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Culture

Join the movement! 화상 면접 A to Z

2021.08.11
면접상황을 연출한 사진입니다

 


Join the movement! 기아의 화상 면접 A to Z"
  
비대면 채용, 화상 면접. 아직도 어색한 단어로 다가오시나요?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대부분의 기업들이 비대면의 채용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이제는 두 단어들이 좀 친숙해지지 않았나 싶네요. 기아도 물론 코로나 19 발생 초기부터 대부분의 채용 전형을 비대면으로 진행해왔는데요. 화상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신 예비 지원자분들을 위해, 기아는 어떤 식으로 면접을 진행하는지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1. Teams 설치와 화상 면접 매뉴얼 숙지하기


합격을 축하합니다!🎉 합격자 발표 안내문에는 서류전형 혹은 AI 역량평가의 결과 안내와 동시에 면접 전형에 대한 세부 안내를 드립니다. 발표 안내문에 적혀있듯이, 기아의 화상 면접은 Microsoft Teams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데요. 해당 프로그램을 미리 설치해 주시고 면접 안내에 있는 화상 면접 가이드 자료를 꼼꼼히 읽어주세요! 
 
 


2. 면접 장소 선정



드디어 두근거리는 면접 당일! 면접 장소는 PC 사용과 네트워크 연결이 원만하게 이루어지는 조용하고 독립된 실내 공간이어야 합니다. 밝은 실내에서 면접자님의 얼굴이 잘 보일 수 있게 장치를 설치해 주세요. 그리고 지원자님의 목소리가 또렷이 들리도록 마이크 준비를 부탁드려요. 노트북에 내장된 기본 마이크는 소리가 울리는 경우가 많아서 가급적이면 유선 이어폰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은 연결이 고르지 않고, 배터리가 갑자기 방전되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마지막으로 인터넷 연결 오류, 면접 지연 등의 이슈가 발생했을 때, 채용 담당자가 지원자님과 연락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핸드폰 전원을 켠 상태에서 대기해 주세요📲. 대면 면접의 경우, 면접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핸드폰을 꺼두시는 분들이 많았을 텐데요. 비대면 방식의 경우엔 핸드폰을 꺼두시면 인사팀이 연락드릴 방법이 없기 때문에 전원을 꼭! 켜두셔야 합니다. 
 
만일의 상황을 대비해 PC 연결이 끊겨도 핸드폰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핸드폰에도 Teams 앱을 설치해 주시고요!
 
 

자 이제, 9가지 체크리스트에 모두 ✔체크가 되었다면! 화상 면접을 위한 사전준비는 완료되었습니다. 혹시 모르니 꼭 두 번, 세 번 체크해보세요. 특히 화상 면접 가이드 내용 중 놓친 게 없는지 다시 한번 읽어봅시다. 그럼 심호흡 한번 크게 하고, 본격적으로 면접을 진행해 볼까요? 
 



3. 화상 면접장(Teams) 접속
 
안내 매뉴얼대로 접속해서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뜬다면 정상적으로 접속된 화면입니다. 카메라와 마이크가 잘 켜져 있는지 마지막으로 확인해 주세요.🎤📷 접속했을 때 면접관님들이 보이지 않아도 당황하지 마세요. 면접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화상 면접장 접속이 이뤄지니, 면접 시작 10분 정도 전에 미리 대기해 주시는 센스만 부탁드릴게요!







4. 면접 진행

면접 시간이 되면 면접관님과 가벼운 인사를 나눈 뒤 면접이 시작됩니다. 지원자님의 소중한 목소리에 더 집중하기 위해 기아의 면접은 다대일로 진행이 됩니다. 직무 중심의 상시 채용으로 전환된 만큼, 지원자님의 자기소개서와 직무 적합성을 위주로 평가하니 이 부분을 중심으로 준비하면 좋겠죠?



설령 화상 면접이 처음일지라도 너무 긴장할 필요없어요. 면접의 형태가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변경된 것일 뿐, 다른 차이는 전혀 없습니다. 어떤 종류의 면접을 몇 번 보게 될지는 직무마다 상이하므로, 아래 이미지처럼 🔍지원하시는 공고 하단의 전형절차를 확인🔍하면 알 수 있답니다!  



  이밖에 채용 전형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기아 인사담당자가 직접 작성한 아티클을 읽어보세요 😉






5. 발표



짜잔! 축하드려요! 열심히 준비한 지원자님께 좋은 소식이 찾아왔네요. 기아와 함께할 준비 되셨나요? 최종 합격 안내문에는 간단한 축하 문구와 함께 입사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여러 사항을 함께 안내해 드리고 있답니다. 
 


상황이 상황이니만큼, 많은 취준생분들이 전례 없이 힘든 시기를 겪고 계실 텐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비대면 면접 과정이 조금이나마 여러분의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기아에서 만날 그날까지 응원하고 있겠습니다.

그리고 기아에서는 채용 유튜브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지원자분들께 도움이 되는 채용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요. 채용 공고 또한 매달 다양한 분야에서 오픈되고 있으니 기아 채용에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