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event-kiacare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Data/Article/188/27b0fbca-4a59-4b43-b88c-af0384024bb4.png)
"시승부터 구매, 정비, 체험까지 한 번에"
기아가 플래그십 스토어를 만든 이유
자동차 전시장 방문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우리에게는 실물을 보고, 설명을 듣고, 시승하는 과정이 익숙한 장면일 텐데요. 기존의 수동적인 공간에서 벗어나, 브랜드의 새로운 지향점이 담긴 고객 중심의 공간이 있다면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지난달, 기아의 두 번째 플래그십스토어가 오픈되었습니다. 시승부터 구매, 차량 정비, 그리고 다양한 디지털 체험 요소를 통한 브랜드 경험까지 한 번에 가능해 눈길을 끌었는데요. 미래형 브랜드 체험 거점으로 재탄생한 기아 인천 플래그십스토어에서 국내사업본부 국내사업전략팀 이동원 매니저를 만났습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국내사업전략팀에서 신규 채널 구축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이동원 매니저입니다.
Q. 국내사업전략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국내사업전략팀은 말 그대로 판매와 서비스를 아우르는 국내사업전반에 대한 방향성과 전략을 짜는 팀입니다. 본부전략, 신사업 기획, 채널 전략 및 구축 등 국내사업본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 국내 사업에 관한 중장기 계획부터 세부적인 단기 계획까지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인천 플래그십 스토어 또한 저희 팀에서 하는 채널 전략 및 구축 업무의 일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Q. 담당 업무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플래그십 스토어를 방문하는 고객분들이 기아의 슬로건인 ‘Movement that inspires’를 잘 경험하실 수 있도록 기획하고, 구축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달 초 오픈한 이후부터는 플래그십스토어의 데일리 오퍼레이션을 모니터링하고 있고, 필요한 경우 즉각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https://event-kiacare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Data/Article/188/27e39c3d-ad34-4683-a3a3-5431fbb58efb.jpg)
Q. 인천 플래그십 스토어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인천 플래그십스토어는 기아의 실체화된 미래를 제시하는 도심형 복합 거점입니다. 소비자분들이 실제로 자동차를 구매하고, 서비스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죠. 오프라인 거점에 대한 고찰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Q.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프로젝트를 준비했나요?
한 마디로 ‘연결성’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인천 플래그십 스토어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비스와 세일즈의 매끄러운 연결과, 이런 연결 가운데에 포인트가 될 만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토어 패스를 통해 온라인에서 진행한 예약, 견적 등의 활동을 오프라인 스토어에서도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 스토어패스 입구에 위치한 키오스크나 기아 홈페이지에서 QR코드 형태 디지털 아이디 ‘스토어패스’를 발급받으면 견적 전송, 시승, 상담예약 및 확인 등 스토어 체험에 필요한 안내 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결국 기아의 플래그십스토어는 방문객의 ‘경험’에 무게를 두고 있어요. 좀 더 재미있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콘텐츠가 무엇이 있을지, 어떻게 고객 경험을 구성하는 것이 좋을지 많이 고민했습니다. 첫 방문할 때부터 나가는 순간까지 고객의 여정에 어떤 포인트를 줄지 고민하고 기획하는 것이 제가 하는 업무에 있어서 재미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event-kiacare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Data/Article/188/472b5a0a-9053-4361-aa9a-87a4c09ed966.jpg)
이런 프로젝트는 절대 혼자 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며 진행했습니다. 특히나 팀원분들과 정말 많은 미팅과 치열한 논의를 통해 이런 고객의 여정을 유려하게 흘러갈 수 있게 구성한 것 같습니다.
현재는 강서와 인천, 두 곳이 있는데요. 앞으로 부천과 광주에 각각 플래그십 스토어가 각각 오픈될 예정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니, 기아가 꿈꾸는 내일의 모습과 제품을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인천 플래그십 스토어에 방문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https://event-kiacare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Data/Article/188/4f4c847e-c582-4ef2-85a4-6e7cb567dbc1.png)
Q. 경력직 입사이신데, 기아에 합류하게 된 과정이 궁금합니다.
경력직 이직의 핵심은 ‘관련 업무에 대한 경험’인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이직하게 될 회사에서 제가 가진 커리어와 노하우를 십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인지가 중요했고요. 직전회사인 외국계 자동차 회사에서는 리테일 네트워크 개발 업무를 진행했었습니다. 주로 딜러사들의 전시장 서비스센터 구축 시 브랜드 가이드 및 고객경험 요소를 적용하는 업무를 담당했는데요. 현재 저의 주 업무가 고객경험 공간을 구축하고, 현장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다보니, 이전의 경험들이 인천 플래그십 스토어를 구축하고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같은 직무에 입사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에게 ‘이것만은 꼭 준비해라’ 하는 것이 있다면요?
경력직 취업의 핵심은 ‘직무 관련 전문성을 얼마나 잘 보여주느냐’인 것 같습니다. 어떤 업무를 했고, 어떠한 성과를 냈는지 정량적으로 정리해 두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당연히 질문도 경력 기술서에 적혀 있는 내용에 대한 것이 주가 됩니다. 저 또한 면접 과정에서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는지, 어떻게 극복했는지 등의 질문을 받았는데요. 지원자분들도 본인이 해왔던 일을 잘 정리해 두신다면 충분히 대응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Q. 입사 전후 느끼는 기아의 이미지는 어떻게 다른가요?
입사 전에는 한국계 대기업에 대한 선입견이 있었죠. (웃음) 꼰대 문화, 군대 문화가 심하다는 이미지가 있었는데요. 막상 입사한 후에는 변화를 위해 많이 노력하고 시도하는 중이라는 걸 깨달았어요.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여름에 반바지를 입고 출근하는 동료를 보고 깜짝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히려 전에 있던 외국계 회사보다 더 자유로운 부분도 있달까요. 이미지가 참 많이 바뀌었습니다.
Q. 팀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외국계 회사에서 근무했을 때와는 일하는 방식과 서식이 달라 적응하는 게 쉽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팀에 경력직 분들이 다수 계시다 보니 이런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하고 위로해 주시더라고요. 업무가 바쁘게 돌아가는 과정 속에서도 서로 뭉치고 위로하며 끈끈한 정을 보이는 팀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타 본부보다 좋은 점이 있다면요?
국내사업본부의 최대 장점은 위치가 아닐까 합니다. 이전 직장은 서울역에 있었는데, 친구들을 부르면 오지 않더라고요. 지금은 압구정에서 보자고 하면 친구들이 잘 와줍니다. 힙하지 않은데 힙한 걸 좋아하는 친구들이라 그런가 싶기도 하네요. (웃음) 회사 주변에 맛집과 유명 카페가 많다 보니, 주로 동료나 친구들과 함께 방문하고 즐기면서 업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 같습니다.
![](https://event-kiacareers.s3.ap-northeast-2.amazonaws.com/FileData/Article/188/44cec7e1-e944-4d8b-abc4-b5eb86706ff0.png)
Q. 후배 사원에게 한 마디
기아는 많은 부분에 있어서 변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변화를 추구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죠. 정말 어렵고 고통스러운 과정일 겁니다. 하지만 비 온 뒤에 땅이 굳듯이, 그런 순간들을 극복하게 되면 본인이 만들어 낸 변화의 결과물을 자랑스럽게 마주하게 되실 겁니다. 기아의 변화에 함께 하고 싶으시다면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Join the mov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