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지속 성장을 위한 필수요소로
인터널 브랜딩을 꼽은 이유
안녕하세요, 책임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고객경험본부 브랜드매니지먼트팀 이현경 책임매니저입니다.
브랜드매니지먼트팀은
어떤 일을 하는 팀인가요?
브랜드매니지먼트팀은 기아의 브랜드 전략이 다양한 고객 접점에 일관되게 적용되어, 고객이 기아에 대한 일관된 인식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각종 브랜드 에셋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기아가 누구인지, 왜 존재하는지, 기아의 DNA와 강점은 무엇인지, 브랜드의 특성,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지 등 기아의 브랜드의 정체성과 전략이 여러 고객 접점에 일관성 있게, 그리고 잘 구현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기아라는 브랜드를 만나고 경험하는 접점은 매우 다양한데요. 그만큼 브랜드매니지먼트팀에서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영역 또한 매우 넓습니다. 기아의 상품과 서비스를 만나는 기아 스토어나 웹사이트, 모빌리티쇼와 같은 온/오프라인 스페이스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 우리가 전달하는 각종 메시지나 홍보물 등에도 기아의 정체성이 잘 담기도록 검토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기아 브랜드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내부 구성원들이 이를 명확히 이해하고 업무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임직원을 대상으로 브랜드를 내재화하는 업무 또한 추진하고 있습니다.
책임님의 담당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브랜드매니지먼트팀에서 내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브랜드를 내재화하는 인터널 브랜딩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기아의 리더와 구성원이라면 기아 브랜드에 대해 동일한 인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상품, 디자인, 서비스, 고객경험 등에 잘 구현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아 브랜드 정체성과 전략, 브랜드 방향성을 커뮤니케이션하고 교육 등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브랜딩'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일반 고객,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개념에 익숙하실 것 같은데요. 이에 앞서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인터널 브랜딩'입니다. 기아의 상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하고, 이를 커뮤니케이션하고, 이러한 조직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기아에 대해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이해하고 있어야 이를 실제로 만들어 내고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 때문에 기아에서는 인터널 브랜딩 또한 중요한 브랜드매니지먼트의 영역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2021년 브랜드 리런칭 이후 새롭게 바뀐 기아 브랜드를 내부적으로도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 해오고 있습니다.
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저는 기아 입사 전까지 커뮤니케이션 전문 에이전시에서 여러 글로벌 기업의 홍보나 대정부 활동을 대행하는 일을 해왔습니다. 주로 회사나 브랜드, 혹은 특정 제품에 대해 기업이 일원화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돕는 프로젝트들을 많이 수행해 왔습니다. 그렇게 수년간 일을 하다 보니 브랜드를 좀 더 포괄적인 관점에서 만들어내고 가꾸어가는 업무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무엇보다 고객사의 일이 아닌 내가 속한 회사, 우리 브랜드를 만들어 나가는 것에 대한 갈증이 있어서 기아 브랜드매니지먼트팀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일하면서 어떤 것들을 배울 수 있나요?
제가 담당하고 있는 인터널 브랜딩 업무는 기아 글로벌 구성원과 사업장 전체를 대상으로 전개됩니다. 이 과정에서 직무나 직급, 그리고 지역의 경계를 넘어 함께 잘 일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죠. 예를 들면, 전 세계 기아 사업장의 임직원 모두가 기아 브랜드를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아주 다양한 관점에서의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국/내외 각 사업장의 마케팅 담당자나 교육 담당자들과 협업해서 현지 상황이나 관심사에 맞게 콘텐츠를 현지화하기도 하고요.
또 글로벌 기아 리더분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관심과 전문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전개하기 위해 여러 조직과 함께 고민하기도 합니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관점에서 상황을 분석하고, 타 부문과 커뮤니케이션을 조율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 나은 솔루션을 찾아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직무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스토리텔링으로 기아 구성원들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단순히 정보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기아의 존재 이유부터 오늘날 우리의 비즈니스와 조직문화, 그리고 앞으로 우리 브랜드가 고객에게 어떻게 인식되어야 하는지까지 하나의 이야기로 엮어서 소통하고 있습니다. 기아 브랜드의 다양한 요소를 연결하고, 시각적 이미지와 감정적 요소를 활용해서 브랜드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공감을 끌어내며, 기아 브랜드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우리 구성원들이 기아 브랜드를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팀 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슈는 무엇인가요?
2021년 브랜드 리런칭 이후에 기아는 크게 성장했습니다. 이 성장 모멘텀을 지속하며, 우리가 고객과 세상에 약속하는 가치를 더 잘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먼저 기아 브랜드의 일관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기 위해 로고와 같은 Corporate identity를 시각화한 다양한 요소들이 어떻게 적용되고 변화해야 할지 검토하고 전략을 수립하고 있고요. 차량에 부착되는 기아 엠블럼이 어떻게 운영되어야 할지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고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아 브랜드를 디지털 영역까지 확장해서 기아 디지털 아이덴티티 방향을 수립하고 이를 실제로 차량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아의 헤리티지에 대해 온/오프라인에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전시와 온라인 공간 등을 만들어가는 것 또한 브랜드매니지먼트팀의 중요한 업무 중 하나로 추진해 가고 있습니다.
직무 필수 역량이 있다면
어떤 걸까요?
최근 저희 팀 워크숍에서 팀원들의 강점에 대해 비슷한 맥락의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가장 많이 언급된 두 가지가 '끊임없이 질문하며 배우고 성장하는 것' 그리고 '적극적으로 조언을 구하고 서로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건설적으로 도전하는 것'이었습니다.
저희 팀은 아무래도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거나 아이디어를 확장해야 하는 일이 많다 보니, 더 강력한 기아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그 아이디어에 실체를 부여해서,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고 또, 그들과 협업하는 일을 아주 많이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생각을 구조화하고 개념을 구체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 변화하는 상황에 맞게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입장을 고려하여 의견을 조율하고 챌린지를 풀어나가는 능력 또한 중요합니다.
해당 직무로 취업하길 원하는 취준생들에게
추천할 만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여러 브랜드를 직접 경험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동종 업계에서도 모든 브랜드가 각기 존재 이유가 다르고, 그 존재 이유를 실현하는 방법과 소비자와 소통하는 방법이 모두 다릅니다. 그래서 다양한 브랜드가 어떻게 자신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만들고, 구현해 내는지를 직접 보고 듣고 느끼면서 체험하는 것이 사고의 폭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예비) 지원자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회사가 조직의 기준에 부합하는 인재를 찾듯이, 지원자 여러분 또한 본인과 합이 맞는 조직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진정 업으로 삼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또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잘 알고, 내 삶의 철학과 방향성에 맞는 조직과 직무를 찾아가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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