문교육, DT/AI 아카데미, 모빌리티 아카데미 등 여러 온오프라인 교육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거점 오피스나 유연근무제 등 팀원들의 개인적인 상황에 맞추어 업무할 수 있는 환경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근무하면서 특별히 보람찼던 일이 
있으셨나요? 

현재 양산되고 있는 EV9과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외판 금형의 구조 설계를 담당한 적이 있는데요. 여러 가지 제약 조건 속에 설계를 하면서 어려움도 있었지만, 제가 설계한 금형이 만들어지고 멋진 디자인이 실물로 구현되었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TV 광고와 같은 매체에서 보거나, 도로에서 달리는 차를 보았을 때도 뿌듯함을 느끼고요. 


반대로 업무상으로 힘들거나
해결하기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면요? 

금형 개발은 차종 개발 이벤트 일정에 맞추어 진행됩니다. 하지만 예기치 못한 여러 수정 작업이나 변동 사항으로 인해 목표한 일정을 준수하기 어려울 때도 있어요. 그렇지만 어떠한 목표를 두고 동료들과 함께 작업하면서 더욱 끈끈하게 단합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러한 계기로 더 좋은 결과가 나올 때도 많고요. 



팀 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이슈는 무엇인가요?

요즘 차를 구매하려는 고객분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 중 하나가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로 인해서 더 혁신적이고 특별한 디자인이 나오고 있죠. 현재 개발 중인 신차뿐 아니라 PBV, UAM 등 다양한 모빌리티에 대해 디자인 구현의 난이도가 전반적으로 높아졌습닌다. 팀에서도 이를 구현하고 성공적으로 양산하고자 여러 가지 신기술을 도입하고 있어요. 신기술 활용으로는 3차원 스캐닝을 통한 품질 확보, AI를 활용한 도면 검토, 스테인리스나 알루미늄 등 신소재 고강도 차체 외판 성형기술 확보를 위한 해석, 디지털 시뮬레이션을 통한 양산성 테스트 등이 있습니다. 


직무 필수 역량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차종 개발을 끝까지 이끌어갈 수 있는 책임감, 새로운 이슈에 대한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여러 타 부서 및 협력사와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과 조직친화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추가로 다양한 신기술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직무로 취업하길 원하는 취준생에게 
추천할 만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금형 설계, 혹은 금형 관련 전시회 참관과 같은 경험이 있다면 그 점을 활용해서 자소서를 작성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재료역학, 용접, 가공 등의 지식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현업에서는 프로그램도 많이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3D 설계 프로그램과 해석 시뮬레이션, 파이썬 등 프로그래밍 활용 경험이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비) 지원자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우선 금형 직무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서 이 인터뷰를 찾아보고 계실 텐데요. 이미 충분히 노력하고 계신 것 같고, 앞으로도 긍정적인 마인드와 끈기로 유지하면서 취업에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금형 직무는 대체로 기계공학과만 지원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저희 팀에는 다양한 전공을 한 분들이 많아요. 자동차 외부 디자인 구현에 관심이 있다면, 크게 망설이지 마시고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분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