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글로벌경쟁력을 갖춘 군용차량과 상용파생차량, PBV를 개발합니다

특수사업부 특수체계설계팀

2022.02.18


"창의적인 모빌리티 개발에 일조해
국가방위와 사회변화에까지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자긍심입니다."


1973년부터 지금까지, 기아는 방위산업체로서 한국군 표준차량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국내 유일의 군용차량 개발 전문 연구소를 운영하여, 한국의 군용차량 선진화 및 기동력 향상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다양한 차종 개발과 전력화 경험 및 전투력 지속 보장 체계를 구축을 위해 매일매일 노력을 다하고 계신, 채명석 연구원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특수사업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기아 특수차량연구소 


Q. 안녕하세요, 연구원님! 특수체계설계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특수체계설계팀의 채명석 연구원입니다. 

특수체계설계팀은 특수사업부 특수차량연구실에 소속되어 있는데요. 저희 연구실의 주요개발차종으로는 1️⃣ 군용차량, 2️⃣ 군용차 활용 상용 특수목적차량, 3️⃣ 상용트럭기반 개조 파생차량이며, 주요 업무로 1️⃣ 패키지레이아웃, 2️⃣ CAE 분석, 3️⃣ 디자인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패키지레이아웃 업무는 벤치마킹, DPA, 구성품의 배치 및 컨셉 3D 데이터 구성 등의 설계작업이며, CAE 분석 업무는 강도, 강성 내구 해석 등 차량 운행 조건의 외력 등에 의한 시스템 설계 검증을 통해 시간과 비용 축소 및 강건설계의 공학적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업무입니다. 디자인 업무는 외형 이미지에 대한 스타일링 요구 조건 작성이 주요 업무이며, 이는 연구개발본부 및 외부 전문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하고 있습니다. 


🚘 CAE 해석 (Computer Aided Engineering)
컴퓨터를 이용한 엔지니어링의 약어로, 엔지니어링 공정지원을 위한 컴퓨터의 사용을 통칭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를 이용해 수치해석을 하거나, 각종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등의 공학적인 검토를 하는 것을 말해요.

🚘 DPA (Digital Pre-Assembly)
본격적인 제품 생산 이전, 3D 기술로 제품 설계를 미리 구현해보는 것을 말합니다. 3D 설계도면을 이용하여 간섭/간극, 조립/작업성, 정치상품성, 정비성 등에 대한 디지털 설계검증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Q. 모빌리티 산업이 변화하고 있는 지금, 어떻게 대비하고 계시나요?

최근에는 기존 업무 범위를 넘어, 전동화차량과 특수목적차량 (PBV) 개발 영역으로의 확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민간 현대차∙기아의 모든 차종을 개발 Base 차종으로 검토하고 있어요. 덕분에 내연기관과 배터리 또는 수소연료전지의 전동화 구동 방식 차량을 군용화하거나 사용 특수 목적 차량으로 개조∙개발하는 패키지 설계능력을 기를 수 있죠. 
 
2021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인기를 끈 '레이 1인승 밴'도 특수차량연구실의 특수차량 개발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Q. 특수한 산업인 만큼, 업무를 진행하실 때 어디서 영감을 받으시는지 궁금합니다.

저년차 사원이기에 차량에 대한 이해도 증진과 더불어, 민수에서의 개발 방향과 연구과제들을 관심을 가지고 유심히 지켜보고 있어요. 그룹사 학술대회, 자동차공학회 논문집, 러닝 라운지, R&D 포탈 등 전사 공유된 플랫폼을 통해 견문을 넓히고 있으며, 또한 제 업무에 창의적으로 적용 가능할 항목은 없을지 항상 고민하면서 영감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경쟁업체들이 그들의 군용차량을 민수화해서 판매하는 것과 그런 차량들이 다른 의미로서 소비자들에게 각광받는 것을 보며 큰 영감을 받았네요.
 
 특수차량연구소와 관련기관 협조체계
 

Q. 연구원님께서 생각하는 특수체계설계팀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현대차∙기아의 다양한 차량에 대해 검토하는 만큼, 차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폭넓은 경험과 전 범위적인 이해도를 쌓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또한, 창의적인 모빌리티 개발에 일조해 작게는 국가방위부터 크게는 사회변화에까지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자긍심으로도 남아요.

조직문화 관점에서도 하나 덧붙이자면, 맡은 바 업무 수행에 필요한 경력개발 지원도 활발합니다. 팀원 간 서로 성공을 돕는 팀 문화를 만들어가려고 팀원 모두가 함께 노력 중이기도 하고요.
 
 특수차량연구소에서 개발되는 실제 군용 차량
 

Q. 앞 질문의 연장 선상에서 기아의 장점도 뽑아주실 수 있나요?

거리에 수없이 지나가는 차량이 내가 몸담고 있는 회사의 제품군이라는 데서 오는 자긍심이 있습니다. 또한, 국가의 기간산업을 이끄는 기업의 직원으로서 항상 보람을 느낍니다.

그리고 최근 첫차 구매 시 적용되는 임직원 혜택이 20%로 상향 조정되었는데요, 이런 파격적인 조건은 자랑할 만한 기아만의 장점으로 생각됩니다.
 
