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완벽한 품질의 제품을 위해 최적의 제조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제조솔루션본부 생기계획팀

2022.04.14

"공장의 역할이 생산에 국한되지 않고 고객에게 보다 
다양한 가치를 줄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뀌어 가고 있어요."


Q.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제조솔루션본부(완성차 부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생기계획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의재 매니저입니다. 저희 본부는 신차 생산준비, 신공장 건설, 생산공장 혁신, 신제조기술 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부 직무는 대표적으로 완성차 생산 단계에 따라 차체 판넬을 생산하는 성형시스템생기, 차체 판넬을 접합하여 차체 바디를 만드는 차체생기, 차체 바디에 도료를 도포하는 도장생기, 도장된 바디에 여러 부품을 조립하여 자동차를 완성하는 차량생기로 구분됩니다. 
제가 속해있는 생기계획팀은 사업부를 총괄하는 부서로서 생산기술 전략을 수립하고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또한 사업부 내 다양한 업무를 기획/운영/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Q.  기아에서 근무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때는 언제였나요?

고객품질 개선을 위해 여러 관련 부서와 협업하며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었어요. 먼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향성을 수립하고자 품질 현황과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며 원인과 문제점을 도출했어요. 이를 바탕으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관련 부서와 협업하면서 최적의 제조솔루션을 준비하고 계획에 맞춰 실행해 나갔어요. 이 과정에서 어려움도 많았지만 
품질 지표가 개선되는 것을 보면서 고객품질 향상에 이바지한다는 점에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어요.


Q. 반대로 업무를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기획 업무를 하면서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는 과정이 어려웠던 것 같아요. 해당 분야에 대한 리서치를 하는 과정에서 많은 학습이 필요했고 여러 관련 부서에 협조를 요청하며 정보를 얻어야 했어요. 특히 원활한 협조를 구하기 위해 담당자분들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요청 배경과 핵심을 중심으로 짧고 명확하게 부탁드리려고 노력했고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소통했던 것 같아요. 새로운 학습과 많은 분과의 소통 과정이 쉽지 않았지만 이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저도 많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제조솔루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다양한 사람들과의 원활한 소통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생산기술은 완벽한 품질의 제품 생산을 위한 최적의 제조솔루션을 제공하는 직무입니다. 다양한 품질 및 생산성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요구되고 관련 부문과의 협업이 필요해요. 이 과정에서 현상과 근본 원인을 치밀하게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관련부문과 신속하고 긴밀한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소통능력이 중요합니다. 최근 자동차 업계는 전동화, PBV 등 제품이 다양해지고 있고 4차 산업혁명에 의한 생산라인의 혁신도 대두되고 있어요. 따라서 변화를 빠르게 습득하고 도전적으로 실행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Q. 그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여러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노력을 하고 있어요. 자동차 업계의 변화와 신기술 등에도 끊임없이 관심을 갖고 학습하고 있어요. 생기계획팀에서 업무를 하며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방향성을 제시해야 하는 일이 많았어요. 이 과정에서 다양한 부문의 의견을 찾아 듣고 함께 토론했어요. 특히 토론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최적의 안을 찾아가는 과정을 겪으며 보다 창의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소통과 관련해서는 늘 경청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상대방의 의견을 잘 듣고 이해하여 최대한 윈윈할 수 있는 방향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Q. 함께 일하고 싶은 직원은 어떤 사람인가요?

도전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갖고 계신 분과 함께 하고 싶어요. 주어진 업무에 그치지 않고 스스로 새로운 개선 포인트를 찾고 제안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또한 잘못된 관습이 있다면 과감하게 지적하고 개선의 목소리를 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변화를 유연하게 받아들이고 다양한 관점에서 아이디어를 내며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직원이 필요한 것 같아요.


Q. 현재 제조솔루션본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이슈나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스마트팩토리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라고 생각해요. 고객의 니즈가 다양해지고 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제조솔루션 또한 혁신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현대차기아의 스마트팩토리 브랜드 ‘E-FOREST’는 고객의 가치 실현을 위해 모든 것을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제조시스템의 혁신을 추구하는 스마트팩토리 생태계를 제시했습니다. 고도의 혁신 자동화 기술과 함께 ICT기술을 활용하여 지능형 제조시스템을 구축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품질과 생산성을 극대화합니다. 또한 인간 친화적인 스마트기술을 적용해요. 이 혁신의 기반은 제조시스템의 연결성과 디지털화라고 생각해요.


현대차·기아 E-FOREST 가상이미지


Q. 이후엔 어떤 방식으로 커리어 스텝을 쌓아갈 계획이신가요?

제조솔루션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를 다양한 분야에 융복합할 수 있는 기획자가 되고 싶어요
기아는 최근 생산공장의 명칭을 AutoLand로 바꿨어요. 이처럼 앞으로 공장의 역할은 생산에 국한되지 않고 고객에게 보다 다양한 가치를 줄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뀌어 가고 있음을 시사해요. 또한 앞으로 찾아올 스마트팩토리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생산공장을 연구소, 판매 등 여러 분야에 더욱 유기적인 연결성을 제공하여 다양한 혁신을 이루어 낼 것으로 기대해요. 이러한 미래를 철저히 준비하기 위해 생산기술의 기본을 갈고 닦으면서도 시야를 넓히려고 합니다. 다양한 신사업과 신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학습하며 커리어를 개발해 나갈 생각입니다.


Q. 일 할 때 어디서 영감을 받으시나요?

시야를 넓히려고 노력하다 보면 영감을 얻게 되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팀 내 자료에 국한되지 않고 타 부문의 자료도 공유받아 읽어보고 구글링을 통해 여러 사외 다양한 인사이트를 찾아보기도 하는 과정이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또 동료와 편하게 티타임을 가지며 의논하는 과정에서도 영감이 찾아오는 것 같아요. 관련된 박람회나 컨퍼런스를 통해 여러 트렌드를 몸소 느껴보는 과정도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궁금한 점을 계속 쫓다 보면 영감도 자연스럽게 찾아오게 되는 것 같아요.


Q. 제조솔루션본부(완성차 부문)의 조직문화는 어떤가요?

자유롭고 열정적인 분위기에요. 유연한 근무제도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강조하고 싶어요. 먼저 근무 복장이 자유롭고 유연근무제가 도입되어 근무 시간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휴가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권장되고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원하는 날짜에 쉴 수 있는 편이에요. 상하 간 소통도 점차 수평적으로 변해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어요. 또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문성과 인사이트를 넓힐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래 변화 트렌드에 맞춘 신기술 교육 기회도 많이 생겼어요. 아울러, 동료들과 함께 학습하는 러닝랩이라는 스터디도 있습니다.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