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3로 전기차 대중화를 꿈꾸다
안녕하세요, 책임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AutoLand광명 EVO Plant에서 근무하고 있는 광명EVO차체부 김용구 책임매니저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어떤 일을 하는 팀인가요?
우선 EVO Plant에 대해 소개해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EVO는 Evolution의 약자로 진화, 발전을 뜻합니다. 이는 새로운 모빌리티 환경에서 리딩 브랜드로서의 포지셔닝을 위한 기아의 의지이자, 지속해서 변화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브랜드 속성을 강조하는 의미입니다. EVO Plant는 기존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그리고 전기차의 혼류생산과는 다르게, 전기차를 전용으로 생산하는 공장입니다. 현재 기아 최초로 AutoLand광명에 EVO Plant를 구축하여 EV3를 양산 중에 있습니다.
생산 공장은 크게 프레스-차체-도장-조립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제가 속해있는 차체 부서는 프레스에서 성형된 판넬들을 공급받아서, 차량의 골격을 만드는 공장입니다. 판넬들을 결합할 때는 스폿 용접이나 레이저 용접 방식을 사용하고, 바디 강성을 높이기 위해 구조용 실러를 도포합니다. 그리고 후드와 트렁크, 도어와 같이 힌지에 의해 움직이는 무빙류를 차체 간격과 단차 기준에 맞게 장착합니다. 최종적으로는 고객을 위한 충돌 안정성과 품질이 확보된 차체 바디를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책임님의 담당 업무는 무엇인가요?
광명EVO차체부는 생산과와 공정기술과, 이렇게 두 개의 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생산과에서는 생산성, 인원, 안전환경, 시설과 같은 업무를 담당하고 있고요. 공정기술과에서는 신차개발, 공정편성, 그리고 가동과 품질 등을 담당합니다. 저는 공정기술과에서 공정기술과장이라는 직책을 맡고 있고, 앞서 말씀드린 공정기술과의 업무들을 총괄 관리하고 있습니다.
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생산 직무를 선택하게 된 것은 대학교 4학년 때의 인턴 활동이 결정적인 계기인 것 같아요. 자동차 모터를 생산하는 회사였고, 주로 생산기술 쪽으로 인턴 업무를 했었습니다. 생산기술의 설비 개선과 개발 업무도 흥미롭긴 했지만, 오히려 잠시 생산관리팀의 일을 도왔던 경험이 더 인상적이더라고요. 생산 계획을 수립하기도 하고, 불량품이 발생하게 되면 불량 대책 수립이나 생산 만회 방안 같은 내용을 정리하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업무를 경험하면서 생산 직무가 좀 더 폭넓은 업무라는 생각이 들었고, 공장을 경영의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겠다는 점이 흥미로워 생산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일하면서 어떤 것들을 배울 수 있나요?
기본적으로는 생산계획 수립과 가동, 그리고 품질에 대한 관리를 배울 수 있고요. 추가로 공장 운영에 필요한 예산 사용 시 원가나 수익성 관리, 그리고 공장에서 진행하는 설비 개선에 대한 투자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생산 직무 또는 광명EVO차체부에서는 전반적인 공장 운영에 대한 것들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팀 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이슈는 무엇인가요?
광명EVO차체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무래도 EV3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 뉴스나 광고, 그리고 SNS에서 접하셨다면 잘 아시겠지만, 기아가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소형 SUV 전기차인데요. 현재 광명 EVO Plant에서 양산 중이고, 모두가 심혈을 기울이고 있죠. 고객의 품에 인도되는 마지막까지 각 부문에서 치밀하고 세심하게 점검할 예정입니다. 저희 광명EVO차체부에서도 차체 품질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라인별 자동 측정 시스템과 무빙류 자동 측정/보정 설비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님들께 높은 수준의 품질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직무 필수 역량이 있나요?
제가 생각하는 생산 직무의 필수 역량은 긍정적인 사고와 소통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생산 현장에서는 종종 급한 이슈가 생기기도 하고, 그런 과정 속에서 생산직 엔지니어분들과 원활한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생산 공정에 변경사항이 발생되면 대책을 마련하고 적용하기 마련인데요. 이 과정에서 많은 현장의 의견들이 나오게 됩니다. 여러 의견을 듣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문제 해결의 관점에서 해결책이 최종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해당 직무로 취업하길 원하는 취준생에게
추천할 만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자신이 어떤 직무에 적합한지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기회가 된다면 생산 직무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인턴 활동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직접 경험하기 어려우시다면, 공장 견학이나 기아 채용 유튜브의 일상 VLOG를 보면서 간접적으로나마 직무별로 어떻게 업무를 하는지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자소서를 작성할 때나 면접을 준비할 때도 좀 더 폭넓게 생각할 수 있는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면접을 진행하다보면 짧더라도 경력이나 경험이 있는 분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의 답변에는 차이가 있더라고요. 결국 많은 경험이 취업의 관건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예비) 지원자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우선 취업 준비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십니다. 저도 당연히 취준생 시절을 겪었고, 막연한 불암감으로 밤잠 이루지 못한 적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은 일들에 대해 너무 신경쓰고 걱정하지 않았나 싶더라고요. 걱정은 조금만 하셨으면 하고, 잠시나마 본인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이 어떤 것인지 고민해보고 그 답을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꼭 합격하셔서 AutoLand광명에서 인사하는 날이 하루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그날까지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