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Talent Community

KIA Talent Community

포스트 뷰 페이지

People

마케팅으로 고객을 설득하는 법

국내사업본부 국내커뮤니케이션팀

2021.03.22

Q.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자기소개와 직무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국내커뮤니케이션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임호경 매니저입니다.
일단 저희 팀의 업무는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갈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온라인부터 말씀을 드리면 기아가 갖고 있는 채널이 상당히 많은데요. 자사채널. 온드미디어(Owned Media)라고 부릅니다. 
기아의 SNS, 유튜브, 네이버 포스트, 블로그 등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운영,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고요. 온라인 인플루언서 분들과 연계해서 홍보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자동차를 좋아하는 분들과 함께 소통하는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 영상을 대학생분들이 많이 보고 계실 것 같습니다. 대학생분들이 미래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분들의 아이디어를 직접 받아서 실무에 적용하는 소통 프로그램인 
레드 크리에이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 레드 크리에이터와 그리고 자사 채널 중에 네이버 포스트, 유튜브를 운영 및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국내커뮤니케이션팀의 특징은요?

마케팅 조직이다 보니 창의적인 부분이 가장 중요한 조직인데, 자유로운 분위기를 갖고 있다는 것이 특이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국내커뮤니케이션팀 같은 경우에는 조금 재미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연령대가 출생연도 앞자리가 6,7,8,9 다 있고요. 그러다 보니 아이디어 회의를 하면 너무 진취적이지도 않고 너무 올드하지도 않고 다양함에서 오는 균형이 장점인 것 같아요. 저희 팀이 갖고 있는 장점이자 특이점은 다양함에서 오는 균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다면요?

일단 여러분과 저의 여가생활을 책임져주고 있는 유튜브가 대세라고 할 수 있겠는데, 저희 기아도 작년 4월에 캬TV라는 새로운 유튜브 채널을 런칭했습니다. 이 채널을 조금 더 발전시킬 수 있도록 준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저희 브랜드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내가 뽑혔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면접을 볼 때 외워서 암기한 답변을 하지 않고 진정성 있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진솔한 이야기를 대화하듯이 했던 것을 면접관님들이 좋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Q. 현업에서 근무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은요?

첫 번째는 공감능력인 것 같습니다. 콘텐츠를 기획하는 팀이다 보니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 자동차를 구매할 사람들, 자동차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 부류를 나눠서 ‘이런 사람들은 어떤 콘텐츠를 좋아할까?’에 대한 기본적인 감각이 있어야 하고,  또 ‘왜 좋아할까’에 대한 상황 판단도 빨라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공감 능력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추진력입니다. 아이디어 회의를 많이 하다 보면 추진 능력이 있는 사람들은 극소수입니다. 추진 능력이 있는 분들이 많이 계셔야 일을 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는 
객관적인 상황판단능력입니다. 저희 팀 같은 경우는 돌발 변수가 많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많은 사람을 만나기 때문에 돌발 변수에 대해 명확히 상황 판단을 하고 어떻게 조치할지 대안을 내놓는 상황 판단 능력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 3가지 역량만 갖고 계신다면 직무에 꼭 합격할 수 있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Q. 원하는 후배의 모습이 있나요?

두 가지만 준비가 되어있었으면 좋겠어요. 자동차 회사가 할 수 있는 콘텐츠가  제한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처음 들어왔을 때 생각보다 재미없는 일일 수도 있고 돌발 변수가 많은 팀이기 때문에 힘든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멘탈이 조금 강한. 역경이 들이닥쳐도 잘 버텨낼 수 있는 분이면 좋겠고요.

두번째는
 적극성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적극적으로 물어보는 후배분들이 적응도 빨리하시고 성장을 훨씬 빨리하시더라고요. 저도 그렇게 되어야겠지만 그런 후배분들이 들어오면 좋겠습니다.

👉 기아 채용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기아채용

Related Posts