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Culture

모두가 매년 쉴 수 있는 기아의 3주 휴가를 소개합니다

2021.08.27

일에도 쉼표가 필요해요

  얼마 전 도쿄 올림픽이 막을 내렸습니다. 전염병 사태로 인해 연기된 최초의 올림픽인 만큼 이색적인 모습도 많이 볼 수 있었는데요. 특히나 축구, 테니스 같은 야외 경기에서는 ‘쿨링 브레이크’ 제도가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쿨링 브레이크란, 무더위 속에서 경기가 진행될 경우, 선수 보호를 위해 경기 도중 휴식 시간을 갖는 걸 말합니다. 승패보다 선수의 안위가 더 중요하다는 스포츠 정신에서 시작되었죠. 

같은 맥락에서, 기아도 쿨링 브레이크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수들이 쉬고 나면 더 좋은 점수를 기록하는 것처럼, 기아도 휴식이 새로운 영감을 낳는다고 믿거든요.

실제로 기아는 다양한 휴가 제도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기아의 휴가제도와 함께라면 직장인도 꿈꾸던 방학을 떠날 수 있답니다. 다른 회사에도 있는, 장기근속자 대상의 안식 휴가 아니냐고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기아는 입사 1년 차부터 팀장님까지 누구나, 매년, 눈치 보지 않고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요.

아직도 믿기지 않는다고요? 그래서 기아 직원들의 진짜 후기를 준비했으니 일단 읽어보시죠!


휴가는 도망이 아니라, 변화를 준비하러 가는 것

기아인들의 ‘찐’ 휴가 후기를 들어보니 어떠신가요? 하지만 몇몇 직장인들은 이렇게 말하곤 합니다. ‘장기 휴가를 떠날 때는 눈치가 보여서, 전쟁통에 가족을 두고 도망가는 것 같다’라고 말이죠. 그래서 기아도 이런 문화를 탈피하고 장기휴가 제도를 당연한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어요.  


 

👀📝 손 쉽게 입력하는 휴가계획

 기아의 휴가는 업무 시스템에 휴가 기간만 입력하면 끝납니다! 팀장님과 팀원분들께 휴가계획을 공유하고, 시스템에 올리면 휴가 준비 끝~  휴가 사유도 묻지 않으니 입력하실 필요도 없어요. 일하면서 눈치보지 않고 마음대로 쓰는 휴가, 기아에서 경험해보세요. 
 
 
⚡🚓 휴가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기차 무료 지원

 모빌리티 회사인 만큼, 휴가 기간 동안 기아가 직원분들의 이동수단을 책임집니다. 휴가를 떠나는 직원분들에 한해 3주의 휴가 기간 동안 사용 가능한 
니로 EV, 소울 EV 및 외부 충전 카드를 무료로 지급합니다. (인원이 몰리면 추첨합니다 😊) 게다가 코로나19를 피해 안전한 휴가가 될 수 있도록 마스크와 손 소독제도 함께 지원해드리고 있어요. 이 또한 별도의 양식 없이 메일로 신청만 하면 끝이랍니다. 너무 간단하죠?
 
니로 EV로 차박도 무리없이! (출처: 캬TV, Play Kia) 

 


💬❌ 여름 휴가 기간인 8월 한 달간은 경영층 회의 없는 달로 운영
 
휴가 기간 동안 중요 업무 결정이 이뤄질까 봐, 또 내가 없이 그 프로젝트가 진행될까 봐 마음이 불안하셨죠? 기아는 마음 편한 진짜 휴가를 즐기길 바라는 마음에서, 8월 한 달을 회의 없는 달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노트북 챙겨가는 여행은 그만! 기아는 경영진들도 자유로운 장기휴가 사용을 적극 응원하고 있어요.  


실제 업무 화면과 대화 내용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이미지입니다.  

 

 

 

💕👨‍👧‍👧 휴가 기간 동안 믿고 맡길 수 있는 든든한 팀과 자동화 업무 툴
 
중요한 프로젝트를 맡고 있어서 제가 없으면 팀이 안 돌아가요. 어떡하나요? 3주 휴가는 여름 (7~9월) 뿐만 아니라 1년 내내 사용할 수 있어요. 중요한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면 다른 달에 휴가를 떠나면 됩니다. 또 시스템에 휴가계획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메일과 연동되어 휴가 기간에 오는 이메일 알람을 차단해주고, 대신 일을 맡아줄 동료도 안내해주니까 걱정 마세요. 내가 없어도 동료가 역할을 잘해줄 것이고 그 동료의 빈자리는 내가 채워주면 되니까요!
 
 




물론 기아에는 3주 여름 휴가뿐만 아니라 다른 휴가들도 있답니다. 타 기업에 비해 휴가의 종류가 많은 것도 기아의 장점 중 하나인데요. 그중 흔히 안식휴가라고 불리는 팀장 Empowerment 휴가와 프로드림 휴가만 간단히 소개해드릴게요. 
 
 
🎉 승진을 축하드립니다! 프로드림 휴가
 
올해부로 승진한 모든 직급의 책임님들을 대상으로, 연차를 5일 연속 사용 시 10일의 유급휴가를 추가로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총 3주간 쉴 기회를 얻는 거죠! 매니저에서 책임매니저(G2👉G3)로 승진할 때만 휴가를 받을 수 있냐고요? 아닙니다. G2에서 G3로, G3에서 G4로 승진할 때 모두 휴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팀장님 잠깐 쉬세요. 팀장 Empowerment 휴가
 
2020년 런칭한 따끈따끈한 휴가에요. Empowerment 휴가는 10일 연속으로 사용하는 방식을 기본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역시나 Empowerment 휴가가 활발히 사용되었는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 충분한 휴식과 재충전을 즐긴 팀장님들은 창의적으로 일하는 문화를 이끌어가고, 팀원들은 권한위임을 통해 더욱 유연하고 건강한 조직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해봅니다. 
 
 


허울뿐이 아닌 진짜 휴가제도
 
기아의 휴가제도, 읽어보고 나니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물론 처음부터 쉽진 않았습니다. 연월차 비용을 아끼려고 추진하는 게 아니냐는 부정적인 시선도 있었거든요. 하지만 기아는 휴가를 비용의 관점으로만 보고 있지 않아요.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많은 회사들이 장기휴가를 기업의 문화로 갖고 있듯이, 기아도 이를 새로운 문화로 정착시키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회사의 구성원 모두가 기아를 새로운 생각이 시작되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장기휴가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답니다! 게다가 3주 휴가는 앞으로 생겨날 다른 문화들의 시작점일뿐이라는데요. 점점 더 발전될 기아의 문화를 계속해서 기대해주세요!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