 
Q. 기아에 입사할 수 있었던 결정적 계기는 무엇이었다고 생각하시나요?

내가 누군지, 어떤 사람인지 보여주기 위한 스토리텔링에 집중하여 준비한 것이 결정적 계기였다고 생각해요. 제한된 시간 안에 말하고자 하는 바를 담백하면서도 강렬히 전달해야 했기에, 제 경험들을 여러 사람들에게 들려주면서 제3의 관점에서 의미를 찾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제외할 경험들을 추리고, 어필하고자 하는 경험들을 가다듬으며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정리하자면, 스스로의 분석을 통해 살아온 환경과 삶의 태도를 기아의 인재상과 부합시켜 자신감 있게 말했던 점을 좋게 봐주신 것 같아요. 당시에 제가 생각했던 기아는 변화에 긍정적이며, 끊임없는 도전으로 고객가치를 실현하는 기업이었거든요. 그래서 제 경험들 중 도전을 통해 성취한 경험을 주요 스토리텔링 전략으로 잡고 자소서와 면접에 임하였습니다.
 
 
Q. 채용에 관한 이야기를 조금 더 듣고 싶어요. 연구원님만의 전형 Tip을 알려주세요.

면접이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이뤄진다면, 면접자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그 면접의 주제를 내가 말하고 싶은 방향으로 끌고 올 수 있도록, 자신 있는 키워드를 자기소개서에 녹여내야 합니다. 그리고 내 자기소개서가 돋보이기 위해서, 면접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에 대해 질문받기 위해서는, 가독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학교 선배나 주변 지인들에게 제 자기소개서를 보여주면서 의견을 받고 문장을 계속 가다듬곤 했죠.

면접 Tip으로는, 저는 실무면접보다는 임원면접이 도저히 갈피가 안 잡혀서 불안했던 것이 기억이 나네요. 여러 취업사이트의 면접 질문을 참고했고요. 유튜브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직장생활에 일어날 상황들을 검색하고 생각해보며 나라면 어떻게 할지를 많이 고민했어요. 실제로 면접에서도 이러한 업무 상황을 가정한 질문을 받았고, 준비했던 덕분에 당황스러웠지만 나름대로 생각을 정리하여 말할 수 있었습니다.
 
 

Q. 이 밖에 취업준비생 시절 가장 노력하신 부분이 있을까요?

자동차 분야 연구를 하고 싶다는 목표를 일찍이 정한 덕에, 그와 관련된 경험들을 쌓으려고 노력했어요. 아무래도 자동차공학을 전공하다 보니, 전공과목의 공부를 기본으로, 대외경험을 많이 쌓았습니다. 실무 툴 활용 스킬 향상과 프로젝트 및 공모전들에 최대한 도전하여 많은 경험을 했습니다. 그중,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현대자동차그룹사 연구소에서의 인턴 경험과 교내 연구실에서의 학부 연구생 경험입니다. 

학기 중에는 전공 공부로 바빴기 때문에, 이 모든 활동은 시간적 여유가 많은 방학을 이용했어요. 그리고 이런 경험을 기반으로, 취업준비생 때는 새로운 경험을 쌓기보단, 스토리를 압축해서 전달력 있는 자기소개서를 쓰는 방법이나 스피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주로 고민하고 연습했습니다.

레이 1인승 밴처럼, 봉고 EV에 새로운 기능을 탑재한 EV 파생상품차량 또한 개발 중이니 기대바랍니다 🚚



Q. 자동차 공학을 전공하셨는데, 특수사업부에는 이공계 전공자만 지원할 수 있나요?

특수사업부는 마케팅, 영업, 수출, 지원 등 다양한 직군이 있기에 전공에 무관하게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제가 속한 연구실은 대부분 이공계열 전공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직군 지원시 이공계열 전공이 최종입사에는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다른 전공자라도 평가자가 인정할만한 경험이 있다면, 도전해볼 만하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상시학습으로의 전환과 더불어 교육과 육성이 자율적으로 전환된 만큼 해당 분야에 열정을 불태우신다면, 학습과 업무를 병행하며 빠른 시일 내에 전문가로 성장할 수도 있다고 생각되고요.
 
 
Q. 마지막으로 해당 직무를 희망하는 미래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취업을 준비할 때는 취직이 목적일 수 있겠지만, 자신에 대한 탐색을 진지하게 하시고, 재밌게 일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취직이 어려워서, 단순히 취직만 생각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 입사해서 일해 보니 자신에게 잘 맞지 않아 고민하고 있는 상황을 주변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었거든요.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면 언젠가 그에 걸맞은 결과가 비춰지는 것 같아요. 따라서, 자신에 대한 탐색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또한, 목표설정 후에는 스스로를 최대한 다양한 상황에 빠트려보되, 주변에 흔들리지 않으시는 우직한 마인드를 장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시련의 과정들이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단단한 뿌리가 될 거예요.

모두들 힘내시고, 꼭 우리 회사에서 만나 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화이팅! 😝👍👍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