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기존에 없던 것을 만들어내는 글로벌 혁신센터 HMGICS

이노베이션 S이노베이션전략팀

2022.01.04

 


Q.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자기소개와 소속하신 부서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S이노베이션전략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하태욱 매니저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시장이 요구하는 제품/기술/사업모델을 Agile하게 Test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전개하기 위해 싱가포르에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 혁신센터, HMGICS(Hyundai Motor Group Innovation Center in Singapore)를 설립했습니다. AI, IoT 등 Industry 4.0 혁신 기술 기반의 최첨단 제조 시스템을 개발하여 현지 스마트 팩토리에서 실증하고, 검증된 기술에 대해 글로벌 확대 전개 및 솔루션 사업화를 추진합니다. 

또한 제조, 판매, 서비스 등 전체 Value Chain을 Seamless하게 연결하고, 자동차 판매에서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으로의 사업모델 확장을 위한 다양한 실험을 추진합니다. 이처럼 업무의 범위가 광대하기에 생산기술, ICT, 상품, 판매, 신사업, 대관, 산학협력 등 다양한 직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저희 팀은 HMGICS라는 Living Lab의 활용 전략을 수립하고, 실제 실험까지 수행하는 팀이고 저는 여기서 기획, 운영, 교육, PR업무 등을 맡고 있습니다. S이노베이션전략팀의 장점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든다는 점에서 그 어느 곳 보다 기회와 배움이 많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HMGICS소개 영상 보기

Q. 취업준비생 시절 가장 노력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전략, 기획 업무 관련 경험들을 통한 직무 역량을 발전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들였습니다. 좀 특이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저는 기아에 오기 전 언론사 기획실에서 근무했었고 중장기 로드맵 수립, TFT운영 및 부서 간 조정 업무, 경영층 의사결정 지원 업무, 행사 기획, 회의체 운영 등 굉장히 다양한 업무 수행을 통해 남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나만의 스토리를 형성하는데 집중했습니다. 또한 관련 서적들을 찾아보는 등 평소에 스스로 직무 관련 많은 고민들을 지속하며 메타인지를 높이고 부족한 부분들에 대해 보완하기 위해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Q. 후배들을 위한 자기소개서&면접 팁을 주자면 어떤 게 있을까요?
 
자기소개서나 면접은 100% 완벽한 인재를 뽑기 위한 과정이라기 보다 나와 같이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끔 만드는 확률을 높이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상반되지만 두 가지가 떠오릅니다. 첫 번째는 직무에 적합한 역량을 설득력 있는 스토리라인으로 풀어내는 것이고 두 번째는 키워드 중심의 역량 나열을 통해 짧지만 임팩트 있는 소개서입니다. 본인이 가진 자원들을 살피고 지원하는 곳의 특수성을 나름대로 고려하여 두 가지 중 나에게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방법으로 전략적 선택을 취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의 경우는 본인의 문제 해결 경험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답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면접에서는 전략, 기획 직무 관련 경험들과 역량을 어필하는데 집중했고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줄 수 있는 신입이라는 점을 각인시키기 위해 진취적인 자세로 면접에 임했습니다. 또한 면접관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이 될 수 있도록 면접 전 팀 업무의 특수성을 이해하기 위해 리서치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면접은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그 짧은 시간 안에 면접자와 면접관 서로가 조금이라도 진심이 통한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 해당 직무에 유리한 전공이 있나요?
 
디지털 혁신 기반의 판매, 신사업 등 혁신 전략기획 전문가가 목표라면 특정 전공보다는 AI, IoT 등 Industry 4.0 기술과 자동차, 전자, ICT 산업 전반에 걸친 관심이 많을수록 도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학습 및 프로젝트 경험 등이 있다면 더 좋습니다. 
무엇보다 혁신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만큼 창의적인 사고와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강한 의지와 역량이 요구됩니다. ‘스마트팩토리로 경영하라’, ‘클라우스 슈밥 4차 산업 혁명’, ‘싱가포르 성공의 50가지 비결’ 등의 도서를 추천드립니다.




Q. 언제 기아에 입사하길 잘했다고 생각하시나요?

흔히 기아를 레거시 제조업 중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런 이미지와는 정반대로 젊고 유연한 기업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아는 직원들을 위해 3주 휴가, 프로 드림 휴가 등 다양한 휴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모빌리티 회사인 만큼 휴가 기간 EV 차량 시승도 지원하며 질 높은 복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차량 할인도 최대 강점 중 하나입니다.  
기아의 3주 휴가 아티클 보기 클릭🔗


Q. 마지막으로 해당 직무를 희망하는 미래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평소에 본인 스스로가 해당 직무에 대해 많이 탐색하고 직무 기반 수행 업무를 구체적으로 그려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나의 과거 경험과 매칭 시켜 나만의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미래 후배님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 중 중요한 첫 번째가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라면 두 번째는 직무라는 툴을 가지고 본인이 속한 조직의 사업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수행하겠다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단순히 전문가들만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고 결국에는 평소에 본인이 어떻게 내실을 다지느냐에 따라 퀄리티가 좌우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내실을 다지는 방법은 결국 꾸준히 하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꾸준히 내실을 다져서 같이 일하고 싶은 선배로서 여러분들을 맞이하기 위해 항상 준비하고 있겠습니다.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