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북미 시장을 누비며 고객 안전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KASO 북미고객안전분석팀

2024.10.07

해외 근무를 꿈꾸던 대학생이
북미 시장을 누비게 된 사연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기아 북미고객안전분석팀 문지현 매니저입니다. 


북미안전고객분석팀은 
어떤 일을 하는 팀인가요? 

북미고객안전분석팀은 기아의 KASO(Korea Automotive Safety Office)라는 차량 안전 이슈를 다루는 본부 소속입니다. 미국과 캐나다 시장을 담당하는 기아 북미 현지 법인의 안전 조직과 밀접하게 소통하며 일하는 팀입니다. 




매니저님의 담당 업무는 무엇인가요? 

북미 시장에서 발생한 당사의 차량 이슈 중 주행 안전, 또는 북미 차량 안전 법규에 저촉될 가능성이 있는 이슈를 접수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슈가 접수되면 가장 먼저 시장 클레임 발생 트렌드를 분석하고요. 유관 부문과 잠재 안전 영향성 또는 법규에 저촉될 가능성을 검토하죠. 그 후 종합한 분석 결과에 대해 북미에 있는 안전 조직에게 피드백하게 됩니다. 이러한 본사의 피드백을 통해 북미에 있는 안전 조직에서 이슈의 심각한 정도를 판가름할 수 있도록 하고, 적절한 시장 조치 방안을 결정할 수 있도로 정보 제공 측면에서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이 질문을 받으니 취준생이었던 과거, 기아 채용 페이지에서 직무 소개 파일을 찾아봤던 기억이 떠오르는데요?(웃음) 제가 지금의 직무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다양한 부문들과 협업하면서 해결방안을 찾고, 필요한 경우에는 국내외 출장을 통해 현장에서 답을 찾는다’는 것이었습니다. 대학생 시절 공모전을 통해서 해외탐방 기회를 얻었었는데요. 다른 나라에 가서 어떠한 주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 경험이 저한테는 뜻깊었었고, 여러 나라를 다니며 일하는 활동성 있는 업무가 저랑 맞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던 중 직무 소개서를 보고 저한테 지금의 직무가 적합하겠다는 확신을 하게 되었죠. 그리고 그 결과 현재까지 만족하면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일하면서 어떤 것들을 배울 수 있었나요? 

기본적으로 차량 전반에 대한 기능과 구조를 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관 부문과 신속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유기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직무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차량 기능과 구조에 대해 접할 수 있고, '고객 안전'이라는 관점에서 시장이슈 분석을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생기는 안전 이슈에 대해 적절한 조치가 될 수 있도록 문제 조사 초기 단계에서 정보를 취합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를 현지 담당자들과 논의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이 직무의 주된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팀 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슈는 무엇인가요?

저희 팀에서 다루는 이슈들은 고객의 안전과 관련된 사항이라 대부분 중요하기 때문에 어느 것 하나를 꼽기 어렵게 느껴지네요. 그럼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1) 차량에서 고객에게 사전 알림 없이 문제가 발생해서 안전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것을 방지하는 것, 2) 북미 법규에 저촉될 소지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무 필수 역량이 있다면
어떤 걸까요?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능력, 상황에 대한 판단력, 그리고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의식. 이 세 가지를 필수 역량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해당 직무로 취업하기 원하는 
취준생에게 추천할 만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 문제가 가져올 파급력에 대해 생각해보고 확산되지 않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 발생한 문제를 두고 여러 사람들과 해결책을 찾고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해보셨다면 이 직무로 입사하셔도 업무를 잘 해나가실 수 있을 겁니다.

그밖에도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의 생활경험, 예를 들면 국내외 타지로의 여행도 소소할 수는 있지만 출장 갈 일이 생기면 큰 틀에서는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내연기관이든 전기차든 운전도 많이 해보시고 또 한명의 고객의 입장으로 한번쯤 당사 차량에 대해서 생각해보시는 것도 향후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예비) 지원자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기아라는 퍼즐판에 퍼즐 조각이 비어있는 상태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지금 이 콘텐츠를 보시는 분들 가운데 본인이 기아가 찾고 있는 그 퍼즐조각이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주저 말고 지원하셔서 기아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Join the movement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