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출근하고 싶어지는 회사 저희가 만듭니다.

국내사업본부 판매지원팀

2021.03.19


Q.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국내사업본부 판매지원팀 정지태 매니저입니다.


Q. 판매지원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현재 하고 계신 업무 및 직무 소개 부탁드려요.

가장 크게는 국내사업본부의 총 예산을 관리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코로나-19 대응, 마지막으로 저희 영업점의 총무성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경영지원 직무 관련 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자동차시장은 크게 국내와 해외 두가지로 나뉘어지는 데요. 국내사업본부의 판매지원 같은 경우에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기아 영업점에 있는 기타 자산관리 부터 시작해서 총예산 집행, 주요회의체 주최, 기타 총무성 업무들을 담당하고 있는 직무입니다.


Q.  영업점을 관리하고 계시는 군요. 그럼 미래 거점으로 지점을 키우기 위해 하는 고민이 있나요?

일단 올해 기아자동차에서 기아로 브랜드를 리런칭했잖아요? 그래서 국내에서 관리하고 있는 영업점에 신규 CI나 그다음에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관련해서 순차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가장 빨리 그리고 효율적으로 고객분들께 새로운 SI하고 CI를 보여 드릴까 하는 고민을 가장 많이 하고 있고요. 
두번째는 기존의 전시장이 자동차 중심에서 고객체험 중심으로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중심의 거점 이라든지, 아니면 전기차 친환경차 관련해서 고객들이 체험 할 수 있게끔 거점을 확대한다거나 등등 미래형 거점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 입니다.


Q. 현업에서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인가요?

현재 저한테 가장 큰 이슈는 사실 코로나-19에요. 왜 그러냐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코로나-19 가 전국적으로 이슈이기도 하지만, 전시장에서 저희 임직원 분들 건강 뿐만 아니라 고객분들 건강으로 직결되는 문제거든요. 고객들의 건강을 해치기도 하고 전시장이 폐쇄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방역에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비롯한 방역용품, 손소독제, 체온계 등등. 저희가 구매해서 배포를 한다거나. 기타 영업사원 분들이든지 저희 일반 직원분들, 그리고 내방하는 고객분들 건강때문에 1년 내내 이슈가 있습니다.



Q. 많은 영업점을 관리하고 국내사업본부의 중요한 역할을 하다보니 야근도 많을 것 같은데요. 워라밸은 어떤가요?

오해에요. 우리 팀은 워라밸이 너무나 좋습니다! 왜 그러냐면 판매지원팀이라는 팀이 국내사업본부의 조직문화를 담당하고 있어요. 그래서 새로운 조직문화의 선도자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워라밸을 보장하는 분위기를 항상 만들어 가려 하고 있고. 팀장님들도 나서서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계십니다. 신입사원분이 오셔서 어떤 업무를 하게 되실지는 잘 모르겠으나, 워라밸은 정말 보장할 수 있습니다.


Q. 이쯤되니 판매지원팀에 지원하신 이유가 궁금해져요. 해당 직무에 지원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판매 지원팀은 국내사업본부에서 가장 메인인 업무가 차량 판매고 목표인데. 그 부분을 지원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분야의 업무들이 있어요. 그 분야에 대해서 좀 배워 보고 싶기도 했고요. 그리고 지금 하고 있는 전체적인 예산 관리에 있어서, 국내사업본부에서 현재 돌아가는 업무들을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판매 지원팀을 지원했었습니다.


Q. 당시 어필했던 강점이 있다면요?

저는 배우는 거를 굉장히 좋아해요. 그래서 제가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 새롭게 배우고, 관심 갖고 빨리 배우는 걸 좋아하다 보니까. 지금 팀장님께도 맨 처음에 말씀을 드릴 때, 제가 사실 판매지원 분야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아는 건 아니지만 누구보다 좀 빨리 배워 보고 싶다. 그리고 배울 수 있다 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Q. 혹시 자소서 팁도 주실 수 있을까요? 아니면 면접 팁이라도요.

자소서 팁은 사실 제가 굳이 드리고 싶지 않고요. 면접 팁은 무조건 국내에 있는 기아 영업점은 한번 방문해 보시고 면접을 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신입사원 분들이나 같이 면접 보는 분들이 사실 자동차에 대해서 많은 지식을 갖고 있지는 않아요. 
그런데 전시장을 단 한 번이라도, 아니면은 두세 번 방문을 했다고 하면 면접에서 무조건 차이가 나게끔 되어 있습니다. 저도 실제로 면접 보기 전에 한 열 세 군데 전시장을 갔었고요. 그것도 지역마다 좀 다른 일부러 찾아 갔어요. 그래서 그 지역의 영업사원이나 전시장의 특징을 많이 알고 들어갔습니다. 그게 면접 때 굉장히 많이 메리트가 되었어요.


Q. 현업자가 생각하는 경영지원 직무의 필수 역량도 말해주세요.

국내사업본부 경영지원 부분에서는 어느 정도의 어학능력이 도움될 것 같고요.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이라고 하면, 아무래도 컴퓨터활용능력이죠. 저희는 엑셀하고 파워포인트 많이 쓰는데 그런 부분들에 있어서 자격증이 있으면 도움이 될 거 같아요. 기타 관련된 역량은 들어와서 배우시면 됩니다.
 

Q. 마지막으로 후배로 어떤 사람이 들어왔으면 하나요?

스펀지 같은 사람들이 들어왔으면 좋겠어요. 처음에 들어왔을 때, 밖에서 보신 거 보다 안에서 배우는 것들이 훨씬 더 많을 거예요. 근데 그거를 돌처럼 딱딱하신 분들이 들어오게 되면, 배우는 데 있어서 아무래도 좀 더 느리고 힘드실 수가 있기 때문에. 스펀지처럼 쪽 빨아들이고 수용성이 좀 높으신 분들이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

👉 기아 채용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기아채용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