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자동차 수출, 무역부터 전 생산 공정을 관리하는 수출업무🚢

글로벌사업관리본부 수출업무팀

2022.02.16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수출업무팀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수출업무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남정수 매니저입니다. 저희 팀은 수출차량의 생산/선적/네고 및 수출대금 회수에 이르기까지 OTD(Order to Delivery)  전 영역에 걸쳐 수출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로서, 수출업무 전문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출 경쟁력 강화를 통해 회사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로는 크게 생산, 선적, 네고 3가지의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산관리는 해외 전지역의 수요를 종합하여 국내 생산거점에 생산계획에 반영하고 차량의 생산에서 출고까지 진행현황을 관리합니다. 선적관리는 국내 공장에서 생산/출고된 차량의 효율적인 해외 배송을 위해 선사와 협력하여 배선계획을 수립하고 모니터링합니다. 네고관리는 해외 법인/대리점과의 매출채권을 관리하며, 거래관계를 위한 무역서류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Q. 매니저님의 담당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현재 AutoLand 화성의 생산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고, 담당 차종으로는 소렌토, 니로, K3 등이 있습니다. 제 업무 목표는  회사 내 외/부의 제약 즉, 자동차의 생산 제약, 해외 법인, 대리점의 재고 및 판매상황, 사업계획 등 을 고려하여 최적의 생산계획 달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출근하게 되면  데일리 업무로 담당 차종의 생산현황을 점검하고,그 외 발생하는 생산 관련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해 해외영업팀, 생산운영팀 등 유관 부분과 소통하며 업무 시간의 대부분을 보내고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이슈에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업무 템포가 빠르고 액티브한 성격을 지닌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Q. 채용 Tip을 알려주세요! 

저는 면접 시 자기 자신을 자신감 있게 어필하되 과장하지 않고 진솔하고 담백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가진 장점과 단점 그리고 경험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그것들을 지금 내가 지원하는 직무와 연결지어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또 본인이 회사와 함께 성장할 미래를 고민해보신다면 설득력있는 답변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Q. 꼭 상경 계열을 전공해야 하나요?

수출 업무팀이라는 팀명 답게 상경 계열과 관련된 전공을 선호할 것 같지만, 팀 업무의 특성 상 입사 후에 배워야 하는 지식이나 정보들이 많은 편이라 자동차 산업에 관심이 있고 또 배움에 대한 열정이 있는 분이라면 전공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Q. 어떤 경험이 도움이 될까요?

미국 시카고에 소재한 수출입 회사에서 1년 간 인턴으로 근무했는데, 기아 수출 관리 부문에 지원하면서 수출과 관련된 실무 경험과 도전의식, 글로벌 마인드를 적극적으로 어필하였고 이런 부분이 좋은 평가로 이어지지 않았나라고 생각합니다. 경험만큼 자신의 잘 표현해주는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경험을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와 잘 연결지어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녹여내신다면 본인만의 차별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업무 시 필수 역량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로 분석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력입니다. 기본적으로 업무 시 데이터를 다루어야 하고, 또 회사에는 업무에 대한 매뉴얼이나 정형화된 방식이 있지만 언제든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할 수있기 때문에 그러한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입사하시게 되면 정말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 소통할 상황이 생기고,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Q. 요즘 조직에서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인가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글로벌 자동차 산업 전반에 화두가 되고 있는 코로나 발 서플라이 체인 문제로 특히 반도체 수급의 불확실성이 이슈가 있었습니다. 전사적으로 유관 부문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상당부분 해결되었고 현재도 지속적으로 노력 중에 있습니다.



Q. 구매직무와 수출직무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음식 딜리버리 서비스에 비유를 하자면, 음식점으로 주문이 들어왔을 때  고객이 주문한 음식을 맛있게 만들기 위해선 신선한 양질의 재료가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동차 생산에 있어 우수하고 경쟁력있는 자재를 공급할 수 있는 협력사를 발굴하고, 적기에 납품 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구매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재료가 준비되어 있다면 접수된 음식을 만들고 라이더를 통해 배달해야 합니다. 수출업무팀에서는 해외로부터 접수된 오더를 수합하고 자동차 생산부터 딜리버리, 그리고 대금 회수 등의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Q. O/X질문 - 우리팀 조직문화 좋다?

좋다! 입니다. 저의 경우 자율 출퇴근제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출근하면  업무 시간 동안 밀도있게 업무를 수행하고 그날의 업무가 마무리된다면 눈치 보지 않고 퇴근하고 있습니다.  또 선/후배 간에 나아가 팀장님과도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을 정도의 수평적인 조직 문화가 정착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Q. O/X질문 - 내 차는 기아다?

아쉽게도 차가 없습니다. 제가 사회초년생이기도해서 차량 구매가 망설여 지는 것이 사실이긴 합니다. 다만 출퇴근 셔틀 버스가 잘 되어있어, 출퇴근 시에는 큰 불편함이 없고 또한 임직원 대상의 시승차 프로그램도 적극 활용하고 있어서 주말에는 차를 빌려 드라이브를 가기도 합니다.


Q. O/X질문 - 기아에 평생 다니고 싶다?

저는 기아를 평생 다니고 싶은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자동차 산업을 본다면 친환경차, 자율주행, 모빌리티로의 전환과 같이 큰 분기점에 서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기아는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저는 기아는 지금도 잘 하고 있고 앞으로도 비전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Q. 예비 지원자분들께 한마디!

취업이라는 관문 앞에서 걱정도 기대도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랬었고 힘든 시간 이었지만 '결국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자신감을 가지시고 꼭 잘 준비하셔서 기아의 일원으로서 만나길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