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PBV로 펼쳐질 새로운 세상, 여기에 주목하세요

국내사업본부 국내상품3팀

2023.09.06

"대체 불가한 PBV 전문가가 되는 날까지"
담당자가 말하는 상품 직무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기경 매니저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국내상품3팀에서 PBV 차종의 상품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방기경 매니저라고 합니다. 


국내상품3팀은 어떤 일을 하는 팀인가요? 

국내상품3팀은 국내 시장에 적합한 차량을 개발, 기획, 운영하는 팀입니다. 누구를 위해, 어느 시점에, 어떤 차량을 개발해야 할지부터 사양 구성과 가격 결정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버스, 특장차, 그리고 PBV까지 다양한 차종을 담당하고 있어요. 

특히 저희 팀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인 팀이에요. 수년간 쌓인 노하우를 공유하며 더 좋은 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긍정적인 시너지를 내고 있죠. 모든 구성원들이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국내상품3팀에서 다가올 2025년도에 출시 예정인 기아의 첫 PBV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 PBV (Purpose Built Vehicle)

목적 기반 모빌리티는 연령대, 라이프스타일 등에 맞춘 개인화 설계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무궁무진하게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친환경 이동 수단입니다. 넓은 공간을 살려 휴식 공간이나 이동형 창고, 물류 배송용 모빌리티 등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PBV로 더욱 편리해질 우리의 일상,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팀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국내상품3팀은 구성원들의 연령대가 다양한 편이에요. 서로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생각이 다르더라도 상대에게 본인의 생각을 강요하지 않는 건강한 팀인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분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공유하는데 스스럼이 없어요. 직급에 관계 없이 모두 배움에 적극적이셔서 저도 늘 자극받고 있습니다. 


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직무 선택에 앞서서 '나는 어떤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가'를 먼저 고민했던 것 같아요. 회사란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동시에 수익을 창출하는 조직이잖아요. 그렇다면 저에게 가장 매력적인 상품/서비스를 판매하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사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지나가는 모든 차의 브랜드와 모델명을 읊을 정도로 자동차에 관심이 많았어요. 대학생 때도 '나에게 갑자기 큰 돈이 생긴다면 무엇부터 해야 할까'라는 상상에 처음 생각했던 게 '드림카 사기'였죠. 그만큼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컸기 때문에 첫 인턴도 수입차 회사에서 시작했습니다. 

인턴 때는 마케팅 위주로 업무를 수행했어요. 이벤트를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처음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사고하는 자세를 배웠죠. 그러면서 마케팅 전략 학회도 병행했었는데요. 좋은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기 위해선 매력적인 상품이 기초가 되어야 한다고 느꼈어요. 명확한 타겟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사양, 디자인, 가격 등을 결정하는 업무를 직접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상품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됐고, 여러 경험을 통해 잘 해낼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을 얻어서 직무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어떤 부분의 중점을 두고 
취업을 준비하셨나요?

제 약점에 집중했어요. 면접에 약한 편이었거든요. (웃음) 주어진 질문에 답을 하다보면 생각이 여러 갈래로 뻗어 나가서 다른 토픽이 되어 있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누가 봐도 똑부러지게,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사람이 스마트해 보이잖아요. 그래서 저는 결론을 먼저 말하고, 필요한 부연 설명을 한두가지 정도로 명료하게 전달할 수 있는 두괄식 화법 위주로 트레이닝했습니다. 본인의 약점이 무엇인지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근무하면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일이 있으셨나요?

입사 후, 처음으로 연구소에서 진행하는 디자인 모델 품평에 갔을 때 신선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개발 중인 차종 모델이 디자인적으로 보완되고 개선되는 과정을 두 눈으로 직접 보니 정말 신기하더라고요. '디자인 기아'라는 명성에 걸맞게 모든 디자인이 초기 단계부터 고도의 완성도를 갖춘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이렇게 차종 개발의 시작부터 출시까지 긴 여정에 직접 관여할 수 있다는 점이 상품 담당자로서 큰 장점인 것 같아요.




일할 때 어디서 영감을 받으시나요?

회사 안에서는 동료들에게 영감을 받고, 밖에서는 지나가는 모든 차량들로부터 영감을 받습니다.

국내상품실에 계시는 모든 분들이 저보다 경력이 많으시고,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열정도 뛰어나세요. 그분들에게 듣는 모든 말들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해답을 찾게 되기도 하죠. 심지어는 스몰토크를 하면서도 고민했던 업무적인 딜레마가 해결될 때도 있어요. 동료들의 경력과 경험에 저의 생각과 아이디어가 더해져 더 좋은 해답을 찾게 되는 것 같아요. 

회사 밖에선 지나가는 차량들이나 정차 중인 차, 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유심히 봅니다. 고객의 불편, 차량의 개선점, 사용성 평가 등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를 자연스럽게 모으게 되더라고요. 


직무 필수 역량이 있다면?

첫 번째로는 자동차에 대한 관심, 두 번째로는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넓고 유연한 사고 스펙트럼, 마지막으로 명확한 의사소통 능력을 꼽고 싶습니다. 

상품 담당자는 유관 부서와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 일이 정말 많아요. 소통에 문제가 생기면 일정을 지킬 수 없을 수도 있죠. 그래서 저는 유관부서와 소통할 때 구체적인 근거나 배경 정보까지 최대한 자세하고 명확하게 소통하려고 노력합니다. 어렵게 느껴질 때도 있지만, 단계별로 프로젝트가 진행되기에 리프레쉬할 시기도 있고 성과가 뚜렷하게 보이기 때문에 보람찬 직무인 것 같습니다. 





해당 직무로 취업하길 원하는 취준생들에게 
추천할 만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먼저 산업과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경험이 있다면 좋을 것 같아요. 자동차와 관련된 인턴 경험이라면 베스트겠죠. 또는 컨설팅과 같이 전략적이고, 다방면에서 솔루션을 검증하는 트레이닝을 하는 경험도 좋습니다. 그리고 상품 기획/PM과 같이 하나의 프로젝트를 위해서 여러 사람들과 협업한 경험 등을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학에서는 마케팅, 전략, 협상 등의 수업을 수강하신다면 현업에서 직무를 수행하실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커리어 스텝을 쌓아갈 계획이신가요?

기아의 첫 PBV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사람들에게 더욱 편리한 이동 경험을 줄 수 있는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싶습니다. 그러다보면 언젠가는 대체 불가한 국내 PBV 전문가가 되어있지 않을까요? (웃음) 


(예비)지원자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자동차에 대한 열정과 지적인 성장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주저 말고 지원해 주세요. 기아에서 함께 성장할 날을 기다리겠습니다.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